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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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배경 및 현황
ii.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
iii.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문제점 및 전망
Ⅳ. 토의문제
본문내용
i.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배경 및 현황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배경

통제적 요소
자국 항공사 보호 – 외국 항공사 통제
(착륙권, 영공비행의 권리, 비행 빈도수 제한)
국영기업 민영화 추세→경쟁을 위한 새로운 수단

비용적 요소

지상 시스템, 예약 시스템 유지의 막대한 비용
→ 시스템 공유를 통한 비용 절감

경쟁적 요소

Code Share
→ 노선구조의 완전한 보완을 통해 경쟁력 확보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형태

단순 노선 제휴
포괄적 마케팅 제휴
자본참가 불포함, 단기적이며 단순한 형태
포괄적 지분 제휴
자본참가, 강한 연대감 형성, 장기적 관점
합병 및 인수(M&A)
국가에 의한 제약 존재
.
.
.
Ⅳ. 토의문제
항공료에 관한 2가지 가능성

Alliance 내 항공사 담합으로 인한 가격상승 가능성?
제휴사간 가격조정으로 가격경쟁방지로 수익성이 증대된다지만
Alliance 간 가격경쟁은 더 심해질까?

Alliance만이 능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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