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문화마케팅의 정의-------------------------------------------- 1
2. 문화마케팅의 의의와 역할------------------------------------- 5
Ⅱ본론
3. 문화마케팅의 전략----------------------------------- 7
4. 문화마케팅의 전개기법-------------------------------- 9
5-1.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아모레 퍼시픽---------------- 13
5-2.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베니건스-------------------- 16
6. 문화마케팅의 지속적 성공을 위한 전략과제----------------- 20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 론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고 한다. 문화의 세기는 대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판단보다 선택이 중요해지는 감성시대임과 동시에, 인간이 지배하는 다중선택의 사회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대변화에 맞추어 기업의 마케팅전략도 감성마케팅을 중시하는 문화마케팅이 그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문화마케팅의 구성과 전략을 간략히 살펴보면 첫째, 문화마케팅은 감성마케팅이다. 소비자의 감성을 일깨우는 데 문화를 적극 활용해야만 한다. 둘째, 문화마케팅은 체험마케팅이다. 일반적인 매체마케팅과의 차별성은 바로 감성적인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만남에서 시작된다.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이미지제고를 통한 장기적 관점의 매출증대 전략이다. 기업은 앞서 언급한 문화마케팅의 세가지 특성, 즉 감성과 체험, 그리고 장기적 접근을 통해 기업 브랜드의 가치향상을 문화마케팅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해야 할 것이다. 문화마케팅의 세계적인 추세는 기업의 사회공헌과 브랜드 제고에 있다. 기업메세나가 문화예술을 자선관점에서 바라보는 소극적 접근이라면 기업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을 파트너 쉽으로 바라보는 투자관점의 적극적 접근이다. 즉 이제는 기업이 문화예술을 단순히 지원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문화예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감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의식에 맞추어 기업문화에서 문화기업으로의 발전을 시도하는 첫 단추가 될 수 있다.
1. 문화 마케팅의 정의
문화 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마케팅 전략에서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된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100점 재무관리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비지니스 아이템 계획서 : 부동산 중개업 PDA서비스(Realtor Helper)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