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SM엔터테인먼트(SM ENTERTAINMENT) 국제 경영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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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Ⅰ. 들어가며
Ⅱ. SM ENTERTAINMENT
Ⅲ. SM ENTERTAINMENT의 글로벌 전략
Ⅳ. SM ENTERTAINMENT의 일본 진출
Ⅴ. SM ENTERTAINMENT의 중국 진출
Ⅵ. SM ENTERTAINMENT의 Regional 전략
Ⅶ. I-R GRID를 통한 SM ENTERTAINMENT
Ⅷ. 나가며 – 앞으로의 과제 및 목표
Ⅸ. EXHIBIT & APPENDIX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왜 미국이 스크린 쿼터제 폐지에 집착할까? 본 주제와 관련이 없어 보일지 모르지만, ‘스크린’이 포함된 문화산업이야 말로 굴뚝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각종 기간산업들 보다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 해 줄 수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절대 놓칠 수 없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문화산업이란 단순한 산업이라기보다, 글로벌화를 시도해 볼만한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가 얘기할 것은 이 문화 산업의 테두리 안에서도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음반 산업이다. 음반 산업은 영화 산업만큼 거대한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문화적 파급 효과도 지대해서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전략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분야이다.
그에 따라 최근의 세계 음반 시장은 자국만이 아닌 해외의 음반 시장과도 피할 수 없는 경쟁을 하는 격렬한 경쟁의 장이 되었다. 이 말은 즉, 산업의 ‘Risk'가 커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음반 산업의 특성상 그에 따른 'Return'이 매우 커서, 혹자는 음반 산업을 ‘Jackpot'을 터뜨리는 산업이라 부르기도 한다. 결국, 격렬한 경쟁의 장에서 살아남고 수익을 남기기 위해, 음반 산업의 종사자들은 마케팅에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등 자신들의 역량을 집중시킬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음반 시장의 글로벌화에 성공한 국내 기업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기업이 바로 우리가 앞으로 다룰 『SM Entertainment』이다.

Ⅱ. SM Entertai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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