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아모레퍼시픽 미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 기업선정 이유
Ⅱ. 본론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 기업선정 이유
1998년 IMF의 한파가 휘몰아치던 상반기에 화장품시장은 마이너스 11%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같은 기간에 10.2% 성장과, 경상이익이 40% 증가를 기록한 기업이 있었는데 바로 태평양(현, 아모레퍼시픽)이었다. 한편 주식시장에서도 태평양의 성장은 탁월했다. 2001년 초 2만7천5백원에 불과했던 태평양의 주가는 지난해 말에는 10여만원으로 2백60% 상승했다. 외국인의 관심종목으로 떠오르면서 2001년초 26%대에 불과했던 외국인 지분율은 40%대로 높아졌다. 무차입경영을 추진하여 재무구조가 탄탄하며, 매출액 대비 5% 내외를 연구개발(R&D)로 투자하여 국내 화장품 업체중 가장 활발하게 제품개발 활동을 펼치고 있었다. 또한 현재 "아모레 퍼시픽"이라는 글로벌 브랜드를 도입하여 중국 유럽 미국 등에 진출해 세계적인 화장품 업체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추진하고 있었다. 태평양은 IMF이후 극도로 악화된 산업 환경과 경영 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하였으며,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부단한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경영전략으로 화장품 업계1위를 굳건히 고수하였다. 또한 외국 유수의 고가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당당히 자신의 위치를 자리매김함으로써 국산화장품이 고가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다는 이미지를 불식시켰다.
외국의 글로벌 브랜드기업들과 국내 기업들의 경쟁압력에 대응하여 현재의 업계1위의 성과를 고수하고 있는 원동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프레스티지 시장과 매스시장에 모두 대응하는 양손경영으로 국내 시장에 대응하고 ‘세계 10대 화장품 회사 도약’이라는 목표아래 미래 전략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대한화장품공업협회, 『화장품 산업현황과 발전 방향』, 2002. 9. 3
2. (주)태평양, 『태평양 구조조정 현황 및 계획』, 2003. 8.
3. (주)아모레퍼시픽, 『회사소개자료』, 2006
4. 우리투자증권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 2006
참고 사이트
1. 화장품 신문 http://www.beautynury.com/
2. 주간코스메틱 http://www.csmt.co.kr/
3.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4.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5. 장업신문, http://www.jangup.com/
6.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kcia.or.kr/
7. (주)태평양 공식 홈페이지, http://www.pacific.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