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직무급제의 적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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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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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급이란
○ 직무급의 정의
○ 직무급의 적용과정
○ 직무급의 장·단점
□ 직무급 도입 사례 [Unilever Korea]
○ 기업 개요
○ Unilever의 직무급 운영체계
□ 직무급제의 도입 배경
○ 국내기업 임금체계의 문제점
○ 직무급 도입의 전제조건과 수정 직무급
□ 결 론
○ 직무급 도입으로 기대되는 효과
○ 한국 기업구조에 적합한 직무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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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무급에 대한 소개
(1) 직무급의 정의
직무급(職務給, job classification wage)이란 말 그대로 직무에 따라 급여율을 결정하는 임금형태를 말한다. 직무급은 원칙적으로 동일노동에 대한 동일임금이 라는 사고에 근거하고 있지만 적용상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현실적으로는 수정 및 혼합된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직무급은 크게 나누어, 각 직무마다 각기 다른 임 금률을 결정하는 개별직무급과 각 직무를 몇 개의 직급으로 통합하여 임금률을 정하는 직급별직무급이 있다. 또한 하나의 직무·직급에 단일한 임금률을 대응시 키는 단일직무급과 임금률에 일정한 폭을 두는 범위직무급으로 구별할 수 있다. 직무급은 1930년대 미국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으며 합리적인 방식을 통한 분석 은 서구의 합리주의적 사고와도 일치하는 특징이 있다.
‘직무급의 종류’ 붙임 #1 참조.
(2) 직무급의 적용과정
① 직무급은 모든 직무에 대한 직무분석을 수행하여 직무기술서, 직무명세표를 작성한다.
② 해당 직무에 필요한 교육수준, 지식, 기술 등의 가치를 합리적인 직무평가 기준에 의해 평가한다.
③ 직무간의 상대적 중요성을 설정하여 평가등급을 차등화 시키는 과정을 거친 다. 즉, 직무급 적용을 위해서는 해당 직무에 대한 핵심성공요소(Critical Success Factor)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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