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체육 3학년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체육 3학년 교과서의 평가 이유 및 목적
2. 교과서 내용 소개(내용 체계표)
3. 교재 분석 방법 및 도구 소개
4. 교재 분석 결과
5. 분석결과 해석 및 개선점 도출, 활용 방안
본문내용
1. 체육 3학년 교과서의 평가 이유 및 목적

교육이란 단순하게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의 인원을 배출하는 기능 뿐 아니라 사회의 문화를 유지․전파하며 인간의 심성을 기르는 일도 한다.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양자 간의 주관적인 의미와 해석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상징적인 상호작용”이다. 이 때, “가르치는 사람”인 교사와 “배우는 사람”인 학생과 그리고 그들을 연결하는 교량역할을 하는 것이 교재이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를 보면 교과서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해 사용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라고 정의하고 있다. 교과서는 학습내용을 제시․구조화하고 이를 탐구하도록 하며,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과제를 제시하는 역할도 한다. 교과서는 학습의 중심이 되는 도구이며, 학교에서도 대부분의 수업이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과서가 담고 있는 내용과 사상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능력 뿐 아니라, 가치관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좋은 교과서란 무엇인가를 고찰함과 더불어 현행 교과서를 살피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체육 교과서를 살피고자하는 이유는, 체육이란 체험을 통해 얻은 삶의 진실을 신체적 언어로 표현한 예술이며, 과거 사람들의 의식과 현대인의 현재 모습을 알아볼 수 있는 통로임에도 불구하고, ‘주요 교과’에 비해 등한시 되어온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간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하여 체육 교육의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체육 이대로 둘 수 없다”라는 H신문사의 논제와 “학교체육을 살리자”라는 J신문사의 논제가 이를 말해준다. 국민들은 12년이라는 적지 않은 기간 동안 체육 교육을 받아왔지만, 체육적 소양을 가지거나, 체육을 올바로 인식하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이다. 12년 이상의 체육수업을 거치면서도 ‘체육에 소질이 없다.’ ‘난 원래 체육을 못 한다.’ 고 이야기한다는 것은 서글픈 일이다. 체육이란 인간 본연의 능력인데 왜 학교 교육을 거치는 동안 체육에 관심을 가지기는커녕 점점 멀어지는 것인가? 이는 분명 체육 교육에 많은 문제가 내포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는 체육 교과서를 유용하게 쓰고 있지 못하다. 체육 수업에 교과서를 지참하지 않고 수업을 하는 시수가 더 높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 체육, 초등학교 교과서 3 체육, 초등교재연구(교육과학사),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체육 부분), 제 7차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실태 분석(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초등체육 교과교육론(무지개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도덕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초등학교 도덕교과서 분석Ⅰ. 초등학교 영어교과서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Ⅲ. 초등학교 과학교과서1. 과학 교과서 개발 방향2. 과학 교과서 구성 체재1) 편찬 체제2) 단원 구성3) 사진, 삽화Ⅳ. 초등학교 사회교과서1.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선택 학습과 단원정리 학습 지도2. 사회과 교과서의 활동중심 과제 지

  • [실과교육] 실과 6학년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 초등학교 교육 과정(실과) 각론에 근거한 분석 및 효과적인 교수법1. 각론에 근거한 분석구분제 7차 교육 과정 각론6학년 3단원 간단한 음식 만들기실과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영역의 통합화(연계성)5학년에서 배운 우리의 식사 단원과 중학교에서 배우게 될 기술 가정 교과 중 식생활 단원과 서로 연계되어 있다.지도내용의 조직화(타교과의 관련성)밥이나 빵에 함유된 영양소를 배우는 것은 과학과, 쌀 재배의 지리적 특성은 사회와 관련있다.

  • [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3학년 국어과 쓰기 영역 분석 목적- 6차와 7차의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7, 8, 9학년으로 바뀌고 난 후의 교과서는 7차 교육과정에 잘 부합하고 있는지,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한다.3) 쓰기의 개념- ꡐ쓰기ꡑ라는 말에는 ① 글씨를 쓰다 ② 말하는 것을 글자로 옮겨 쓰다 ③ 글을 옮겨 쓰다 ④ 글을 짓다와 같이 여러 가지 뜻이 있을 수 있다. 이 발표문에서는 ④의 뜻으로, ꡐ짓기ꡑ혹은ꡐ작문ꡑ의 뜻으로 정의하기로 하겠다.- 작문 :

  • [초등과학]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과정 비교, 분석 -물상(물질 영역)
  • 있는 일본의 경우 탐구 방법과 정도를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심화하여 목표로서 제시하고 있다. -한국은 지식과 개념을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중점으로 두고 있지만, 일본은 탐구 활동을 통해 발견한 문제 해결을 통해 지식의 이해를 도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 내용 비교 . 2003.12. 이경희한국과 미국의 BSCS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삽화 비교 연구 2005.2.박창식

  • [초등미술교육]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학년. 9. 문자와 초대장
  • 것을 알았어요.평가 계획평가 관점 및 내용평가방법*친구의 작품을 감상하고 좋은 부분을 칭찬할 수 있다.*문자 이미지를 보고 느낌과 그 기능에 대해 말할 수 있다.관찰평가참고문헌미술 : 교과서. 한국. 교육부미술 : 교사용지도서. 한국. 교육부 초등 미술과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7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권준범(2005) 초등미술과 교수 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