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통계학] 대학생들의 항공사에 대한 중요도와 성취도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분석 결과
Ⅵ. 요약 및 향후 연구과제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정보화 시대와 글로벌 시대로 대표되는 요즘 시대에 점점 더 개인의 시․공간적 범위가 늘어나면서 전 세계의 국제적 이동 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에 의하면 2005년 기준으로 아웃바운드(out bound) 1천만 명, 인바운드(in bound) 6백만 명에 달하는 출․입국 결과가 집계되었다. 이는 특히 20대를 대표하는 대학생들의 이동이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인데, 어학연수나 유학, 또는 배낭여행 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한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며, 이에 따라 각 항공사들은 미래의 주요고객이 될 대학생들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항공사들의 주요 이용객이 경제적인 능력을 갖추고 업무상의 출장이 잦은 30-40 대를 목표시장으로 선정했을 때, 그들에게 약 10년 후의 주요고객은 지금의 대학생들이 되는 것이다.
항공 여행자들의 항공사 선택 시 고려 요인으로는 운임, 스케쥴, 운항노선, 예약시스템, 항공사의 명성, 안전성 등 다양하다. 하지만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 구매 요인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경제적 능력이 부족한 대학생들의 경우 가격에 민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가격 이외의 요인들에 대해 그들을 만족시키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경제적인 능력을 갖추고 항공사의 주요 고객층이 되었을 때, 선호요인들에 대한 만족 정도가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김은주(1998)는 인구 통계적 특성별 항공사 선택요인의 중요도 차이에 대한 연구에서 학생들이 수하물이나 항공권 서비스 요인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 참고문헌
-
지원식, 고객이 항공사 선택시 중요시 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
,2005.
김은주, 인구통계적 특성과 여행 특성별 항공사 선택요인의 중요도 차이검정, 관광레져연구학회, 1999.
구태익, I-P분석에 의한 청소년 수련관 운영현황 조사연구, 한국청소년시설학회지,2004.
정희진외, 항공사의 브랜드 이미지가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컨벤션학회,2005.
조문수외, 항공사 마일리지 제도와 선택요인과의 관계, 관광경영학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