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지 신문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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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무가지와 무료신문의 정의


2.본론

2-1. 무가지의 현황
2-2. 무가지의 역할과 기능
2-3. 무가지의 현재 사회에서의 가치
2-4. 무가지에 실린 광고들
2-5. 무가지 신문 광고의 문제점
2-6. 무가지 신문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2-7. 무가지의 전망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신문은 지금까지 많은 발전을 하였다. 신문이 발전함과 동시에 사람도 많은 발전을 하였다. 사람의 발전에 있어 신문의 역할은 매우 컸다고 생각한다. 신문은 사람에게 지적 수준(level of literacy)을 높게 만들어 주었으며 지식, 지혜를 주었다. 이에 사람들은 발전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과거 신문은 개인의 사고를 발흥하고 지도하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그리고 신문은 어느 사회에서 보편화되는 데는 타 매체에 비해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때 신문의 보편화를 이룩하게 한 한 가지가 ‘지하철 신문’ 이었다.
과거 지하철 무가지의 경우 히트상품에 선정되기도 할 정도였다. 무가지의 발행부수는 문화일보가 발행하는 ‘am7’ 75만부를 비롯해 ‘메트로’, ‘포커스’등 3개가 매일 아침 지하철 승객에게 200만부 이상 배포되고 있다. 특히 출근길 지하철 승객이 가장 붐비는 수도권의 경우 3개지의 배포수가 150만부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점차 무가지의 배포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종류도 하나 둘 늘어나는 추세이다.
요즘 지하철에서는 신문을 읽다가 문득 고개를 들어 주위를 둘러보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무료신문을 읽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동안 무심코 지나쳐왔던 무료신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고 무료신문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바르게 알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접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무가지 신문에 대한 조사를 해보고 싶은 마음에 결정을 하게 되었다. 또한 무료신문의 활성화로 인한 유료신문시장의 위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무료신문과 유료신문의 대립을 통한 우리나라의 신문시장 전반의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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