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기획론] 한방 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한방 다이어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동기 ........................................... 1

제2절. 연구 방법 ................................................... 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현황 ............................... 3

제1절. 한방 관광 산업 및 한방 단지 소개 및 현황 분석 ................ 3
1. 한방관광산업의 환경 ........................................... 3
1) 관광인식의 변화 ........................................... 3
2) 한방관광자원 현황 ......................................... 4

2. 한방 단지 및 관련 전문 기관 현황 분석 ......................... 4
1) 초 락 당 .................................................. 5
2) 경주 꽃마을 한방병원 ...................................... 6

제2절. 한방 다이어트 소개 및 현황 분석 ............................... 7
1. 한방 다이어트 소개 ............................................. 7
1) 한방 다이어트란? ........................................... 7
2) 한방 다이어트의 효과 ....................................... 7
3) 한방 다이어트 법 ........................................... 8

2. 한방 다이어트 현황 분석 ........................................ 9
1) 설문조사 ................................................... 9

제3장. 상품화를 위한 분석 ........................................ 16

제1절. 상품화를 위한 STP분석 ........................................ 16
1.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16
2. 표적시장의 선정 (selection of target marketing segment) ....... 17
3. 상품 Positioning .............................................. 17

제2절. 한방 다이어트 상품화를 위한 위치 선정(PLACE) ................. 18
1. 국내여행 방문지 통계 자료 ..................................... 18
2. 기존의 한방관광산업 및 한방단지 현황 분석 ..................... 19
3. 한방 투어를 위한 한방단지 위치 선정 ........................... 20

제3절. SWOT 분석 .................................................... 21

제4절. 마케팅 믹스 4‘ps ............................................ 22
1. PRODUCT & PRICE ( 프로그램/ 일정/ 가격소개) ................... 22
1) 한방 다이어트 프로그램 .................................... 22
2) 그 밖에 한방투어 프로그램 ................................. 27
2. PROMOTION ..................................................... 34

제5절. 결 론 ......................................................... 36
1. 기대 효과 및 전망 ............................................. 36
2. 맺음말 ........................................................ 37

<참고문헌> ........................................................... 38
<설문지> ............................................................. 39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동기

전 세계적으로 최근 행복을 추구하고 인생을 즐기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롭게 떠오른 문화코드 인 ‘웰빙’ 열풍을 시작으로, 건강한 모습으로 자신을 꾸미고 가꾸고 싶어 하는 욕구 및 행복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이러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갖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에서 시작되었다.
또한, 이러한 흐름은 최근 관광 분야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대부분 재미나 새로운 문화 체험이 주가 되었던 관광 상품에서 더 나아가 관광객의 건강을 생각하고 돌볼 수 있는 건강진단, 성형 등의 목적을 가진 보건 관광 상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건강이 21세기의 화두가 되면서 건강과 관광이 결합된 형태의 보건관광(Health Tourism)이 새로운 분야로 등장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이미 미국, 일본, 프랑스, 이스라엘, 쿠바, 태국, 필리핀, 중국 등지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산업을 건강증진산업과 연계하여 보건관광산업으로 육성, 발전시키고 있으며 큰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
한국의 경우도 한의약, 전통식품 등 고유한 보건자원과 현대의료 중에서도 일부 우수한 보건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보건의료 자원을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여 보건 관광 산업화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한방분야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우수한 한의학 인력자원과 함께 우리 고유의 독특하고 체계적인 한의학(韓醫學)은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한의약 자원을 이용한 보건관광 산업은 새로운 산업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이러한 한방 분야에서도 최근 한방 다이어트 부분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건강한 모습의 자신을 만들고 싶어 하는, 건강에 관심을 지닌 많은 사람들을 위해 기존의 한방투어와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좀 더 업그레이드 된 한방투어상품 및 한방 다이어트 상품을 연구/개발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www.conmaulkj.co.kr - 꽃마을 경주한방병원
▶ www.chorakdang.com - 초락당
▶ www.knto.or.kr - 한국관광공사
▶ tourism.wonju.go.kr - 원주시청
▶ http://www.ntkmdc.re.kr - 한방공공보건평가단
▶ http://www.mohw.go.kr - 보건복지부
▶ http://www.khidi.or.kr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각 종 한방 관련 기관 및 한의원 홈페이지
▶ 2006 국민여행실태조사(상반기) 보고서
▶ 고령친화산업 중장기 실행전략 연구 2-19
▶ 한방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Activation of Health Tourism with Oriental Medicine in Korea)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려운 주제를 자세히 연구하시느라 수고가 많았으리라 봅니다. 한가지 첨언을 하자면, 이런 한방 관광자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광고, 고객에게 알릴지를 더 연구해는 것도 가치가 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 bigyeo***
    (2007.11.09 17:00:34)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 통계분석론] 한국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의 활성화 방안 제시
  • 상품 개발과 투자유치, 마케팅 활동이 제대로 이뤄지고 않고 있는 실정이다(원영미 외, 2007).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의료관광의 현황 분석을 하고 리서치를 통해 의료관광에 대한 사전 기대, 즉 중요도(importance)와 현 의료관광의 실태, 즉 실행도(performance)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모형을 이용한 의료관광의 평가를 통해 차이점을 규명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료관광의 활성화 방안

