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하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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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가. 크라잉넛부터 노브레인까지, 펑크씬으로 바라본 하위문화


1. 태동과 발전
2. IMF와 공황, 그리고 크라잉넛
3. 전향한 펑크락, 노브레인
4. 헤프닝, 1997년 MBC 삐삐 롱스타킹 사건
5. 불행한 시간들, 2005년 MBC 카우치 사건


나. 재용이의 순결한 19 (뉴미디어에서의 하위문화의 자리매김)

다. 힙합 문화의 상품화 과정 (하위문화의 변화 가능성을 중점으로)
1. 흑인 문화의 코드, Ebonic(미국 흑인 언어)
2. 미디어가 변화시킨 하위문화
3. 힙합의 상품화
4. 향유 계층의 다양화
본문내용
서론

문화의 사전적 정의는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한다.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는 문화란 말을 흔히 교양 있고 학식 있는 사람들의 생활양식으로 사용한다. 문화인이라는 말은 곧 우리사회의 엘리트적 가치에 충실한 사람을 뜻하는 말로 표현되곤 한다. 엘리트적 가치에 벗어나는 사람들은 문화인이 아니라는 뜻인가?

우리사회에서의 문화라는 것은 흔히 사회주류의 이념적 가치에 부합하는 문화만을 내포한다. 즉 중산층 이상의 계층의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지배적인 가치만을 문화로 인정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 것들은 저급한 문화로 취급하기 일쑤다. 그 저급한 문화들을 소위 하위문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위문화란 어떤 사회의 지배적 문화와는 별도로 청소년이나 히피와 같은 특정 사회 집단에서 생겨나서 발전하는 독특한 문화라고 사전에 정의되어 있다. 즉 부모, 기성세대의 문화에 대립하여 발생되는 문화를 하위문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 하위문화를 정의하자면 종속집단의 구성원들이 집합적으로 대안적 해석 틀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결과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시대적으로 볼 때는 90년대 후기 자본주의적 색채가 짙은 문화적 환경에서 기존문화, 지배문화에 균열을 내며 이로부터 끊임없이 일탈을 꿈꾸는 소수 집단 문화라고 볼 수도 있다.

이렇게 주류에서 소외되고 주변화 된 하위문화가 사회적 의미를 가지면서 성공적으로 주류 대중문화로 편입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오히려 다양한 하위문화가 발생하고 성장 할수록 주류 대중문화도 발전하는 경향도 보인다. 하위문화는 지배문화와의 대립을 통해 성립되기 때문에 지배문화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지배문화는 단일한 문화적 가치에 얽매이기 쉬우나 하위문화는 이러한 틀에 얽매이지 않으므로 다양한 문화 아이템의 생산이 가능하다. 즉 획일화되기 쉬운 지배문화의 단점을 지배문화로의 편입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대중문화 발전의 주요한 토대가 되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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