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휴대폰 구매에 나타난 소비자와 실제 광고의 `속성-편익-가치`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인터뷰 실시 전 자체 토의내용

3. 휴대폰 평가과정에서 소비자가 고려하는 속성-결과(효익)-가치 모델

4. 휴대폰 광고에 나타난 브랜드별 속성-결과(효익)-가치 모델

5. 비교 및 결론
본문내용
1. 개요

십여 년 전까지만 해도 일부 부유층만이 소유하고 있던 휴대폰은 이제 2004년 말을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76%에 해당하는 3,659만명이 사용하는 대표적 디지털 기기로 자리매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이동전화 소비양식에 관한 사회문화적 이해(2005.12)
하였으며 특히 새로운 기술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젊은층에서는 60% 이상이 2년 이내에 휴대폰을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 이데일리-‘대학생들, 2년내 휴대폰 교체한다’(2004.09.13)
하는 등 지속적인 소비가 일어남에 따라 그 어느 제품 못지않은 관여도를 지니게 되었다.
한편, 급속한 기술 개발로 인하여 휴대폰도 최초의 통화 기능을 뛰어넘어 문자서비스, 카메라 기능, MP3 기능, TV 시청, 결제 및 교통카드, 게임 등 점점 다양한 기능들이 사용가능해지면서 사용자에게 보다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은 이렇게 생활 속에 밀접하게 들어온 휴대폰을 통해 진화된 기술뿐만 아니라 진화된 행복, 진화된 만족까지도 느끼게 됨으로써 휴대폰은 기능적・상징적의 양 측면에서 모두 소비자와 깊은 연관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소비자들이 휴대폰 구매 시 제품 평가과정에서 고려하는 속성-결과(효익)-가치사슬 및 휴대폰 광고에서 강조하는 속성-결과(효익)-가치를 확인해 보기로 하였으며 이들의 비교를 통해 휴대폰이라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단-목표 연쇄(means end chains)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대하여 나타나는 휴대폰 광고의 특성은 무엇인지 살펴보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광고캠페인을 전개하며 애니콜의 브랜드 자산가치를 키워나갔다.1단계(94.9-96.6)에서 삼성은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슬로건으로 승부했다. 당시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모토로라가 외국제품임을 겨냥한 것이다. 디지털 휴대폰시장에 본격 진입한 시기인 96년 7월부터 삼성은 2단계전략을 구사했다. 액정화면에 한글표시기법이나 음성다이얼링 등 신기술을 강조했다. 모델도 톱브랜드 답게 톱클라스인 배우 안성기씨를 기용했다.3단계(97.10-현재)에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광고캠페인을 전개하며 애니콜의 브랜드 자산가치를 키워나갔다.1단계(94.9-96.6)에서 삼성은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슬로건으로 승부했다. 당시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모토로라가 외국제품임을 겨냥한 것이다. 디지털 휴대폰시장에 본격 진입한 시기인 96년 7월부터 삼성은 2단계전략을 구사했다. 액정화면에 한글표시기법이나 음성다이얼링 등 신기술을 강조했다. 모델도 톱브랜드 답게 톱클라스인 배우 안성기씨를 기용했다.3단계(97.10-현재)에

  • [포지셔닝] 포지셔닝의 전략수립과 사례
  • 광고는 다른 광고와 구별될 만큼 뛰어나야 하며, 명료하고 확실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한다(정용해, 2001).3. 포지셔닝 전략의 접근방법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지셔닝 전략 수립을 위해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접근 방법을 아커(Aaker,D.A)의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접근가장 많이 이용되는 포지셔닝 전략으로 대상물을 제품 특성이나 고객편익과 연합시키는 것이다. 사례를 보면 ‘도요타’는 경제

  • [뉴미디어] 엑스캔버스 디지털 마케팅
  • 구매층이다. 따라서 LCD 시장은 고소득층과 중산층을 위주로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특히 최근 들어 사이버 아파트와 디지털문화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면서 새집을 장만하는 30대 이상 연령의 부부의 구매력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시장 세분화를 해보면 20대의 1인 가구와 30~40대의 부부, 부부 및 자녀로 구성된 층이 가장 소비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 Lifestyle에 따른 세분화 소비자가 LCD TV에서 얻을 수 있는 추구 편익은 크게 LCD의 기능과 실용

  • [졸업][마케팅전략]SK텔레콤 CARA 광고전략 및 마케팅분석
  • 가치관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 ① 소비 트렌드 ◆ 가격대비 가치의 극대화 가정 경제를 생각해야 하는 주부들의 소비 행동은 계획적이고 신중하며 실용성을 중시한 다. 더욱이 97년 갑작스럽게 찾아온 IMF는 소비 위축이라는 양적 변화 뿐만 아니라 소비 형태의 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필요한 것만 구입하는 선택적 소비경향이 늘어났고 가격대비 가치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소비에 반영되어 나타난다. 특히 주부들은 다른 세대에 비해 가격대비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