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클래식 스쿠터 시장조사 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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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의 주제

Ⅱ. 조사의 목적

Ⅲ. 조사 구성

Ⅳ. 조사 내용

Ⅴ. 전략수립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조사의 주제
국내 이륜차시장을 살리기 위한 대안 - 대학생 스쿠터 이용을 도모하여 이륜차 보급 확대


Ⅱ. 조사의 목적
1. 조사배경
우리나라 이륜차 시장은 평균 14만대 규모다. 수입 오토바이 비율이 10%를 넘어가기 시작한 것은 불과 2년 전. 패션 오토바이가 유행하면서다. 아래의 [표-1]에서의 수입오토바이의 년도 별 수입현황과 같이 2003년도만 해도 1만 2천대에 불과했던 수입 오토바이가 2004년 2만2600대로 늘어나더니, 지난해에는 3만7천대를 기록하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의 28%를 넘어섰다. 올해 상반기에만 2만9300대로 전체 7만6900대 중 38%를 차지하고 있다. 전국 이륜자동차협의회는 올해 상반기 추세대로라면 5만대를 넘어 전체 오토바이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현재 고유가 시대에 걸맞게 대학생 등 주로 젊은 층들의 욕구가 변화하여 이륜차의 이용이 증가 하고 있다. “중국산 오토바이가 몰려온다”, 한겨레, [2006.08.03]

그 중 국내이륜차시장에서 국내이륜차의 다양한 제품들 중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가 스쿠터이며,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다수가 수입제품들이다. 그 중, 일본이륜차회사들의 스쿠터와, 중국, 대만에서 수입한 스쿠터가 국내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 욕구와 다양화, 인식의 변화, 그리고 FTA협상 등과 같은 체제의 변화로 인해 국내시장의 수입차 개방 등 여러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내이륜자동차의 시장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이륜차회사들의 혁신적인 마케팅전략이 부족한 현실이다.
참고문헌
1. 신문자료
“중국산 오토바이가 몰려온다”, 한겨레, [2006.08.03]
“여성 직장인들 「스쿠터 출근이 즐거워요」”, 조선일보, [2006.10.17]
“기름절약 개성만점, 오토바이 인기폭발”, 문화일보 [2006.09.19]
“중국산 오토바이가 몰려온다”, 한겨레, [2006.08.03]
“토요스페셜-「스쿠터 족」이 뜬다”, 한국경제, [2006.09.15]
“스쿠터 족 대학가 누빈다”, 매일경제, [2005.10.15]
7) “와우, 앙증맞은 걸!...귀엽게 클래식하게 ‘패션 스쿠터’인기”, 동아일보, [2006.06.22]
8) “끔찍한 고유가 시대 깜찍한 에마 스쿠터가 짱”, 중앙일보, [2006.05.18]
9) “차버려! 스쿠터를 타보자”, 한겨레21, [2006.09.19]

2. SITE
1) 혼다코리아 [http://www.hondakorea.co.kr/]
2) 효성기계공업 [http://www.hyosungmotors.co.kr/]
3) 대림자동차 [http://www.dmc.co.kr/]
4) mncast.com [http://www.mncast.com/]
5) “특별기고 / 한국이륜차 문화현황 및 활성화 방안”, 대림자동차공업(주) 김영호,
웹진AA Review[http://www.sa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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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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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10.05 20: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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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
    (2009.02.11 09: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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