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아동영양학1.외식산업이란?
1) 외식 산업의 등장 배경
2) 외식 산업의 정의
3) 외식산업의 특성
2. 외식산업의 역사 및 현황
1) 외식 산업의 성장과 변화
3. 한국 외식산아동영양학업의 예- CJ Foodville (한쿡 & VIPS)
1) CJ Foodville
2) 한쿡 & VIPS 아동영양학
4. 한국 외식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영양학1.외식산업이란?
1) 외식 산업의 등장 배경
‘외식산업’이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외식업이 사회, 경 제적으로 비중이 점차 증대하면서라고 한다. 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외식기회의 증대와 외식에 대한 사회적 개념의 변천에 따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전 에는 음식업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이었으나 외식산업에 규모의 경제원리가 적용되 고 외식행위 자체가 사회, 경제, 문화적인 구조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외식산업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외식시장 개방과 더불어 대기 업의 참여가 큰 계기가 되었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세계는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엄청난 변 화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가 글로벌화가 되면서 변화와 더불어 경쟁의 속도까지 가속화되면서 외식산업에도 영향을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나라 외식산업시장이 90년대 성장기를 걸쳐 21세기에 선진국형 구조를 갖추 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같은 상황이 주는 의미는 매우 큰 것 같 다. 그래서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그리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외식산업은 현대인들 사이에 크 게 자리 잡고 있다. 한국의 외식산업이 이렇게 번창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 까?
첫째, 경제적 요인으로서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가처분 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이 외식의 기회를 증대시켜주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적 요인으로서 대량생산, 대량판매에 뒤이어 대중 소비사회가 정착되 고 있으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가치관의 변화, 소비의식 구조의 변화 가 일고 있다. 특히 여성 의 사회진출 확대는 외식행위의 수입증대를 가져와 외 식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절대적 중요 요인이 되었다.
- 참고문헌
-
1) 외식산업, 김송병, 삼우사, 2005
2) 외식산업 경영론, 이지호, 형설출판사, 1996
3) 외식산업의 현황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공업협회 식품연구소, 1988
4) CJ 푸드빌 http://www.foodvill.com아동영양학
5) 한쿡 http://www.hancook.co.kr
6) VIPS http://www.ivip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