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기획론] 한방 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한방 다이어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동기 ........................................... 1
제2절. 연구 방법 ................................................... 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현황 ............................... 3
제1절. 한방 관광 산업 및 한방 단지 소개 및 현황 분석 ................ 3
1. 한방관광산업의 환경 ........................................... 3
1) 관광인식의 변화 ........................................... 3
2) 한방관광자원 현황 ......................................... 4
2. 한방 단지 및 관련 전문 기관 현황 분석 ......................... 4
1) 초 락 당 .................................................. 5
2) 경주 꽃마을 한방병원 ...................................... 6
제2절. 한방 다이어트 소개 및 현황 분석 ............................... 7
1. 한방 다이어트 소개 ............................................. 7
1) 한방 다이어트란? ........................................... 7
2) 한방 다이어트의 효과 ....................................... 7
3) 한방 다이어트 법 ........................................... 8
2. 한방 다이어트 현황 분석 ........................................ 9
1) 설문조사 ................................................... 9
제3장. 상품화를 위한 분석 ........................................ 16
제1절. 상품화를 위한 STP분석 ........................................ 16
1.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16
2. 표적시장의 선정 (selection of target marketing segment) ....... 17
3. 상품 Positioning .............................................. 17
제2절. 한방 다이어트 상품화를 위한 위치 선정(PLACE) ................. 18
1. 국내여행 방문지 통계 자료 ..................................... 18
2. 기존의 한방관광산업 및 한방단지 현황 분석 ..................... 19
3. 한방 투어를 위한 한방단지 위치 선정 ........................... 20
제3절. SWOT 분석 .................................................... 21
제4절. 마케팅 믹스 4‘ps ............................................ 22
1. PRODUCT & PRICE ( 프로그램/ 일정/ 가격소개) ................... 22
1)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 .................................... 22
2) 그 밖에 한방투어 프로그램 ................................. 27
2. PROMOTION ..................................................... 34
제5절. 결 론 ......................................................... 36
1. 기대 효과 및 전망 ............................................. 36
2. 맺음말 ........................................................ 37
<참고문헌> ........................................................... 38
<설문지> ............................................................. 39
- 본문내용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동기
전 세계적으로 최근 행복을 추구하고 인생을 즐기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롭게 떠오른 문화코드 인 ‘웰빙’ 열풍을 시작으로, 건강한 모습으로 자신을 꾸미고 가꾸고 싶어 하는 욕구 및 행복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이러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갖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에서 시작되었다.
또한, 이러한 흐름은 최근 관광 분야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대부분 재미나 새로운 문화 체험이 주가 되었던 관광 상품에서 더 나아가 관광객의 건강을 생각하고 돌볼 수 있는 건강진단, 성형 등의 목적을 가진 보건 관광 상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건강이 21세기의 화두가 되면서 건강과 관광이 결합된 형태의 보건관광(Health Tourism)이 새로운 분야로 등장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이미 미국, 일본, 프랑스, 이스라엘, 쿠바, 태국, 필리핀, 중국 등지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산업을 건강증진산업과 연계하여 보건관광산업으로 육성, 발전시키고 있으며 큰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
한국의 경우도 한의약, 전통식품 등 고유한 보건자원과 현대의료 중에서도 일부 우수한 보건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보건의료 자원을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여 보건 관광 산업화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한방분야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우수한 한의학 인력자원과 함께 우리 고유의 독특하고 체계적인 한의학(韓醫學)은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한의약 자원을 이용한 보건관광 산업은 새로운 산업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한방 분야에서도 최근 한방 다이어트 부분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건강한 모습의 자신을 만들고 싶어 하는, 건강에 관심을 지닌 많은 사람들을 위해 기존의 한방투어와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좀 더 업그레이드 된 한방투어상품 및 한방 다이어트 상품을 연구/개발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www.conmaulkj.co.kr - 꽃마을 경주한방병원
▶ www.chorakdang.com - 초락당
▶ www.knto.or.kr - 한국관광공사
▶ tourism.wonju.go.kr - 원주시청
▶ http://www.ntkmdc.re.kr - 한방공공보건평가단
▶ http://www.mohw.go.kr - 보건복지부
▶ http://www.khidi.or.kr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각 종 한방 관련 기관 및 한의원 홈페이지
▶ 2006 국민여행실태조사(상반기) 보고서
▶ 고령친화산업 중장기 실행전략 연구 2-19
▶ 한방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Activation of Health Tourism with Oriental Medicine in Korea)
자료평가
- 어려운 주제를 자세히 연구하시느라 수고가 많았으리라 봅니다. 한가지 첨언을 하자면, 이런 한방 관광자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광고, 고객에게 알릴지를 더 연구해는 것도 가치가 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 bigyeo***
(2007.11.09 17:00: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