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경제정보] 식료품비(외식비)의 소비지출 변화추이 및 가구 특성에 따른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본론 1) 도시 근로자 가구의 식료품비(외식비) 소비지출 추이
본론 2) 가구 특성에 따른 비교

결론
본문내용
“엥겔의 법칙”이란 1857년에 독일의 경제 학자 엥겔이 벨기에 노동자 가계조사를 통 해 발표한 논문에 실린 개념이다. 이 개념은 저소득 가계일수록 식료품비가 총 소비 지 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고소득 가 계일수록 식료품비가 총 소비 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낮아진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총 가계 지출액에서 식료품비가 점 하는 비율을 엥겔계수(Engel's coefficient) 라고 한다.
<엥겔계수를 나타낸 신문자료의 예>
이 법칙은 오랜 시간 동안 경제를 이야기할 때 적용되어온 개념이고 현재도 이용되고 있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그 타당성이 희석되어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한국에서는 웰빙(Wellbeing)바람으로 사람들이 먹거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단순히 먹거리를 소비하는 데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소득과 관계없이 ‘좋은 음식’, ‘건강한 음식’을 먹으려고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유기농 제품 등의 소비도 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한국의 가계 소비 지출액을 분석해보면 점차 식료품비 지출액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식료품비 지출에도 WANTS의 개념이 적용됨을 나타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및 뉴 패밀리 층의 등장, 핵가족화, 농촌의 도시형 생활의 확대, 새로운 가치관의 대두, 그리고 마이카 붐 등의 경제, 사회, 기술, 문화적인 여러 배경을 토대로 급격하게 소비성향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무쌍한 여러 환경 속에서 신규창업이나 기존영위 업태의 확장은, 경험유무를 떠나서 항상 사업적으로 성공을 해야 한다는 대명제를 안고 있다. 외식산업에 있어서 광의의 사업특성을 살펴보면 입지, 인재, 메뉴얼, 프랜차이즈 등이라고 할 수

  • [마케팅전략] 패밀리레스토랑-TGIFRIDAY에대한 마케팅전략 수립
  • 및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 및 전망1.국내 외식산업 전망1)외식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양호, 기업형 외식업계가 성장을 주도할 전망2004년 외식시장 규모는 내수침체의장기화로 전년대비 1.2% 증가한 약 42.5조원에 그쳤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주5일 근무의 확산,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의 증가, 소비지출 중 외식비의 증가 등으로 영업환경은 양호할 것으로 판단. 외식산업은 생계형 및 소규모 형태의 자영업보다 대기업이 참여하는 기업형 외식이 시장을

  • 한국의 경제발전과 삶의 질 변화 과정
  • 한국의 경제발전과 삶의 질 변화 과정에 대한 연구- 질적 성장으로의 전환을 위한 양적 지표들의 재검토 -글의 목차Ⅰ. 문제의 제기Ⅱ. 기존의 연구에 대한 검토1. 외국에서의 삶의 질 연구2. 국내의 연구Ⅲ. 연구의 기본 틀과 진행 과정 개요1. 연구의 기본 틀2. 삶의 질: 개념적 문제Ⅳ. 객관적 삶의 질 변화1. 인구변동2. 경제발전, 소득 및 소비3. 보건4. 분배 및 불평등5. 교육6. 노동 및 사회복지7. 주거8. 문화 및 여가9. 환경10. 정보화11. 여

  • [유통학] 롯데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 추이>② 소비자 환경- 소비지출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식료품비 및 외식비 지출은 정체를 보이고 있으며 웰빙 트렌드에 따른 식료품 소비 현상이 보여지고 있다.*위에서부터 가계지출, 소비지출, 식료품비 지출, 외식비 지출*출처 : 통계청→ 매출의 정체현상은 위협의 요소이지만 웰빙 트렌드는 Targeting시에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소비 : 부진 지속2003.7월8월2004.6월7월8월소비재판매액지수(전년동

  • [외식산업] 외식업체조사 `레드망고`분석
  • 및 소비생활의 변화환경의 변화 생활자 의식 소비생활경제환경 사회환경 *생활․오락가치 *문화용품 생활수준의 인구구조의 변화 추구 소비치중 향상 ( 고 령 화 ) *문화가치 추구 *고감각 경제의 고 학 력 화 *가치창조의 추구 상품의 서비스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고감성의 추구 소비생활 시간의 변화 *쾌적성의 중시 *복합성(주5일제 근무에 따른 *시간가치의 중시 소비여가시간의 변화) *정보성의 중시 *소모성교통수단의 발달 *이질성의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