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론] `친디아`와 한국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왜 ‘친디아’인가?
1) ‘친디아’의 정의
2) ‘친디아’의 등장배경
2. ‘친디아’의 현 위치

Ⅱ. 도약하는 ‘친디아’
1. 중국과 인도의 현 상황 분석
1) 중국의 자신감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2) 국제무대로 부상하고 있는 인도
2. ‘친디아’ 형성에 대한 분석
1) 코끼리와 용이 만났을 때
2) ‘친디아’ FTA에 대한 분석
3. ‘친디아’ 경제, 장밋빛만은 아니다
4. ‘친디아’시장에 대한 산업협력현황

Ⅲ. ‘친디아’와 한국의 미래
1. ‘친디아’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2. 한국의 미래 ‘친디아’에 달렸다

Ⅳ.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 세계 인구의 40%가 몰려 있는 곳, 연평균 8%가 넘는 초고성장이 이뤄지는 꿈의 무대. 바로 중국과 인도를 일컫는 '친디아'를 두고 하는 말이다. 두 마리의 배고픈 ‘용’과 ‘코끼리’를 중심으로 아시아가 세계경제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친디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다. 브릭스(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에서 러시아와 브라질이 빠지고 대신 ‘친디아’에 대해 관심이 집중된 것은 이미 오래 전이다. 중국과 인도는 경제의 허리라고 할 수 있는 중산층이 폭발적으로 늘어 내수시장이 자연스레 넓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경제의 질도 개선되고 있다. 시장의 매력이 그만큼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경제성장을 지속시키기 위한 정부와 기업의 의지 등 혁신동력 또한 좋아지고 있다. ‘친디아’의 저력은 무서운 성장속도에 있다. 월가의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는 2039년에 중국경제가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로 도약할 것이며 비슷한 시기 인도경제가 일본을 능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오늘날 국제사회는 지리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인접한 국가들의 통합적 움직임이 일고 있다. 국가 차원을 넘어선 EU, NAFTA 등의 통합경제체제는 이미 국제경제에 거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발 맞추어 중국과 인도가 FTA를 추진중에 있다. 중국-인도간 협력이 우리의 산업에 끼칠 영향은 단기적으로는 미약할 전망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박형기. {친디아-21세기 한국의 운명 결정할,중국․인도 경제긴급보고서}. 서울:해냄, 2005.07.15.
이양호. {China 2050 Project}. 서울:한스앤리, 2005.12.03.
정동현. {중국과 인도}. 부산:부산대학교출판부, 2006.03
조행만. {두 거인 인도와 중국 진출전략} 서울:라이터스, 2005.06.29
삼성경제연구소 편집부. {SERI전망 2007}. 서울:삼성경제연구소, 2006.12.01.


2. 연구논문
김창모. [CHINDIA경제와 통상정책에 관한 연구],{경영컨설팅연구}.제6권 제1호. 서울:한국경영컨설팅학회. 2006.
이지석. [친디아 경제의 부상과 전망],{지방자치}.통권214호. 서울:미래한국재단. 2006.
주동주. [친디아 시장형성 배경과 산업별 영향],{KIET산업경제}.통권80호. 서울:산업연구원. 2005
한상춘. [21세기의 기업경영 왜 브릭스와 친디아인가],{정경뉴스}.통권68호. 서울:한국언론인연합회. 2005

3. 잡지 및 신문
{경향신문}. 2006년 11월 7일자, 2006년 11월 28일자.
{아시아경제}. 2006년 11월 19일자, 2006년 12월 4일자.
{머니투데이}. 2006년 11월 16일자, 2006년 11월 22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벤처경제학]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와 나아갈 방향
  • 친디아 진출 현황한국 자동차 미래형 자동차 산업 전망하이브리드 자동차전기차수소연료전지차지능형 자동차자동차 부품시장결론(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역사 역사(2002년 대우자동차는 GM에 인수됨1)1900~1950 자동차 시대의 개막 Ford - 디럭스세단, 1933 자동차가 한국에 처음 상륙한 것은 1903년 고종의 즉위 40년을 기념하는 칭경식 때 미국 공사에게 부탁해 포드 자동차를 들여와 바친 것으로 역사에 기록

  • [해외지역연구] 인도 연구
  • 한국과 인도의 교역 현황과 한국의 대인도 투자 상황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해 한국과 인도의 경제협력 현황에 대해 분석했다. 셋째, 인도지역에 대한 연구만이 아닌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인도 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인도 진출에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해 그 전략과 실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맺음말에서 이를 종합정리하고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한 후 현 연구의 한계와 미래 연구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Ⅱ.

  • [경제학 원론] 치미아 이코노믹스를 읽고 - 신흥 경제강국들의 패러다임 변화
  • 한국의 산업에 필요한 광산물 위주로 한다.중동에 대해서는,1. 기회요인: 에너지 자원 개발과 관련 산업의 확장, 금융허브로의 발전, 중동지역의 경제통합에 의한 거대한 소비시장의 형성 등.2. 위협요인: 높은 인플레와 실업률로 경제의 불안과 국제 정치적 긴장관계의 지속으로 위험이 내재 되어있다.3. 진출전략: 팩키지형 자원외교를 중심으로 오일머니를 활용하고 의료, 건강 서비스 및 소비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교류전략이 필요끝으로

  • [세계한민족네트워크] 화교 네트워크와 한국화 교육연구
  • 한국 화교의 역사와 현황1. 한국화교의 역사 2. 한국정부의 차별적 화교 정책 3. 한국 화교의 법적 지위 4. 한국 화교 사회에 잔존하는 문제 Ⅴ. 결 론Ⅰ. 서 론국제 정치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의 상당수는 중국이 21세기의 핵심세력으로 나설 것이라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이는 중국과 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인 화교의 중요성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화교의 중심에 있는 화상, 이들의 커다한 자본 유치하는 것이 각국의 미래에 매우

  • [국제사회학] 국제아동노동에 관하여
  • 미래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불매운동을 피하기 위해, 네팔 카펫 수출업체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452개 제조업체가 오늘날 러그마크에 의해 공인받았다. 마찬가지로 인도에 등록되어 있는 카펫 수출업체의 15%에 해당하는 업체들도 러그마크의 인증을 받았다. 1995년 이후 러그마크 상표를 부착한 300만 개 이상의 카펫이 네팔과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생산되어 유럽과 북미로 수출되었다.(데이비드 보겔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거름 2006) 그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