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심리학] MSN Messenger,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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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1
가. 선행연구
나. 표본조사
다. 패널분석
- 패널실험 결과 -

본론 ------------------------------------------------------------- 4
Ⅰ. MSN 분석 ------------------------------------------------------ 4
1. MSN 특징
2. MSN 분석 -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사용자 분석
2) 개선방향
(1) 탭숨기기 기능의 단순화
(2) 나만의 스페이스 연계
(3) 파일보내기 기능의 편의성
(4) 스크롤 클립 기능
(5) 사용자 계층 고려
(6) 사용자 계층을 고려한 내 상태 표시
Ⅱ. Windows Media player 분석 ---------------------------------------- 9
1. Windows Media player 특징
2. Windows Media player 분석 -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사용자 분석
2) 개선방향
(1) 버튼 색깔 변화
(2) 보던 곳부터 다시 보기 기능
(3) ‘재생목록 바로 삭제하기’

결론 ------------------------------------------------------------- 13
1. 통합방향
2. 통합디자인
3.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서론

'기술이 발전할수록 사람을 향한다'라는 어느 기업의 광고문구가 있다. 사람을 위한 기술이라지만 나날이 복잡해지는 첨단기술들은 오히려 사람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한다. 최근의 첨단 디지털제품들은 복잡한 사용설명서를 독파해도 일일이 다 알지 못하는 기능들로 구성되어있고, '대체 왜 이걸 만들었을까?' 하는 의문을 던지게 만들기도 한다.
우리에게 일상용품이 되어버린 컴퓨터 안에서, 여러 인터페이스들은 인간과 기계의 만남을
주선한다. 이러한 '만남의 광장'이 사람을 향해야만 사용자들은 즐겁고 유쾌한 만남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인터페이스들이 사람을 배려하지 않은 채 자기들의 기능자랑에 정신없는 것 같다.
우리는 이런 인터페이스들 중에서도 MS사의 MSN메신저와,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를 중심
으로 그 특징과 문제점, 또 개선방향을 짚어보고 여러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메신저와 미디어플레이어를 디자인해볼 생각이다. MSN메신저와 관련해서는 CMC상황의 인상형성에 관련한 사회적실재감 분석과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가 구현되었는지 알아보고, 윈도우미디어 플레이어와 관련해서는 인간중심의 휴먼 인터페이스가 구축되었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두 미디어의 융합에 대해서도 고찰해볼 생각이다. 따라서 앞으로 본론에서는 최종 연구를 위한 선행연구와, 연구방법들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진행사항을 계획해 보려 한다.

연구문제
MSN 메신져는 사회적 실재감을 높이는데 효과적인가?
MSN메신져는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가?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는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가?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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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ㅅ- 미디어플레이어 분석 아주 좋았습니다/
  • issue1***
    (2008.10.23 16:3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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