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문화마케팅의 정의-------------------------------------------- 1
2. 문화마케팅의 의의와 역할------------------------------------- 5



Ⅱ본론

3. 문화마케팅의 전략----------------------------------- 7
4. 문화마케팅의 전개기법-------------------------------- 9
5-1.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아모레 퍼시픽---------------- 13
5-2.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베니건스-------------------- 16
6. 문화마케팅의 지속적 성공을 위한 전략과제----------------- 20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고 한다. 문화의 세기는 대중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판단보다 선택이 중요해지는 감성시대임과 동시에, 인간이 지배하는 다중선택의 사회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대변화에 맞추어 기업의 마케팅전략도 감성마케팅을 중시하는 문화마케팅이 그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문화마케팅의 구성과 전략을 간략히 살펴보면 첫째, 문화마케팅은 감성마케팅이다. 소비자의 감성을 일깨우는 데 문화를 적극 활용해야만 한다. 둘째, 문화마케팅은 체험마케팅이다. 일반적인 매체마케팅과의 차별성은 바로 감성적인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만남에서 시작된다. 문화마케팅은 기업의 이미지제고를 통한 장기적 관점의 매출증대 전략이다. 기업은 앞서 언급한 문화마케팅의 세가지 특성, 즉 감성과 체험, 그리고 장기적 접근을 통해 기업 브랜드의 가치향상을 문화마케팅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해야 할 것이다. 문화마케팅의 세계적인 추세는 기업의 사회공헌과 브랜드 제고에 있다. 기업메세나가 문화예술을 자선관점에서 바라보는 소극적 접근이라면 기업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을 파트너 쉽으로 바라보는 투자관점의 적극적 접근이다. 즉 이제는 기업이 문화예술을 단순히 지원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문화예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감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의식에 맞추어 기업문화에서 문화기업으로의 발전을 시도하는 첫 단추가 될 수 있다.

1. 문화 마케팅의 정의

문화 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마케팅 전략에서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된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성공 전략 연구
  •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성공 전략 연구♧ 목 차 ♧Ⅰ.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및 절차 2Ⅱ.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개념 41. 기업 환경의 변화와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4가. 환경의 변화 4나. 문화마케팅의 부상 52. 문화마케팅의 개념 - 7가. 문화의 개념 및 특성

  • 중국투자환경론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마케팅 능력 부족과 기억의 낮은 인지도로 인해 패스트푸드를 구매하려는 고객을 유치하지 못하면서 결국 선점기업의 고객을 유치하지 못했다.롯데리아가 차별적이면서도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지 못하는 이상 중국 내에서 소비자들에게 인식을 시키기 어려울 것이라 보여진다. (3) 경영자원의 부족 중국 시장에는 맥도날드와 버거킹 및 파파이스가 진출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롯데리아가 패스트푸드 시장 속으로 진입

  • [마케팅] 문화마케팅 도입에 따른 기업이미지 제고와 기대효과
  • 문화마케팅의 전략 91.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수행과정 - 92. 문화마케팅의 전략기법 및 사례 11Ⅳ. 기업의 문화마케팅 기대효과 19Ⅴ. 글로벌 문화마케팅의 현황과 사례분석 221. 세계의 문화마케팅 현황 222. 문화마케팅을 통한 불황 극복사례 23Ⅵ. 문화마케팅의 성공적인 활용전략

  • 스타벅스 마케팅사례와 성공요인,향후방향제시
  • 스타벅스성공요인마케팅사례연구향후 마케팅방향제시1. 스타벅스 기업소개2. 스타벅스 성공요인3. 스타벅스 마케팅사례 연구(1) 문화마케팅 (2) 오감마케팅(3) 광고전략(4) 바이럴 마케팅(5) 차별화 마케팅(6) 그린마케팅4. 스타벅스 향후 마케팅방향 제시1. 스타벅스 기업소개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하여 전 세계의 지점으로 공급하고 있다. 게다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17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

  • 문화경영연구_우리나라 문화예술 시장에서 공연 또는 전시상품으로 가장 성공적인 사례를
  • 문화경영연구우리나라 문화예술 시장에서 공연 또는 전시상품으로 가장 성공적인 사례를 조사하고 어떤 면에서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해 작성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문화마케팅2) ‘BMW’ 와 ‘현대자동차’의 ‘테이트모던미술관’과의 협업 사례분석3) 성공요인3. 결론 4.참고문헌1. 서론 기업이 문화예술 시장에서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