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온라인 공간에서의 자아 정체성과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연구 -싸이월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3

Ⅱ.본론
1. 온라인 공간을 지배하는 ‘또 하나의 나’ 4
2. 싸이월드에서 표출되는 자아 정체성의 특성 5
2.1. 자기 노출의 욕구 7
2.2. 자기 편집의 욕구 8
2.3. 소결 9
3. 싸이월드상에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측면 9
3.1. 락인효과(Lock-in effect) 10
3.2. 신생 계급 형성 10
3.3. 소결 12
4.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

Ⅲ.결론 13

참고문헌 14
본문내용
Ⅰ. 서론

2005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학생은 하루 평균 1시간 이상 3시간미만을 인터넷 사용에 할애하며, 그 중 76.5%의 학생들이 대인관계를 위해서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대답했다(한승주, 2005). 이 연구는 여가 시간의 대부분을 인터넷 사용에 할애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인터넷 사용 실태를 잘 보여준다 하겠다. 그 중에서도 76.5%의 학생들이 대인관계를 위한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인터넷 사용 실태에 있어서의 중요한 의미를 시사한다. 즉, 인터넷이 엄연한 대인 관계 채널로 존재하고 있으며, 단순한 여가 선용, 또는 정보교환의 장 그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인터넷을 주로 기존 매스 미디어(mass media) 이론의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하였으며, “특히 이용행위 측면에서 인터넷을 연구하는 입장은 인터넷 등장 이전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했던 이론이나 방법론에만 의존해 왔다.”(박석철, 2005) 이러한 연구는 인터넷을 하나의 매스 미디어로 그 역할을 한정시켰고 결국 인터넷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개인과 조직은 인터넷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인터넷은 전통적인 매스 미디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Kim & Weaver의 2002년 연구를 2005년 박석철의 연구에서 재인용
등의 연구에 머물고 말았다.
참고문헌
강준만. 2003, <대중문화의 겉과 속Ⅱ>, 서울:인물과 사상사.
권기헌. 2000, <정보사회의 논리 : 지식정보사회와 국가경영논리>, 서울:나남.
박석철. 2005,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자의 자아, 상황, 행위의 관계:상징적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서울:한양대학교
오택섭.강현두.최정호. 2003, <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나남.
장덕진. 2004, 사이버커뮤니티:SNA를 활용한 접근, 『2004 미래전략포럼』
한승주. 2005, 대학생의 일상과 인터넷상에서의 친구관계 만족도 및 대인관계성향 University students' friendship satisfac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disposition in the real life and through the internet. 서울:한양대학교
황상민. 2001, <사이버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서울:김영사
황상민. 2000, 신세대(N)의 자기표현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사고와 행동 양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발달』, 제13-3호, pp9~19
황상민. 2004, 노출하고픈, 멋지게 노출하고픈! - 자신의 정체성 확인하려는 미니홈피의 심리학. 『한겨레21』. 518호.
황지연. 2005, 네트워크화된 자아정체성(Self-Identity)의 발현과 그 한계: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http://www.itnit.org
Wellman, B. Hampton, K. de Diaz, I. I. & Miyata, K. 2003, The social affordances of the internet for networked individualism,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8. April.
http://www.cyworld.com
http://www.daum.net
http://www.sysopclub.com
http://cafe.daum.net/ducksn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 현실세계와 인터넷상의 개인커뮤니케이션경향 상관성
  • 온라인상에서는 활발한 활동을 하는 친구들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인터넷이 대안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면서 이러한 현상은 싸이월드(www.cyworld.com), 다음카페 등 온라인상의 각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나타나는 이용자들의 특징들을 통해서도 짐작할 수 있다. 과연 그렇다면 인터넷이라는 거대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사용자들에게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가져다 주었을까? 대박조에서는 이러한 현실적 물음위에서 연구동

  • [심층심리연구] 대학생들은 싸이월드 미니 홈페이지의 대문 화면의 사진과 글을 통해 어떠한 내용으로 자기표현하며, 그 자아표현의 심리적 기제는 무엇인가
  • 온라인상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이렇게 우리 생활의 범위가 일종의 가상 공간인 온라인상으로 확대되면서 그 안에서 채팅, e-mail, 개인 홈페이지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지고 있다. 온라인이라는 특성상 굳이 자신을 드러내지 않아도 된다는 익명성이 보장되었기 때문에 아이디나 채팅 대화명 속에 자신을 감추고 타인에게 접근하고, 의사소통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 젊은 네티즌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싸이월드’는

  • 트위터와싸이월드비교,싸이월드,싸이월드마케팅,싸이월드커뮤니케이션,싸이월드장점,싸이월드단점,트위터장점,트위터단점,트위터마케팅,트위터와사회변동
  • 싸이월드와 트위터의 비교-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차이를 중심으로 -※목 차※1. 서론-12. 싸이월드의 개념 및 성격, 이용 동기12.1. 개념2.2. 성격2.3. 이용 동기3. 싸이월드 미니홈피 구성3.1. Today, Total 방문자 수 3.2. 프로필 3.3. 다이어리 3.4. 사진첩 3.5. 게시판 3.6. 방명록 3.7. 일촌평3.8. 스킨, BGM, 미니룸 3.9. 파도타기 4. 주된 싸이월드 접근 방식4.1. 싸이월드 - 네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연구 a.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b. 해외 모바일 커뮤니티 c. 모바일 커뮤니티의 개념d. 국내외 모바일 커뮤니티 사례 연구③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과 사례 a. 국내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b.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c. 커뮤니티 사례(1) : 싸이월드d. 커뮤니티 사례(2) : 다음 폰세상e. 유럽/미국의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과 사례 - 미국/유럽의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 유폭(UPOC)2. 휴대폰과 사회1) 개인 정체성 형성에 영향① 미디어에 의한 정체

  • [정보기술] 싸이월드 분석
  • 정체성이라는 측면에서 보다 일상적이고 미시적으로 알아 볼 수 있는 공간이다. 그래서 정보 사회의 특징으로서 사이버 공간에서 어떻게 공동체 문화가 나타나고 또 어떻게 정체성이 형성되고 있으며 그러한 특징들이 실제적으로 어떠한 양상을 띄고 한계를 나타내고 있는지 싸이월드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싸이월드의 분석을 통해서 정보 기술에 대한 기술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일상 세계에서 실제로 어떻게 자아가 표현되고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