[교육방법] 강요된 학습 경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의식 ------------------------------------------ 3
Ⅱ. 연구목적 ------------------------------------------ 3
Ⅲ. 연구방법 ------------------------------------------ 4
Ⅳ. 연구분석 ------------------------------------------ 5
ⅰ. 강요된 학습의 과정 ---------------------------------- 5
1. 강제적인 학습 상황에의 노출과 그에 따른 학습자의 대응
2. 학습 의욕 감퇴, 흥미 저하
3. 강요된 학습의 결과
ⅱ .강요된 학습 경험의 원인 ----------------------------- 11
1. 권위자의 자기 과신
2. 잘못된 후광효과
3. 권위의 부적 이양
4. 학습 제도와 학습 동기와의 충돌
5. 종합 : 학습자의 자율권 침해
ⅲ. 강요된 학습이 피학습자의 역량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 17
ⅳ. 요약 : 강요된 학습의 구조 ---------------------------- 20
Ⅴ. 결론 및 제언 --------------------------------------- 21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Ⅰ.문제의식

누구나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나, 개성과 잠재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누구나 학교를 다니는 동안과 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도 끊임없이 학습을 해야 한다. '학습'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을 주입하는 성격을 가진 교육과 달리 학습자의 자발성을 강조한다. 학습자의 자발성은 특히 다양화된 사회에서 스스로 자신이 필요한 지식을 찾아서 습득해야 하는 성인학습자에게서 더욱 강조된다.
공자는 "배우고 때로 익히면 그 아니 기쁘겠는가"라고 했지만 학습이 강요된다면 그것은 공자 말대로 기쁜 일은 아니다. 평생 동안 학습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사람들은 인지하건 하지 못 하건 학습을 강요받는 경험을 하게 된다. 부모가 유아에게 억지로 한글조기교육을 강요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는 억지로 학원을 다니고, 고등학교에서는 야간자율학습을 가장한 야간타율학습을 하게 된다. 학교에서 교사나 부모의 폭언이나 다른 경험에 의해 학습기회를 차단당하거나 학습의욕이 꺾이는 상황을 겪을 수도 있다. 대학에 진학하여 전공을 선택할 때에도 원하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게 되어 강요된 전공공부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학습 체험은 학습 당시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개인의 학습 수행수준과 역량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강요된 학습 경험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강요된 학습 경험자들과의 인터뷰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강요된 학습경험이 학습자의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로 하겠다.

Ⅱ.연구 목적

이 연구의 대상은 ‘강요된 학습’이다. 강요된 학습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는 않아, 그 이론적 근거가 풍부하지는 않다. 그러나 ‘강요’된 ‘학습’이라는 두 개의 핵심 단어를 바탕으로 이 어구를 분석해보면, 연구 대상이 무엇인지 그 실체를 짐작해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미혜․박순환(2004). 「MBTI 적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실업계 여고생들의 열등감 및 심리적 독립 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유형학회지』.
김병묵, 김욱경, 정복철(1998). 「평생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미국과 일본의 평생교육 실태를 중심으로」.『행정문제연구』5(1) .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행정연구소
정재엽․정국헌․김지영․김헌철․이용국(2004). 「아동들의 태권도 수련활동참가에 따른 열등감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한국스포츠리서치』.
임규혁(1996).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학지사
김동일(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시사
Paul Eggen․Don Kauchark(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의 목적
  • 경험이나 사회적 상황과 관련 지어 가르쳐야 함.교육의 원리생활의 문제, 아동의 흥미, 자발적 활동 등 방법상의 지침만을 강조함.아동의 지적인 자율성을 보장함으로써 지성의 해방 및 사회적 진보를 꾀함.1)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들의 교과교육 목적*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교육원리*① 인간에게 유용한 것을 경험 속에서 찾는다.② 경험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학습자의 활동을 중요시한다.③ 학습자의 흥미, 욕

  • 교육공학3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흥미로웠던 선정하고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핵심내용을 요약정리하시오00
  • 방법에 있는 것이다. 책과 크레용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자료들 중의 하나이지만, 우리가 너무 일찍 읽도록 강요하거나 색칠을 하도록 한다면, ‘잘못된 교육’이 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은 컴퓨터 사용의 유해성 여부가 아니라, 효과적이면서 바람직한 컴퓨터의 활용방법에 관한 것이다.오늘날 컴퓨터는 유아들에게 소꿉놀이 세트, 블럭, 크레용 등의 기타 교구들과 함께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유용

  • 성인 평생교육 레포트
  • 학습자에게 주어지는 학습기회의 다수는 기관이 중심이 되어 제공되는 것이지만 ,아동‧청소년들은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는 의무감과 사회적 통념속에서 학 교라고 하는 제도화된 형식기관에 의해 목표,방법,수단 등의 거의 모든 것이 통제되고 제한되는 강제적인 것이다.성인교육은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환경과 자원만을 제공 받을 뿐이다. (3)경험관계성- 인간은 태어나면서 부터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는데, 그 사회적 관계속에서 여러 정 보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요점정리
  • 교육방법1) 노작교육의 원리작업교수와 수공적 활동에 의하여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2) 직관교수의 원리활동주의, 자연주의, 개발주의, 실사물과 경험에 의한 직관교육의 실시를 주장했다.3) 합자연의 원리(자발성의 원리)인간성의 도야는 인간 내부의 힘을 자연법칙에 따라 계발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자연적 발달에 무리한 교육개혁과 주입, 강요, 비약은 인위적 허식에 불과하다. 4) 자발성의 원리교육은 학습자 내부의 잠재력을 밖으로 끌어내

  • 유아교육철학 실학 주의
  • 교육방법인 엄격하고 추상적인 주입식 교육방법을 비난하고 어린이의 자연성 개발에 적합한 인간적, 실물중심의 교육방법을 강조한 코메니우스는 사악 하려하는 인간본성을 통제하기 위한 권위주의적, 체벌적 훈육방식을 지양하고 아동의 자발적, 자율적 활동이 허용되는 개방적인 훈육방식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또한 교육은 가능한 한 일찍부터 시작해야하며, 유아가 학습에 필요한 기능이 갖추어져 있기 전에 강요해서는 안되고 인간본성의 자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