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 배경 ----------------------------- 2
2. 현대카드 산업환경 개요 ------------------ 3
3. 현대카드의 산업환경 분석 ---------------- 6
4. 과거 카드산업의 성장전략과 문제점 -------- 8
5.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 ----------------- 10
6. 경쟁사 비교분석 ----------------------- 16
7. 시사점 및 대응방향 -------------------- 17
8. Appendix
9. Reference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현대카드는 창립 5주년인 현재 설립 당시에 비해 6배에 이르는 엄청난 약진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기업신용등급 또한 AA−로 상향 조정되었으며 올해 상반기만 770억 원의 당기 순이익을 올려 지난해 연간 치를 넘어서 버렸다. 이러한 현대카드의 성공요인으로 대부분 분석가들은 마케팅전략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와 같은 성공에는 단지 마케팅뿐만이 아닌 기업내의 내실과 전반적인 조직의 탄탄한 구조 및 안정적인 자산운용에서 기인한 것이라 판단했다. 즉, 카드산업의 일반적인 전략과 차별화된 전략적 혁신이 지금의 현대카드를 만들었다는 생각이다. 지금부터 카드산업시장의 일반적인 특징을 파악하고 현대카드와 경쟁사의 전략을 비교하여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현대카드 산업환경 개요
2.1. 현대카드의 연혁
시 기 내 용
1967 세계 최초의 신용카드 다이너스 국내 상륙
1995-06-15 (주)다이너스클럽코리아 설립(한국신용유통(주) 신용카드사업부문
포괄양수-대우그룹)
1999-08 대우그룹 계열사인 (주)다이너스클럽코리아 워크아웃 개시
2001-10-09 현대카드(주)로 상호변경
2001-11-01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 편입
2001-12-28 워크아웃 졸업
2005-08 GE소비자금융과 전략적 제휴 체결
2005-12 국가고객만족도(NCSI) 신용카드 부문 1위 수상
참고문헌
박철순, 수마트라고샬, 세계수준의 한국기업에 도전한다, 2003.
김성훈, 서울대학교 경영학 원론 강의 노트 2006.
김명희, 우리나라 신용카드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2005.
여신금융협회, 신용카드업 현황, 2006.3.
김길태, 신용카드 산업구조와 경쟁정책, 월간경쟁저널 85호, 2002.
현대카드, 2006년 상반기 정기경영공시
현대카드, 2005년 정기경영공시
금융감독원, 정례브리핑 자료, 2006.11.
현대카드, 분기보고서, 2006.9.
삼일회계법인, 감사보고서, 2005.12.
박병형, 신용카드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시장조건, 2002, 금감원.
김중회, 신용카드시장의 문제점과 개선책, 2004, 금감원.
이상민, 신용카드사의 장기수익력확보를 위한 제언,계간 신용카드,2005.3.
장현기, 신용카드 업 현황 및 발전 과제, 계간 신용카드,2005.6.
홍현표, 우리나라 신용카드 산업의 현재와 미래, 계간 신용카드, 2005.3.
한원종, 카드산업에 일고 있는 새로운 움직임 LG주간경제, 2003.8.13.
LG경제연구원, 카드산업의 주요이슈와 전망, 2004.2.

조선일보, 2006년 9월 19일자.
문화일보, 2006년 8월 7일. 2006년 12월 5일자.
한국일보, 2004년 8월 1일. 2005년 10월 23일. 2006년 9월 17일자.
서울경제, 2005년 12월 19일자.
아시아경제신문, 2006년 12월 12일자.
한국금융, 2006년 12월 2일자.
Core M&A News, 2005년 8월 3일자.
주간동아, 2005년 8월 30일자 500호. (p .53)
머니투데이, 2006년 10월 7일자.
이코노믹리뷰, 2006년 11월 1일.
한경닷컴, “현대카드, 삼성카드 따라잡나”, 2006년 11월 30일.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삼성카드 홈페이지, http://www.samsungcar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 운영관리]서비스 운영관리 사례 분석-BBQ와 KFC의 성공과 실패사례.
  • 분석1) 성공 사례 분석 - BBQⅰ) 기업 소개 - BBQ BBQ는 지난1995년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돼 1년 만에 가맹점 200호점을 돌파하는 초고속 성장으로 업계의 주목을 끌었다.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으로서 다른 브랜드를 통해 연관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BBQ는 초기 철저히 골목 상권을 공략한 것이 급성장의 비결이 되었다. 치킨 유통 특성상 소형점을 통한 매출이 90%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한 것이 성공의 요인이었다. BBQ는 ‘규모는

  •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
  • 성공적인 정보화사례는 정보화에 대규모의 투자와 수년간에 걸친 집중적인 노력의 결과물만은 아닌, 때로는 초보적인 정보화의 기반 위에서도 기업별 수요와 환경변화에 부합되는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전략에 따라 훌륭히 이루어 낼 수도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글을 맺고자 한다.2. 마케팅 전략 사례1) 현대카드 M현대카드는 기존 신용카드 회사로서 Work-out 상태에 있던 (구)다이너스카드를 2001년에 인수해 카드업계에 진출한 후발회사이다.

  • 현대오일뱅크(주) 혁신경영
  •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는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하였으며, 이후 스토그딜(R.M. Stogdill)이 말한 리더십의 모습을 하나 둘씩 보여주기 시작한다. 이하에서는 서영태 사장의 혁신적인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서 한 기업 CEO의 리더십이 기업이라는 조직과 조직의 성과, 그리고 조직의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2. 서영태 사장의 약력1975년 건국대학교 경영학 / 학사1977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20

  • [마케팅]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
  •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 성공요인 분석 -Contents1. 연구 배경 2. 현대카드 산업환경 개요 3. 현대카드의 산업환경 분석 4. 과거 카드산업의 성장전략과 문제점 5.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 6. 경쟁사 비교분석 7. 시사점 및 대응방향 8. Appendix9. Reference1. 연구 배경현대카드는 창립 5주년인 현재 설립 당시에 비해 6배에 이르는 엄청난 약진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기업신용등급 또한 AA−로 상향 조정되었으며 올해 상반기만 770억 원의 당기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분석(1) SWOT(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7PS)(5) 아웃백의 향후 마케팅 전략11.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aidays1) 경쟁사 분석(1) 공통점(2) 경쟁 레스토랑의 특징2) 소비자 환경3) 내부 분석(1) 맛, 분위기(2) 차별 화된 서비스(3)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4) STP 전략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3) Positioning5)마케팅 믹스(1) Product(2) Price(3) Promotion(4) Place12. 베니건스와 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