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오정희 「중국인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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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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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정희 평론 목록
<학위논문>
2. 오정희의 「중국인 거리」평론 요약
(1) 오정희론
(2) 결핍
(3) 왜곡된 여성의 이미지와 여성으로의 성장
(4) 불안
(5) '그'의 존재
(6) 기억의 몸부림
- 본문내용
-
2. 오정희의 「중국인 거리」평론 요약
(1) 오정희론
작가 오정희에 관한 많은 평론들이 오정희 문학의 주제, 형식, 묘사 등에 대해서 연구해왔다. 이 연구들은 주로 오정희의 소설이 인간의 '존재론적 비극'을 다루고 있으며 인간 내면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고 분석해왔다. 그리고 오정희의 운문적인 문체는 과거와 내면으로 파고들어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과정으로 읽혀지기도 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오정희의 소설이 여성주의의 관점에서 논의되기 시작했다. 오정희 소설 고유의 여성성이나 여성적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그것이다.(박미란) 그러나 오정희론을 다 다루는 것은 그것이 요약뿐일지라도 너무 광범위한 것이다. 여기서는 몇 편의 평론 중에서 김병익이 '우리 단편 문학의 뛰어난 범례가 될' 작품이라고 평한 「중국인거리」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부분만을 중심으로 이야기할 것이다.
(2) 결핍
가난한 한 가족이 중국인 거리에 정착하고, '나'는 그곳에서 우울한 유년시절을 보내게 된다. 이 우울한 유년은 「중국인거리」에서 노란색의 이미지로 드러난다. 성적 방종과 하층민의 고난이 출렁이는 일종의 슬럼가(우찬제)인 중국인거리는 어린 '나'에게 온통 노란빛의 이미지로 남아있다. 이 노란빛은 가난의 흔적이자 서로가 서로를 미워하고 경멸하는 사람들 속에서 보낸 유년의 알지 못할 슬픔과 비애의 색이다.(권명아) 이러한 결핍은 성장기의 불안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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