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영양학1.외식산업이란?
1) 외식 산업의 등장 배경
2) 외식 산업의 정의
3) 외식산업의 특성

2. 외식산업의 역사 및 현황
1) 외식 산업의 성장과 변화

3. 한국 외식산아동영양학업의 예- CJ Foodville (한쿡 & VIPS)
1) CJ Foodville
2) 한쿡 & VIPS 아동영양학

4. 한국 외식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영양학1.외식산업이란?
1) 외식 산업의 등장 배경
‘외식산업’이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외식업이 사회, 경 제적으로 비중이 점차 증대하면서라고 한다. 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외식기회의 증대와 외식에 대한 사회적 개념의 변천에 따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그 이전 에는 음식업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이었으나 외식산업에 규모의 경제원리가 적용되 고 외식행위 자체가 사회, 경제, 문화적인 구조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외식산업으로 뿌리를 내리게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외식시장 개방과 더불어 대기 업의 참여가 큰 계기가 되었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세계는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엄청난 변 화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가 글로벌화가 되면서 변화와 더불어 경쟁의 속도까지 가속화되면서 외식산업에도 영향을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나라 외식산업시장이 90년대 성장기를 걸쳐 21세기에 선진국형 구조를 갖추 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같은 상황이 주는 의미는 매우 큰 것 같 다. 그래서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그리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외식산업은 현대인들 사이에 크 게 자리 잡고 있다. 한국의 외식산업이 이렇게 번창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 까?
첫째, 경제적 요인으로서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가처분 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이 외식의 기회를 증대시켜주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적 요인으로서 대량생산, 대량판매에 뒤이어 대중 소비사회가 정착되 고 있으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가치관의 변화, 소비의식 구조의 변화 가 일고 있다. 특히 여성 의 사회진출 확대는 외식행위의 수입증대를 가져와 외 식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절대적 중요 요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1) 외식산업, 김송병, 삼우사, 2005
2) 외식산업 경영론, 이지호, 형설출판사, 1996
3) 외식산업의 현황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공업협회 식품연구소, 1988
4) CJ 푸드빌 http://www.foodvill.com아동영양학
5) 한쿡 http://www.hancook.co.kr
6) VIPS http://www.ivip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 19①외식비 지출의 실태②지역별 외식비 지출 동향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과제1) 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1① 문제점② 개선방안2) 한식의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24① 문제점② 사례를 통해서본 한식의 성공사례③ 발전방향④ 김치의 세계화 방안3) 작지만 강한 기업 솔밭농원 32Ⅲ결론1. 우리나라 외식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 362. 솔밭농

  • CJ푸드빌의 China Factory
  • 외식업체는 외식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그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때문에 CJ푸드빌의 brand power 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brand power 이룩하여 중식 시장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1) Q(품질) - 차이나팩토리는 업체의 테마가 중식인 만큼 맛깔스런 중국요리를 60여 가지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선보이고 있다. 또한 음식을 푸짐하게 골라 원하는 만큼 즐길 수 있고, 딤섬 바를 무한리필로 이용할 수 있으며, 웰빙 시대에 발맞춰 건강에 좋은 6가지 명품

  • [마케팅전략] 맥도날드 마케팅전략 분석-한국맥도날드 사례
  • 할 수 있는 맥도날드가 어떠한 환경요인 속에서 어떠한 마케팅 전략적인 측면으로 현재의 초일류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밀레니엄 시대를 맞아 직면하게 된 새로운 국면에 대해 과연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제시하기 위해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Ⅱ. 본론1.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분석 의의맥도날드는 외식산업 분야에서 그 성공성을 인정받는 기업이다. 이러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적인 측면을 분석함으로써 그

  • 호텔 숙박 트렌드분석
  • 산업의 Trendⅰ. 호텔 시장의 현황1. 2010년 해외 호텔시장2. 국내 호텔산업의 현황ⅱ. 호텔 업계의 Marketing Trend1. 미국 및 해외 호텔시장 마케팅 트랜드2. 국내 호텔시장의 트랜드① 특급 호텔들의 면세점사업② 중저가호텔의 새로운 활로 부티크(Boutique) 호텔③ 한국형 환대 서비스Ⅲ. 한국 호텔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리조트 산업의 트랜드Ⅰ. 리조트의 과거Ⅱ. 리조트의 현재(1)개발유형(2)개발동향Ⅲ. 리조트의 미래펜션 산업의 트렌

  • 우리나라 중소기업 및 낙후 분야의 발전 방안
  • 산업구조의 문제점1. 서론 : 특정 분야 중심의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형태2. 주요 산업이 우리나라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3. 일부 산업 편중화의 문제점4. 소결 : 현 산업구조의 편중화 및 시장집중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요약 및 성찰Ⅲ.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중소기업 및 낙후 분야의 발전1. 총설 (1) 해외진출은 중소기업의 활로(2) 중소기업 특유의 장점2. 부품산업3. 문화산업(K-Pop 등 새로이 등장한 분야를 대상으로)4. 관광산업5. 외식산업(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