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치료의 정의에서 과정까지 정리한 것입니다. 많이들 참고하세요
목차
1.놀이치료 정의

2.놀이치료의 역사

3.놀이치료 중요성

4.놀이치료 목표

5.놀이치료 이론

6.놀이치료 접근방법

7.놀이치료 과정
본문내용
2.놀이치료의 역사
1909년 프로이트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아이 한스를 그 아이의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사례는 아동을 분석하고 치료하는 데 놀이가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아동 정신치료의 기원이 되었다. 그 후 1920년대에 들어와 Hermuth(1919)가 놀이상황을 아동치료에 이용한 것이 놀이치료의 계기가 되었다. 놀이치료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Anna Freud와 Melanie Klein이다. 안나 프로이트는 고전적인 프로이트의 이론을 아동의 정신분석을 위한 체계로 발전시켰다. 그녀는 놀이를 아동을 관찰하고 진단하는 데 활용하였으며, 특히 놀이는 아동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유용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동의 놀이는 상징적 의미가 별로 없다고 보고 놀이에 대한 해석을 강조하지 않았다. 반면에 멜라니 클라인은 아동의 놀이를 무의식을 알 수 있는 수단으로 보았다. 그녀는 아동의 자발적인 놀이는 무의식이 표현되는 성인의 자유연상과 같다고 보아, 놀이에 대한 즉각적인 해석을 강조하였다. 1930년대 말에는 적극적 놀이치료와 수동적 놀이치료란 상반된 놀이치료 접근 방식이 나타났다. Levy는 적극적인 놀이치료 방법으로 발산요법을 발달시켰다. 발산요법은 아동이 겪은 충격적인 상황을 놀이에서 재현하여 공포, 공격성, 경쟁의식과 같은 힘든 감정을 방출해냄으로써 충격에 의한 심리적 상처가 치유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치료자는 치료에 앞서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문제가 재현될 수 있도록 몇 가지의 놀이감을 선별하여 놀이장면을 연출해야 한다. 수동적 놀이치료 방법은 치료자가 아동의 놀이에 아무런 제한을 가하지 않는 방법이다. Otto Rank의 이론에 토대를 둔 관계치료는 수동적 놀이치료의 한 형태로서, 과거의 경험이나 꿈, 환상에 대한 해석을 통해 얻어지는 통찰에 의한 치료적 효과를 강조하지 않는다. 다만 과거가 아닌 현재 상태를 중요시하며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인간관계를 강조한다. 1940년대 Rogers의 비지시적 치료가 대두되었고 로저스의 비지시적 치료원리는 그의 제자인 Virginia Axline(1947)에 의해 현재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로 완성되었다.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치료과정을 아동이 주도하는 것으로서 놀이에서 아동이 자신을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자기표현을 통해 아동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된다. 아동이 자신을 자발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노력하는 치유적 힘을 내면에 갖고 있다는 믿음이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출발이다.
참고문헌
․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상조사 / 윤미숙
․ 놀이치료 원리 / 대구대학교 출판부 / 송영혜
․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 교육과학사 / 김승국

http://www.educare.or.kr
/ 중앙보육정보센터
․ 아동중심 놀이치료 / 황명숙

http://www.paideia.co.kr/

․ http://drchoi.pe.kr/
․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 학문사 / 서영숙
․ 놀이의 이론과 실제 / 창지사 / 이숙재
․ http://sookmyung.ac.kr/~kapt
․ http://www.paideia.co.kr
․ http://www.yukyoung.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 역동적 놀이치료
  • 정신 역동적 놀이치료차 례11장. 내부적 및 외부적 전쟁들 : 정신 역동적 놀이치료정신역동적 발달심리학 소개문제와 배경 자료이론적 개념화놀이치료의 과정결과 및 추수12장. 상습적 학대의 희생자 앤 : 역동적 놀이치료역동적 놀이치료 소개문제와 배경 자료이론적 개념화놀이치료 과정결과 및 추수11장1.정신역동적 발달심리학 소개2.문제와 배경자료3.이론적 개념화4.놀이치료의 과정5. 결과 및 추수11장. 내부적 및 외부적 전쟁들 : 정

  • 상담심리학 - 놀이치료(수정전)
  • 치료- -Ⅰ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정의 교육학 대사전에는 놀이란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 자체에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대한교련, 1967)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자체에 만족하는 행위로 제시하고 있다.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많은 심리학자,

  • [상담심리학] 놀이치료(Play Therapy)
  • 놀이치료놀이치료 (Play Therapy)Ⅰ. 놀이의 개념1. 놀이란 무엇인가? 놀이란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이 표현되는 도구이다.2. 놀이의 특징 ․ 놀이란 즐거운 것이다. ․ 놀이는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된다. ․ 자유롭게 선택된다. ․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나 현실에 충실하지 않는다. ․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 놀이는 기계적인 것이 아니며, 특정한 의도나 목적이 없다. ․ 놀이

  • [놀이치료] 치료놀이의 정의(개념)와 준비 - 치료놀이의 특성(특징)과 원리, 치료놀이이론, 치료놀이과정, 집단치료놀이
  • 놀이치료 치료놀이의 정의(개념)와 준비 - 치료놀이의 특성(특징)과 원리, 치료놀이이론, 치료놀이과정, 집단치료놀이목차놀이치료 치료놀이I. 치료놀이의 정의II. 치료놀이 준비1. 치료놀이 특성2. 치료놀이의 원리1) 구조2) 도전3) 개입하기4) 양육하기5) 즐거움3. 치료놀이 배경이론1) 애착이론2) 대상관계이론3) 접촉이론4) 자아심리학4. MIM1) MIM 개요2) 과제 선별3) MIM 평가하기4) 부모에게 피드백 주기5. 치료놀이 과정1) 치료놀이 과정2)

  • 치료놀이(놀이치료)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 치료놀이의 핵심개념
  • 치료놀이치료놀이(놀이치료)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 치료놀이의 핵심개념CONTENT치료놀이(놀이치료)I. 치료놀이의 역사II. 이론적 배경1. 애착이론1) 안정애착2) 불안정 회피애착3) 불안정 저항애착4) 불안정 혼돈애착2. 대상관계이론3. 접촉이론4. 자아심리학III. 핵심개념* 참고문헌치료놀이(놀이치료)I. 치료놀이의 역사치료놀이(Theraplay) 초기 이론과 형태는 데스로리어스(DesLauriers)와 칼슨(Carlson)이 심각한 자폐증 아동 5명을 대상으로, 상담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