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포털 사이트 뉴스 기사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이론적 배경

1. 포털사이트의 정의
2. 탄환이론
3. 기능대안성 개념

Ⅲ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특성

1. 포털사이트 뉴스서비스의 시작
2. 생산과 유통의 분리
3. 쌍방향성을 통한 수용자 선호도 반영
4. 포털사이트 뉴스 이용 현황 및 각 포털 사이트 비교

Ⅳ 포털사이트의 저널리즘 기능

1. 저널리즘의 정의
2. 포털사이트 뉴스는 언론인가
3. 포털사이트 뉴스의 사회적 책임론 대두

Ⅴ 결론 : 포털사이트의 사회적 책임

1. 포털사이트의 영향력에 따른 책임
2. 제도의 제안
본문내용
포털 사이트 뉴스 기사의 사회적 책임

Ⅰ. 문제제기

21세기를 살고 있는 우리는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정보의 형태,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에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 궁극적 목적은 정보사회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많은 미래학자들의 예측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1994년 인터넷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이후 인터넷 이용자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으며, 이제는 인터넷을 거론하지 않고는 커뮤니케이션을 논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 있다. 이와 같은 인터넷 이용자의 급증추세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정보지향적 생활패턴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는 일은 많은 분야에서 필수적인 업무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렇게 인지할 수 없을 만큼 수많은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는 인터넷이란 정보의 바다에서 이용자들에게 원하는 정보나 목적지를 찾아가게 해주는 등대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것이 검색 엔진인 인터넷 포털사이트이다. 이에 많은 이용자가 이들 포털사이트들을 기본페이지로 설정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접촉 빈도수는 상당히 높은 실정이다. 포털사이트를 통한 곳곳에 산재해 있는 뉴스에의 접근, 글로벌한 정보 접근, 즉시 보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등은 기존 저널리즘과는 차별되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인터넷을 통한 정보전달이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서적 및 논문
「현대의 사회학」, 김경동, 박영사, 1985
「음성정보서비스의 기능대안성에 관한 연구-700음성정보 서비스를 중심으로 」, 김보예,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유선 텔레비전의 수용」, 전석호, 나남, 1991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구본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정보사회론」, 전석호, 나남, 1997
「관훈저널」, 2004년 가을호
「두산세계대백과」

2. 인터넷 사이트
랭키닷컴 www.rankey.com
코리안 클릭 www.koreanclick.com
인터넷 조선일보 www.chosun.com
인터넷 중앙일보 www.joins.com
인터넷 한겨례 www.hani.co.kr
기타: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 엠파스 바탕화면 캡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신문분석 레포트
  • 포털 사이트들로 대중들이 몰림에 따라서 여론이 형성되었다. 또한 외국에서 들여온 무가지의 큰 성공은 기존의 신문사에서 나오는 일간지나 주간지 등의 발간과 판매율에도 많은 영향을 끼쳐 위협을 느끼는 수준까지 다다랐다. 급속히 보급된 인터넷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뉴스를 신속히 보낼 수 있으면서, 인터넷 신문은 인쇄 신문과 다름없는 보편적인 뉴스매체가 되었다. 각종 조사자료 결과 신문 구독률과 기사에 대한 신뢰도가 지속적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기업의 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취업포털 잡코리아(A+리포트)
  • 포털 기업인 몬스터닷컴으로부터 100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인수되었다. 무료와 유료서비스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도입해서 시장의 선두가 된 잡코리아는 앞으로도 시장을 계속 선도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기존의 오프라인 취업 시장을 그들의 온라인시장으로 흡수시킬 듯한 조짐도 보이고 있다. 한 신문기사 아이뉴스24 2006-10-23 취업포털, 1천 200억 규모 생활구인광고시장 선점 경쟁에 의하면, 현재 생활구인광고 시장은 벼룩시장, 가로

  •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
  • 기사문 생략)-2001.07.05하니리포터 김승열 기자⇒ 위의 김승열의 글 속에는 그의 견해이지만 당파성을 가져야할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다양성을 토대로 하는 자유주의 시대에 비당파성이란 뒤처지는 사회적인 논리이며 그것을 지켜야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언론사들은 자신의 몸을 사리고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알려야 한다는 것을 방패로 삼아 당파성을 드러내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여기저

  • [매스컴] 포털저널리즘
  • 포털 사이트이다. 포털은 관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무수한 인터넷 사이트를 분야별・영역별로 구분해 정보를 찾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포털은 검색 이외에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단순한 길라잡이 이상의 역할로 발전하게 되었고, 2002년 이후에 포털은 다각화 차원에서 뉴스 서비스를 실시했고 그로 인해 포털은 기존 신문, 방송, 인터넷 매체 등 약 100여개 언론사에서 전송하는 수 만 건에 가까운 기사가 게시되고 심지어

  • [발달장애] 발달장애 종류와 특성, 문제점, 발달장애 치료법, 섭식장애, 정신분열증, 자폐와 아스퍼거 장애, 스트레스
  • 매스컴을 통해 여성의 날씬한 몸매가 매력적이라는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전달되며 사회적으로 날씬함에 대해서는 강화가, 뚱뚱함에 대해서는 처벌이 주어지는 기제에 의해 뚱뚱함에 대한 공포와 과도한 음식 섭취에 대한 공포를 지니게 되고 음식 섭취의 거 부로 인해 공포를 감소시킨다. ○ 인지적 입장 ㉠ 자신의 신체에 대한 왜곡된 지각으로 몸매를 실제보다 더 뚱뚱한 것으로 생각한다.㉡ 날씬한 몸매가 성공과 애정을 얻는 가장 중요한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