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한류현상과 그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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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한류의 기원과 각국에서 현재 한류의 위치



본론

1. 한류의 정의와 나라별 한류현황
2. 한류현상에 대한 기업의 활용 현황 및 방안
3. 한류지속가능성



결론

-한류 지속 활용 방안
본문내용
서 론


 한류의 기원: 90년대 후반 중국에서 시작. 처음 사용된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속기획사에 의해서 이었음. 국내에는 2000년 HOT공연보도에서 처음으로 쓰였음.


 한류는 (대중문화 유행->파생상품 구매->한국 상품구매-> 한국선호) 라는 방법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는 현재의 한류는 과거 단순한 드라마나 음원의 수출에 의한 경제적 이익이라는 개념보다 더 큰 ‘사회적 트렌드’ 혹은 ‘한국문화 선호현상’ 으로 발전.


 드라마 ‘대장금’ 을 대표적으로 많은 드라마가 외국에서 인기(대장금 중국내 100억 수입) 가수 ‘보아’, ‘비’를 대표로 한 많은 가수들이 중국, 일본 및 동남아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 그러나, 2000년대 들어 한국문화의 급속한 유입을 견제하기 위한 중국정부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대만정부는 한국 드라마에 대해 2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검토 중


 한류지속여부에 관한 논쟁- 아시아 지역의 제반 상황에 맞아 떨어져서 발생한 일시적 유행이다 는 견해와 대중문화 유행의 단계를 지난 하나의 사회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견해사이에서 논쟁이 일어나는 가운데, 이러한 한류현상을 어떻게 지속시켜나갈지에 대한 것이 이번 발표의 목적.

참고문헌
삼성경제 연구소 SERI 경제 포커스 <수출로 활로를 모색 중인 문화 콘텐츠 산업> 고정민 수석 연구원 2006.3.27


삼성경제 연구소 Issue Paper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고정민 수석연구원 2005.11.7


삼성경제 연구소 CEO Information <한류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고정민 수석연구원 2005.6.1


한겨레신문 - 대만․ 말레이시아․ 우즈베키스탄 대사 외교부 대담내용 <한류 지속될 수 있을까?> 2005.2.25


삼성경제 연구소 <한․일 FTA와 문화산업의 기회> 이안재 수석 2004.12.1


한국외대 외국 학 종합연구센터 중국 연구소 <한류의 지속 가능성>
남종호 책임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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