  • [관광학] [관광학개론]의료관광의 정의와 현황 및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A+리포트)
  • - 목 차 -Ⅰ. 서 론1. 문제의 제기2. 연구의 목적Ⅱ. 의료관광의 이론적 배경1. 의료 관광의 일반적 이론1) 의료관광의 개념 2) 의료관광의 분류 및 범위3) 의료관광 상품의 구성요소2. 한국 의료관광의 특성1) 한국 의료관광 동향2) 한국 의료관광의 특성3. 한국 의료관광의 정책 방향1) 중앙부처 정책방향 및 추진현황2) 기타 산하기관Ⅲ. 국내외 의료관광 사례분석1. 국외 의료관광 사례1) 태국2) 모로코3) 싱가포르4) 인도5) 필리핀6) 헝가리 소

  • 향토기업과 지역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론향토기업과지역사회복지목차제 1부 향토기업 개념정리1. 향토기업의 개념2. 향토기업의 유형과 분류3. 향토기업의 특징과 육성배경4. 우리나라 향토기업의 실태와 문제점5.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향토기업 육성방안제 2부 향토기업 사례연구1. 사례연구1 – 판매중심유형 향토기업 2. 사례연구2 – 관광객 유치형 향토기업• 관광휴양유형• 학습체험유형 • 축제유형

  • [여행사경영론] 한방관광 상품 및 활성화 방안 -일본관광객을 대상으로
  • 한방관광 상품 및 활성화 방안-일본관광객을 대상으로- 차 례제 1장 서 론1. 연구 배경 및 목적2. 연구 방법제 2장 상품 환경 분석1. 사업 환경2. 경쟁 환경제 3장 상품의 구체화1. 한방투어상품제 4장 사업운영전략1. STP 분석2. 4P 마케팅 믹스3. SWOT 분석제 5장 결론 - 한방투어리즘 활성화 제언1. 한방투어에 대한 관심 유도2. 정부의 적극적 지원 정책3. 한방 의료기관의 다각적인 활용방안 모색4. 사업자간 네트워크 구성● 참고문헌제 1장 서

  • [여행사경영] 국내 여행 상품 개발 -충북 단양의 한드미 마을을 중심으로
  • 국내 여행 상품 개발- 충북 단양의 한드미 마을을 중심으로 -목 차제 1 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목적제 2 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1. 연구의 범위2. 연구의 방법제 2 장 농촌관광에 대한 이론적 고찰제 1 절 농촌관광의 개념 제 2 절 농촌관광의 필요성1. 관광측면의 필요성2. 산엽측면의 필요성3. 환경측면의 필요성제 3 절 농촌관광 국내외 동향 및 전망제 3 장 농촌관광 개발사례제 1 절 국내 사례1. 포천 교동마을2. 서천 합전마을3. 화천군 신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