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인사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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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_ 조직구조 및 사업구조
02_ 기업비전 및 경영전략
03_ 면접, 승진 및 경력관리
04_ 보상제도 및 노사관계

본문내용
01. 조직구조 및 사업현황 _ 계열사 협력체제
R&D 마케팅 공조
삼성전자의 계열사 (삼성SDI, 삼성코닝, 삼성전기, 삼성테크원, `삼성SDS, 삼성모직 등)의 협력 체제가 삼성전자의 연속적인 히트상품 발매에 큰 요인이 된다.
1. 신제품 공동 개발 - ‘명품 플러스 원’의 프로젝트
삼성SDI의 브라운관, 삼성코닝의 유리 벌브, 삼성전기의 핵심부품 새롭게 투입 되었다. 계열사 간의 연구비 투입, 연구원 차출, 실무 엔지니어와 영상사업 담당 연구 실장들의 정기적인 회의 등, 4사의 공조체제는 ‘오메가 프로젝트에서도 그 힘을 발휘, 일본 경쟁사 보다 depth가 10cm짧고 대형 평면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아이트론이라는 신제품 개발
2. 공조의 축 사장단 회의
① 이건희 회장 주도로 전자 계열사 사장단 회의는 매년 두 번씩
② 10년 후 무엇을 먹고 살 것인가를 주제로 디지털 제품 융합을
극대화 하기 위한 사업영역 조정문제를 논의
③ 제품별 소모임들을 통한 새로운 디지털 제품 융합에 대한
끊임 없는 토의
3. 안정적 부품 공급원
삼성 PDP TV가 일본 선발주자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확신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업체인 삼성SDI를 안정적인 모듈 공급처로 확보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코닝이 삼성전자의 안정적인 부품 공급원으로써 삼성전자의 경쟁력을 강화 시켜주고 있다.


최고수준 복지보장 – 무노조 경영


#01. 세포조직 분임조- 삼성전자 구미공장

삼성전자 구미공장에서는 “분임조”라는 단위 그룹을 형성하여 생산활동을 하고 있다. 분임조를 통해 업무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줌으로써 생산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유도하고 조직에 대한 자부심과 로열티를 불어넣고 있다. 매년 마다 선발하는 분임조의 슈퍼바이저는 개인적인 성과는 물론 동료들의 추천통해서 상사가 아닌 동료들이 뽑는 가장 뛰어난 현장 사원이라는 데서 그 의미가 더 크다. 이러한 생산 단위를 통해서 연구개발 부문에서는 알지 못하는 현장 문제를 해결하고, 원가 절감 및 생산성 극대화를 이루는 등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고문헌
www.sec.co.kr 삼성전자 홈페이지 `
http://sies.re.kr 서울 사회 경제 연구소
http://www.mk.co.kr/ 매일경제
http://www.khan.co.kr/ 경향신문
http://www.breaknews.com/ 브레이크뉴스
http://www.hani.co.kr/ 한계레신문
http://www.donga.com/ 동아일보
http://www.mbn.co.kr/ mbn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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