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체육 3학년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체육 3학년 교과서의 평가 이유 및 목적
2. 교과서 내용 소개(내용 체계표)
3. 교재 분석 방법 및 도구 소개
4. 교재 분석 결과
5. 분석결과 해석 및 개선점 도출, 활용 방안
- 본문내용
-
1. 체육 3학년 교과서의 평가 이유 및 목적
교육이란 단순하게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의 인원을 배출하는 기능 뿐 아니라 사회의 문화를 유지․전파하며 인간의 심성을 기르는 일도 한다.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양자 간의 주관적인 의미와 해석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상징적인 상호작용”이다. 이 때, “가르치는 사람”인 교사와 “배우는 사람”인 학생과 그리고 그들을 연결하는 교량역할을 하는 것이 교재이다.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조를 보면 교과서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해 사용하는 학생용의 주된 교재'라고 정의하고 있다. 교과서는 학습내용을 제시․구조화하고 이를 탐구하도록 하며,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과제를 제시하는 역할도 한다. 교과서는 학습의 중심이 되는 도구이며, 학교에서도 대부분의 수업이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과서가 담고 있는 내용과 사상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능력 뿐 아니라, 가치관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좋은 교과서란 무엇인가를 고찰함과 더불어 현행 교과서를 살피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체육 교과서를 살피고자하는 이유는, 체육이란 체험을 통해 얻은 삶의 진실을 신체적 언어로 표현한 예술이며, 과거 사람들의 의식과 현대인의 현재 모습을 알아볼 수 있는 통로임에도 불구하고, ‘주요 교과’에 비해 등한시 되어온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간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하여 체육 교육의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체육 이대로 둘 수 없다”라는 H신문사의 논제와 “학교체육을 살리자”라는 J신문사의 논제가 이를 말해준다. 국민들은 12년이라는 적지 않은 기간 동안 체육 교육을 받아왔지만, 체육적 소양을 가지거나, 체육을 올바로 인식하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이다. 12년 이상의 체육수업을 거치면서도 ‘체육에 소질이 없다.’ ‘난 원래 체육을 못 한다.’ 고 이야기한다는 것은 서글픈 일이다. 체육이란 인간 본연의 능력인데 왜 학교 교육을 거치는 동안 체육에 관심을 가지기는커녕 점점 멀어지는 것인가? 이는 분명 체육 교육에 많은 문제가 내포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는 체육 교과서를 유용하게 쓰고 있지 못하다. 체육 수업에 교과서를 지참하지 않고 수업을 하는 시수가 더 높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참고문헌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 체육, 초등학교 교과서 3 체육, 초등교재연구(교육과학사),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체육 부분), 제 7차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실태 분석(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초등체육 교과교육론(무지개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