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론] 마당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마당극의 정의

Ⅱ. 본론
- 마당극의 구성
- 마당극의 성격
- 마당극의 특징
- 마당극의 내용
- 마당극의 변모

Ⅲ. 결론
- 마당극의 의의와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 우리가 알고 있는 마당극

마당극은 말 그대로 무대가 아니라 마당에서 진행되는 것이며 사람들은 객석에 앉아 한쪽을 향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주로 바닥에 빙 둘러앉아 서로 마주보게 된다. 다른 연극에 비유하면 4면이 다 개방 되어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공연도 배우들이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관중과 연희자가 함께 어울려 주고받으며 호흡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사람들은 ‘연극’하면 우선 극장과 무대를 연상하게 되고 무대 위에 배우들이 등장하고 퇴장하면서 어떠한 인물과 사건을 묘사. 재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세계 연극사의 수많은 사조와 기법들 중에서 사실주의라고 불리는 한정된 방식일 뿐이다. 연극의 모습은 다양하며 우리나라에도 나름대로의 고유한 연극적 표현 방식이 있어 왔으니 그 대표적인 예가 앞에서 발표되어진 <탈놀이>나 <굿놀이> 같은 것들이다. 그러나 서양 연극이 들어오면서 우리 전래의 극 놀이적 방식은 점차 관심 밖으로 밀려났다. 그런데 이러한 연극들은 대체로 무대 위에서 이미 만들어진 것을 관객에게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는 변화하는 한 시대의 현실과 대안을 제때에 반영하지 못하게 되는 한계를 지닌다.
더욱이 극장과 무대 조건이 주는 제약 때문에 연극은 특수한 사람들의 전유물처럼 되었으며 연극의 관객층도 일부 지식인과 대학생층으로 국한되었다.
이에 반해 마당극은 연극을 극장 무대라는 폐쇄된 공간으로부터 끌어내어 다양한 관중과의 보다 자유로운 만남을 실현하기 위해 제안된 새로운 이념이자 형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축제이벤트관광3공통 과제국내 지역축제 함평나비축제 이천도자기축제분석0k
  • 이벤트 풍성http://www.ceramic.or.kr 제 21회 이천도자기 축제 홈페이지 강인복, 2010, 함평나비축제 탐방기 권상미, 2009, 고객기반 브랜드자산을 활용한 축제 개최지역의 태도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석호김옥경, 2010, 광주전남 미래, 신성장 동력에 달렸다 곤충산업이정록, 2006, 문화광광축제의 성립과 전개과정, 한국경제지리학회지지현호, 2010, 봄 꽃향기에 물들다 (THE LIVING), 한국지인 표인주, 2007, 축제민속학 FESTIVAL FOLKLORE, 태학사

  • [한국문화] 민속축제와 놀이정신 -탈놀이를 중심으로
  • , 집문당, 2002.류정아 역, 『축제와 문명』, 한길사, 1998.비교민속학회 편, 『민속과 예술』, 민속원, 2002.서연호, 『산대 탈놀이』, 열화당, 1993, pp.6-8., 『한국 가면극 연구』, 도서출판 월인, 2002.이문웅 역, 『문화의 개념』, 일지사, 1984.임동권 외 2명, 『민속놀이론』, 민속원, 1997.장한기, 『21세기를 향한 한국인의 가능성』, 一念출판사, 1984.정한모, 『한국의 축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7.조동일,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1993.

  • 민중문화운동론
  • 마당극),가면극회 (창작탈춤)을 통해 작업하고 때론 공동작업도 함② 창작 탈춤, 가면극, 판소리, 민요와 춤, 무속 의례와 사설 등 민중들이 향유했던 전통 적인 농민 문화와 여러 요소가 결합하여 새로운 독특한 형식을 가진 예술 쟝르로 발전.③ 신식민주의적 문화 상황에 대한 대항-“국학”의 기치하에 “전통 문화”발굴 -1963년 “황토의식 초혼제”(전통적인 가면극, 탈춤, 무속 의례 요소동원)-1964년 “민족적 민주주의 장례식”거행-1965년 민속

  • [사회] 민중문화론
  • 론기제로서의 민중 문화 운동: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창작 탈춤, 가면극, 판소리, 민요와 춤, 무속 의례와 사설 등 민중들이 향유했던 전통적인 농민 문화와 여러 요소가 결합하여 새로운 독특한 형식을 가진 예술 쟝르로 발전한다. (2) 마당극 운동의 전개1970,71년 김지하의 극 ‘나폴레옹 꼬냑’, ‘구리 이순신’이 이대와 서울대 문리대 연극회에 의해 공연되고 이는 서울대 ‘민속가면극연구회’의 결성으로 이어지면서 전체 대학사회로 파급된

  • 우리 문학의 발전과 방향
  • 론 , 일조각 , 1978 . 또한 , 해방 후에 나타난 자유시의 실험적 난해성과 현실 참여적 구호성으로 지나친 지적 태도로 인한 시의 서정성의 약화를 반성하며 자연친화적․화합적 시조의 현대적 계승을 위한 노력으로 시조의 고유 리듬과 자유시와의 경계를 허물고자 노력하는 경향마저 띄었었다 . 이러한 자체적인 노력과 함께 성장을 이루어 온 시조의 현대성장은 능히 그 장르적 특성을 개발하여 현대적으로 적용할 만할 것이며 , 과거 선비들의 한시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