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사례연구] 청계천 복원사업의 사례분석을 통한 관광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현황및 SWOT분석
1. 현황분석
1) 청계천의 역사
2) 청계천주변 복원전 현황
3) 청계천 복원의 필요성
4) 청계천 복원 후 현황
5) 청계천 방문 현황
2. SWOT 분석
3. 청계천 개발 당시 문제점
1)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청계청
2) 우려되는 교통대란과 복원 시 현실적인 문제들
3) 시사점
Ⅱ. 관광수요와 표적시장설정
1. 청계천의 수요
1) 시기별 수요현황
2) 청계천의 수요의 예측
2. 청계천의 표적시장
Ⅲ. 비전과 개발목표설정
1. 청계천의 비전: 21세기 선진도시로서의 서울
1) 청계천복원사업이 갖는 의의
2. 청계천복원사업의 목표
1) 청계천복원사업의 개발목표
2) 청계천복원사업의 계획
Ⅳ. 테마와 공간구상
1. 청계천의 공간구상
1) 청계천의 일반사항
2) 청계천복원의 기본구상
3) 공사 발주방식 및 공구분할
4) 하천계획
5) 교량설계
6) 유지용수 공급
7) 야경경관
8) 시사점
Ⅴ. 도입시설과 프로그램 검토
1. 청계천의 프로그램
1) 축제현황
2) 지속적인 문화행사
3) 시사점
Ⅵ. 활성화 방안 모색
1. 현제 창계천에서 진행 중인 행사들
1) 기업 및 단체의 홍보효과에 이용되는 청계천
2)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한 청계천
2. 앞으로 할 행사들
3. 시사점
4. 축제를 통한 청계천 활성화 방안
5. 문제점및 제안
Ⅶ. 사업추진 방안
1. 추진준비단계
1) 청계천복원추진본부
2) 청계천복원 추진본부의 구성
3) 추진단계에서의 활동
2. 도심부개발의 기본계획
3. 청계천 복원사업의 갈등
4.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후 청계천의 방향
Ⅷ. 질의응답 반영
- 본문내용
-
Ⅰ. 현황및 SWOT분석
1.현황분석
1) 청계천의 역사
청계천은 10.92km에 이르는 도심하천으로 서울 도심 한 가운데를 서에서 동으로 가로지른다. 조선 초기 시내였던 것을 태종때인 1412년 홍수방지를 위해 하천바닥을 파내고 제방을 쌓고 개천이라고 불리어졌다. 일제시대에 이르러 청계천으로 명명되었으며 14개의 물길로 구성되어있다. 시작은 북악과 인왕에서 흘러나오는 계곡수가 중학천과 백운동천을 통해 무교로 교차로에 있었던 모전교 부근에서 하나의 물줄기로 형성되어 광교로 흘러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계천에 대한 치수사업이 벌어진 시기는 조선조 태종, 세종, 그리고 영조 때로 조선시대 국운융성의 시기와 일치한다. 이러한 청계천이 복개되기 시작한 것은 일제 강점기였으며 전 구간을 복개하는 계획이 수립되었다.
해방후 1958년부터 시작된 청계천 복개는 1976년 청계고가도로 개통과 함계 완료되었다. 복개로 인해 청계천이라는 물길이 사라지고 서울을 남북으로 가르던 청계천의 기능은 한강으로 옮아가게 되었다. 본격적 복개공사와 함께 총 76개에 이르던 다리는 광교, 수표교, 살곶다리 등만이 실물을 파악할 수 있는 실정이다.
2) 청계천주변 복원전 현황
5.4km에 이르는 복개구조물, 5.86km의 청계고가, 연장 11km의 차집관로등이 있으며 하루 16.8만대 이상의 교통량이 통행하고 있었으며 이중 62.5%는 단순 통과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주변지역은 청계천로를 중심으로 태평로에서 마장철교에 이르는 약 6km 지역으로 종로와 을지로에 걸치는 22개블록 85만평이다. 이 지역은 공간구조 특성에 따라 태평로-배오개길에 이르는 도심권역, 배오개길-다산로에 이르는 동대문권역, 다산로-신답철고에 이르는 동북 외곽권역으로 구분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 [패션마케팅전략] 자라 ZARA 브랜드 경쟁력 분석
- [마케팅] Art Marketing 아트마케팅
- [생산관리] 자재관리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자재관리를 위한 절차(단계)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