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다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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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장. 다면평가
1.다면평가 정의
2.다면평가 Process
3.다면평가의 도입 배경
4.다면평가의 목적

Ⅱ장. 다면평가 실행 사례
1.외국기업 - GE(General Electric)
2.국내기업 - KTF

Ⅲ장. 결 론
1.다면평가의 한계점
2.성공적인 다면평가 실시 방향
본문내용
1. 다면평가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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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평가란 평가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직속 상관뿐만 아니라 동료, 부하, 고객 등 여러 사람이 여러 각도에서 피평가자의 능력/성과를 평가하게 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인사 평가는 상사가 부하에 대한 평가권을 독점하고 있는 상태였다. 그 결과 평가의 일관성 및 명확한 상하 관계의 유지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는 등 평가의 납득성을 저해하는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상사가 부하 사원을 능력보다는 상황(승진, 시기 등)이나 연고에 얽매여 관대하게 또는 가혹하게 평가하는 등 목적 고과나 이미지 고과라는 왜곡된 현상이 자주 발생하였다.
최근 이러한 전통적인 하향식 인사 평가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평가자의 시각을 통해 평가의 납득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평가 방법이 등장하였다. 이것이 바로 다면 평가이다. 다면 평가란 직속 상사 뿐만 아니라 동료, 부하, 고객 등 여러 사람이 여러 각도에서 피평가자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기 위하여 평가하는 것이기에, GE에서는 이를 ‘360도 평가’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1. 마크 R. 에드워즈, 앤 J. 에윈 지음, 임창희 옮김. <360도 다면평가>, 21세기북스, 1999

2. 김순양, “지방공무원의 능력발전과 다면평가”, <지방자치>, 1998, 4월호

3. 김순양, “지방공무원의 능력발전을 위한 신평가체계의 도입방안 : 다면평가 중심으로”, <힌국행정연구>, 2000

4. 이상희, “다면평가제도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5. 권세용, “다면평가제도 운영에 관한 실증적 분석 연구 : 서울특별시교육청 일반직공무원을 대상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6. 윤소현&김범준, 다면평가에서의 부정성 평가

7. 김견태, 정부의 다면평가제도 활용실태와 전망, 계간인사행정 14호, 2003

8. 재정경제부, 다면평가 운영현황, 2003, 8

9. 행정자치부, 다면평가 운영개선 방안, 2003. 10

10. 김기응, 다면평가 활용유형에 관한 연구-중앙부처, 정부산하기관,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2004

11. 이상희, 다면평가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2000

12. 중앙인사위원회, 다면평가 설계 및 운영 개선방안, 2003

13. 리차드 레프싱어 & 토니 루시아, 권순달 옮김 <360도 피드백의 기업과 사례> 한국능률협회, 2000

14. Mark R. Edwards & Ann j. Ewen <360° Feedback> AMA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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