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구매] 구매시장의 기능과 시장조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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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구매시장의 종류

󰊱 산지시장
- 개념
- 기능
- 조직구성

󰊲 도매시장
- 개념
- 종류
- 유통종사자별 역할
- 도매시장의 실 예 : 서울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 소매시장
- 개념
- 필요성
- 기능
- 유형


◇ 시장조사방법

󰊱 문헌조사
- 조사방법
- 장단점

󰊲 전문가조사
- 조사방법
- 장단점

󰊳 현지답사
- 조사방법
- 장단점
본문내용
◇ 구매시장의 종류

1. 산지시장

(1) 산지시장의 개념

산지시장은 농산물이 수집되는 단계로 지역민을 위해 다소의 분배기능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산지시장은 크게 생산지에 위치하는 생산자판매시장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농촌의 농산물시장, 어촌의 수산물시작, 과수원의 청과물시장, 꽃 생산지의 화훼시장, 목축하는 가축시장 등을 의미한다.
물품이 생산되어 도매시장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유통과정에 있어서 가장 시발점이 되는 시장이라 할 수 있다.

(2) 산지시장의 기능

첫째, 소득구현의 기능을 한다. 산지의 주민들이 물품을 생산하는 궁극적 목적은 소득을 획득하는데 있다. 이러한 소득에 의해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확대재생산이 가능하게 된다. 물론 이를 위해선 생산물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받아야 할 것이다.
둘째, 물품 유통의 출발점으로서의 기능을 가지며 이에 큰 의의가 있다. 산지시장에서의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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