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천중앙재래시장의 현황파악과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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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연구 방법

2. 재래시장의 정의, 현황과 경쟁력의 이론적 논의
2.1. 재래시장의 정의, 현황
2.2. 경쟁력의 이론적 논의
2.2.1. 경쟁력의 개념
2.2.2. 경쟁력 평가 기준 제시

3. 신림1동 종합재래시장과 봉천중앙재래시장의 현황
3.1. 신림1동 종합재래시장의 현황
3.2. 봉천중앙재래시장의 현황

4. 봉천중앙재래시장의 경쟁력 강화 방안
4.1. 재래시장의 고유한 특성 강화
4.2. 점포 대형화
4.3. 업종 다양화 및 특화
4.4. 운영방법의 혁신
4.5. 시설의 현대화
4.6. Target의 명확한 설정
4.7. 주5일 근무제에 대응한 전략 개발
4.8. 영업시간의 연장

5. 결론
5.1. 요약 및 정리
5.2. 소논문의 한계 및 의의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지난 3월 4일, 부산 감만동 삼성 홈플러스 건설과 관련하여 재래시장 상인들이 만장과 상여를 들고 모였다. 이들은 대형 유통업체인 삼성 홈플러스 공사 현장에서 홈플러스 입주 반대 시위를 벌였다. 이 전에도 2번의 시위에서 용역업체 직원들의 물리적 진압으로 수명의 부상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오랫동안 우리 삶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던 재래시장들이 차츰 그 빛을 잃어가고 있으며 파죽지세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해가는 대형 마트들의 선전에 우리의 전통 시장인 재래시장이 하나하나 문을 닫는 판국에 처해 있다. 미국에서 월마트가 시장을 독점한 것처럼 우리에게도 이것은 불가피한 현상인가?
북유럽의 선진 국가와 일본의 경우 재래시장이 성공적으로 시장 경제에서 생존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중소기업청의 전격적인 지원과 전국상인연합회의 체계적인 계획 아래 재래시장 성공 모델이 하나 둘 생기고 있다. 필자는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중 어느 것이 우리에게 더 좋은 것이냐’라는 질문에 흑백논리적 대답을 하기보다는 재래시장만의 고유한 중요성을 재인식하면서, 우리 서민들의 전통적 삶의 현장인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논해 보려고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찾는 것이다. 재래시장이 현재 겪고 있는 문제의 핵심은 경쟁력의 약화이다. 대형 마트들은 엄청난 규모의 자본을 이끌어 손님을 유치하고 있는 반면,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 대다수의 재래시장은 새로운 유통업체들에 비해 점포시설, 상품구색, 고객관리 등의 면에서 크게 뒤지고 있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필자는 이 문제의 요지인 경쟁력 약화 원인을 찾고 그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김중식, “재래시장 재개발사업의 효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 2002.
․ 김찬동, 환경개선사업 시행 후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5.
․ 문여원, "골목형 재래시장 활성화의 성공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중랑구 망우 2동 우림 시장을 중심으로", 2003.
․ 박영봉, 마케팅, 박영사, 1999.
․ 신지용, 현대 마케팅, 삼영사, 2005.
․ 신창호,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3.
․ 안미현, 경쟁력 있는 서비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기획출판 거름, 2006.
․ 안성호, 재래시장의 실태와 특화전략, 다운샘, 2005.
․ 유필화, 시장전략과 경쟁우위, 박영사, 1993.
․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재래시장활성화 매뉴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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