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음악과 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 문제
연구의 목적
본론
1970년~1975년
포크음악의 정의
포크의 등장 이유
1975년이후
1980년대 대중음악의 흐름
90년 -신세대 문화의 등장과 댄스뮤직의 주도권 장악
신세대 문화에 기반을 둔 댄스뮤직의 급부상
매체의 영향
결론
본문내용

연구 문제
한국 대중가요의 흐름을 통해 그 당시 사회적 상황과 국민들의 정서를 알고 그 사회적 환경과 국민의 정서가 대중가요란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대중가요문화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 조사해 본다.

연구의 목적
‘집 떠나와 열차타고 훈련소로 가던 날 ......’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봤음직한 노래의 일부분이다. 고 김광석의 ‘이등병의 편지’란 제목의 이 노래는 입영을 해야 하는 대한민국의 남자라면 누구나 들었고 불렀음직한 노래이며 그 노래 가사에 공감하고 눈물을 흘렸던 사람도 많았을 것이다. 이처럼 대중가요는 어떠한 특정 층의 감정과 현실을 대변하기도 했지만 더 나아가 한 시대의 전체적 흐름과 문화를 대변하기도 하였다. 2002년 월드컵당시 각종 메스컴을 통하여 전국에 울려 퍼졌던 응원가들, 군사정권 속에서 전 국민의 통해 불려 졌던 민중가요들이 대중가요가 한 시대와 문화를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대중음악들의 흐름을 통해 사회적 상황, 국민의 정서를 알고 그 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었는지를 조사함으로서 한시대의 문화와 그 사회가 서로 어떤 연관관계를 가졌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연구방법
1.시대설정
우선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중요한 것은 어떤 시대를 설정해야 할 것이라는 표본의 설정 이다. 조사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시기를 설정함에 있어 무엇보다 그 흐름이 정확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많은 자료가 확보 될 수 있도록 대중가요가 활성화되는 시기를 찾는다. 토의 끝에 대중가요가 활성화되기 까지는 대중매체의 발달과 경제적 안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6.25 이후 비교적 경제적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TV, 라디오의 보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970년대부터 문민정부 이후 문화적 표현의 자유가 비교적 잘 정착한 1990년대까지의 기간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여기서 2000년 1990년대의 흐름의 연장선상으로 보고 제외 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의미,연예제작시스템,대중매체,청소년, 대중음악(대중가요)의 문제점,진흥,개혁과제
  • 대중문화 개방방안의 정책적 빈곤을 예상하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뾰족한 대응의 전략이 나올 리 없고 결국 개방에 대한 대처방안 이라는 것이 어떻게 하면 한국대중문화의 토대 안정화와 국제경쟁력을 구비할 것인가하는 원칙론으로 환원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문화산업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몇몇 대기업이 보여준 최소한의 인식 전환에 힘입은바 크지만, 영화와 함께 대중음악은 이제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대표적인 문화양식의 차원

  • 기초글쓰기-퓨전국악의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고찰
  • 기초글쓰기퓨전국악의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고찰퓨전국악의 의미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고찰1. 서론요즘 한국에서는 때 아닌 국악의 열기가 뜨겁다. 지금까지 고리타분한 음악, 옛날음악 혹은 설날이나 추석이나 전통행사 때에나 듣는것으로 생각했던 국악이 다양한 변화를 통해 대중에게 매력을 어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바람 나는 판소리에 경쾌한 팝과 펑크를 접목한 그룹 ‘이날치’를 들 수 있다. ‘이날치’의 대표곡인 범 내

  • 문화 대중문화 신세대문화
  • 문화대중문화신세대문화◉ 저자소개 - 김창남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신문학과(현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을 마쳤다. 1980년대부터 문화평론가로 활동해왔으며 월간 「말」, 「사회평론」, 계간 「민족예술」 등의 편집위원을 역임했다. 2006년 현재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며, 서울방송 시청자 위원, (사)우리만화연대 이사, 한국대중음악학회장 등을 겸하고 있다.지은 책으로 ,

  • 중국인 한류관광 만족도 연구
  • 한국대중문화 열풍을 지칭하는 용어로 한류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 이후로 흔히 중국, 홍콩, 일본, 대만,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드라마나 대중음악, 영화 등을 통해 소개되는 인기 연예인과 한국 대중문화를 선호하고 추종하며 따라하려는 일시적인 사회문화적 현상을 나타내는 말로 통칭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2001.10.8)최근에는 이러한 한류에서 나아가 ‘신한류’라는 말도 나타났다. 신한류란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 서태지에 대한 평가, 업적, 음악 작품, 의미, 컴백홈, 교실이데아, 한국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 아이돌,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 한계, 변화, 특징, 현황, 역할, 조사분석
  • Report( 서태지에 대한 평가, 업적, 음악 작품, 의미, 컴백홈, 교실이데아, 한국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 아이돌,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 한계, 변화, 특징, 현황, 역할, 조사분석 )목 차가. 들어가며1. 서태지는 누구인가2. 서태지에 대한 여러 가지 평가들나. 본론1. 서태지의 음악 속에 담긴 의미1)컴백홈2)교실이데아3)탱크2. 서태지가 한국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1)그는 아이돌 가수이다2)그는 뮤지션이다3. 서태지가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4. 서태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