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영화 화양연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홍콩 영화의 간략 소개

(1) 1979, 홍콩 뉴 웨이브의 등장
(2) 1990년 뉴웨이브 2세 - 왕자웨이(王家衛) 감독의 등장

2. 감독 소개

 왕자웨이 (王家衛)

3. 배우 소개

 양조위 (梁朝偉)
 장만옥 (長曼玉)

4. 영화 소개

(1) 영화의 배경
(2) 배경의 아이러니
(3) 상대 배우자들의 이미지 부재
(4) 코믹적 요소의 삽입

5. 영화 분석

(1) 영상
(2)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홍콩 영화의 간략 소개

현대 홍콩 영화의 흐름은 대략 1970년대를 기점으로 나뉜다. 1970년 초기의 홍콩 영화는 이소룡(李小龍)이라는 걸출한 무협스타의 존재로 대표되며 코미디나 오락영화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1970대 후반 홍콩 이민 2세의 감독 60여명이 데뷔하면서 흔히 ‘뉴웨이브’라 불리는 홍콩 영화의 새로운 국면이 탄생하였다. 1990년에는 왕자웨이(王家衛), 프루트 첸(Fruit Chen)등 뉴웨이브 2세로 불리는 감독들이 나타났다. 뉴웨이브1세와 뉴웨이브 2세들은 각각 홍콩 영화계에 그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특징으로 하는데 이 특징들을 살펴보자.


(1) 1979, 홍콩 뉴웨이브의 등장

홍콩 뉴 웨이브 감독들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전통과의 결별이다. 이들은 이전 세대 감독들과는 달리 홍콩에서 태어나고 성장하여 영국의 영향을 받은 홍콩식 교육을 받은 홍콩인들이었다. 이전에 등장한 감독들은 대부분 대륙 출신, 특히 상하이 영화 산업에서 일하다가 홍콩으로 넘어 온 사람들이라 항상 대륙에 대한 향수나 미련이 영화에 남아 있었다. 그러나 뉴 웨이브 감독들은 이전과는 다른 의식이나 경험, 기억을 가지고 그것을 영화에 투사했다. 그들은 서구에서 영화교육을 받아 미학적인 영역에서 좀 더 서구화된 견해를 가지고 있었지만 홍콩인의 관점으로 문제와 사회적 쟁점을 보려는 경향이 강하였다. 그 전 감독들이 보여준 중국 문화가 아니라 홍콩 문화가 그들의 준거의 틀이었던 것이다. 또한 이들은 단순히 대중적인 문화에 토대를 두는 것이 아니라 전통 속에 존재하는 홍콩 무산 계급의 미학을 반영했으며 문화 자체를 변화시키려 하였다.
참고문헌
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출판사
 www.2woo.net/@study/sub_02/download2/Wanggawi.hwp
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 네오의 까이에뒤시네마 네이버 블로그
 《씨네21》「홍콩영화 1백년」(1997.6.24.)
 cinema.chosun.com 2000.12.14 기사
 http://www.nkino.com/People/People.asp?id=61
 http://cafe.naver.com/sunjungy77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46
 http://www.cineseoul.com/movies/people.html?peopleID=137
 http://epg.epg.co.kr/star/profile/index.asp?actor_id=1361
 《Film 2.0》왕가위 감독 인터뷰 (2000.10)
 http://cafe.naver.com/gfbgh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44
 http://blog.naver.com/rorimari_cos?Redirect=Log&logNo=20028419625
 http://cafe.naver.com/parane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영화] 왕가위감독의 작품세계와 이해
  • 영화적 흐름이 생성되는 것이다. 이점에서 왕가위 감독만큼이나 독특하고 그만의 영화색깔을 가진 감독또한 드물 것이다.그는 사람들이 기억하는 추억의 시간과 상상의 공간, 불안한 현재에서 이루어지는 불협화음을 자신만의 개성적인 스타일로 시간과 공간을 놀랍게 재배치해 재창조시키는 능력이 누구보다 뛰어나다.여기선 현시점의 홍콩영화를 이해하고 그만의 실험적 작가정신을 관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하겠다.2. 왕가위감독 그는 누구인

  • [중국영화] 1997년 홍콩반환이 홍콩영화에 끼친 영향
  • 중국공연예술 E형 : 1997년 홍콩 반환이 홍콩영화에 끼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프루트 챈의 `홍콩반환 3부작`- (1997),(1998), (1999)2. 왕가위의 영화들- (1988), (1991), (2000)3. 홍콩영화의 미래Ⅲ. 결 론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1997년 2월의 어느 날 나는 동아리 후배와 함께 라는 영화를 보고 있었다. 이 영화의

  • [타락천사] 타락천사 감상평
  • 영화 내부에 존재할 때에는 내레이터의 주관적인 생각을 피력하거나, 내레이터가 해석한 정보를 관객들에게 제시하는 역할을 행한다. 하지만 에서는 실어증에 걸린 인물이 왜 그런지, 킬러의 집을 치워주는 정보원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서 내레이션을 통해 제시해준다. 6. 포스트모더니즘과 이미지의 차용80년대 들어와서 홍콩영화계에는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발전해 왔다. 크게 구분한다면 춤을 추는 듯한 유연한 동작과 무한한

  • 첨밀밀 영화분석
  • 첨 밀 밀1. 감독 소개진가신(陳可辛) : 1961년 중국 출생. 진가신은 1991 년 영화 아비와 아기로 새로운 재능이 떨어진 90년대 홍콩 영화 계에 혜성처럼 나타나 홍콩 장르영화의 흐름을 무협이나 액션에서 멜로 드라마 쪽으로 바꿔 놓은 감독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로스엔젤레스 분교 영화 학과에서 공부했으며 공부를 마치고 홍콩에 돌아온 진가신 감독은 아버지의 주선으로 영화업계에 입문하게 되었다. 90년대 당시 유명인물들이 대거 몰린 홍콩

  • 영화 속의 상화양연가 분석
  • 명확해집니다주인공들은 항상 너무나 똑같은 옷과 머리, 목소리에다 배경은 항상 좁은 아파트와 골목길, 택시 안이지. 게다가 이 두 사람의 감정을 공감하지 못한 다면 그런 분들에게는 이 영화가 답답하기만 할텐데요. 차우와 리첸에 집중할 자신이 있으신 분들은 그들의 화양연화를 보고 나서 자신에게도 앙코르와트의 구멍에 숨기고 싶은 아무에게도 함부로 말하고 싶지 않은 아름다운 자신의 화양연화가 있는가 하고 자문하게 될 것입니다.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