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회화 속 풍경에 나타난 인식론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동서양 회화의 풍경에서 나타난 인식론의 차이


1. 주제 선정의 방향과 이유

2. 동서양의 인식론의 발생과 차이점



3. 동서양의 회화 속에 나타나는 인식론의 차이

3.1. 동서양 회화의 주제

3.2. 동서양 회화속의 자연과 인물의 크기와 위치로 본 인식론의 차이

3.2.1. 동서양의 자연관

3.2.2. 인물의 크기와 위치

3.2.3. 인물의 몸짓과 시선

3.3. 동서양 회화속의 공간감을 통한 인식론의 차이

3.4. 동양 회화속의 내용을 통한 인식론



4. 결론

본문내용
동서양 회화 속 풍경에 나타난 인식론의 차이

*자연을 등장시키는 광고는 서양에서보다 동양에서 훨씬 효과적이라고 한다.
-------------리차드 니스벳 저 생각의 지도 중.

1.주제선정의 이유와 방향

이 소논문을 쓰는 사람들은 서양화과 학생들로서, 우리의 시각은 서양화에 더욱 익숙해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서양화를 보는 것이 익숙하다는 것은 곧 보는 관점이 서양의 관점에 치우쳐 있다는 것이며 우리의 출생지와 성장 환경은 대한민국이라는 동양권임에도 불구하고 동양화를 감상하는 것은 어렵기만 하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완전한 서양인의 시각을 가진 것은 아니다. 우리사회가 서구화되었다고 하여 우리가 서구인들과 다름없다면 우리가 그리는 그림이 서양인들이 그리는 그림과 큰 차이는 없어야 하지만 정확히 설명할 수 없는 차이는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서양화를 전공한다는 것은 비단 유화나 화공재료와 같은 서양에서 시작된 재료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린다는 것만을 뜻하지 않는다. 미술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으레 이곳이 아닌 다른 나라의 어딘가로 유학을 떠나는 것이 부지기수이며 국내에서 작업을 하더라고 해외 화단에서 인정을 받아야 진정한 작가의 소명을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이것은 우리 미술계가 얼마나 지대하게 서구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대변하는 것으로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그림과 관련한 기준을 한국 밖으로 삼고 서구의 흐름에 늘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는 것은 때때로 이율배반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서양의 회화를 보며 논하는 것이 우리고유의 그것을 보고 논하는 것보다 자연스러워진 지금 우리는 우리가 인정하고 있는 동양회화와 서양회화의 차이, 그리고 그 안에 내재하고 있는 동양과 서양의 시각을 규정하고 싶었다.
너무나 판이하게 다른 동양과 서양의 회화.
이러한 시각의 차이는 과연 어디서 출발한 것일까?참고문헌
박영대,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그림 백 가지』, 서울 : 현암사, 2002, [2003. ]
니스벳 리차드 (최인철 역),<<생각의 지도>>,경기:김영사,2004.
김경수,<<동서양 문학에 나타난 자연관>>,서울:보고사,200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교적 괜찮았어요
  • ehddnr7***
    (2016.09.20 02:13:47)
회원 추천자료
  • [중남미문학] 중남미소설의 마술적사실주의 - 가르시아 마르께스
  • 풍경을 얼빠진 듯 바라보다가 아들의 목소리를 듣고 비로소 작업을 계속하게 된다. 만일 어금니를 ∼ 쏴 버리겠다고 하시는데요.어금니를 빼주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하는 데서 읍장이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는 것이 드러난다. 여기서 군인 신분의 읍장이 강압적인 태도로 윽박지르는 행동을 나타낸다. 읍장의 행동 곧 독재 권력이 자행하는 폭정의 상징이다. 좋아, 한 방 쏴 보라고 하려무나.치과 의사의 저항적인 태도가 나타난 구절로 실제로는

  • [영상구성론] 소유로서의 회화
  • 영상구성론 발표 준비자료 1.소유로서의 회화I. 원시 미술인류의 언어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것처럼 회화 역시 그 기원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다만 그 활동의 기원을 고대 원시인들의 삶 속에서 그 자취를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고대 원시인들이 미술 활동을 했다는 역사적 증거는 기원전 15,000년 전에 발견된 동굴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의 라스코 동굴에서 발견된 동물들이 그려진 라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속됨으로서 예술이 도구화된다거나 사회적 구조에 존재하는 인간이 아니고 독특하고 이질적인 감정을 떠나서 동질적 차원으로 승화시켜 독창적으로 양식화하는 예술로 발전된다. 한마디로 포스트 모던회화는 미술에서의 지역적 전통과 가치를 강조하는 등 타인에 대한 새로운 각성을 특성으로 하며 이를 획일적이고 절대적인 진리만을 추구했던 편협한 역사주의를 수정하고 상대성과 다양성을 인정함으로써 삶의 총체적인 접근가능성을 제시하고자

  • [국문] 문예사조-자세히보기
  • 속에서만 그 아름다움이 형성된다고 보는 이론) 등이 대두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기운이 태동했다. 그리하여 모더니스트들이 즐겨 다루던 신화는 독자의 의식 속에 형성되는 심미감으로 대치되기 시작했다. 또한 기존의 소설 형태를 부정하는 앙티로망(반소설)이 나왔고, 작품 속의 주요인물이 히어로(주인공)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안티히어로가 되는 경향을 보였다.한편 많은 이론가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완전히 결별한 새로운 것이라

  • [과학과 문화] 플라톤에서 미야자키 하야오까지
  • 나타난 공간의 연속성과 공간디자인에의 적용에 관한 연구, 김경숙,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15.세계의 건축, 필립 윌킨슨 지음 ; 김승제, 김혜정 공동 옮김, 공간사 (2002)(미술분야)16.명화로 읽는 서양미술사, 권용준, 북하우스 (2003)17.누드미술의 변천과 계보에 관한 연구, 이윤동,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18.청소년을 위한 한국 미술사, 박차지현, 두리미디어 (2005)19.우리 땅 진경 산수, 진준현, 보림 (2004)20.꽃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