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제학] 배출권거래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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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입

Ⅱ. 배출권 거래제의 실효성에 관한 찬반 이슈

Ⅲ. 우리나라에서의 오염배출권 모의거래 시행

Ⅳ. 환경세부과의 효과와의 비교
본문내용
Ⅰ. 도입

1. 우리나라의 환경이슈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 2006년 9월 27일 캘리포니아 주지사 아널드 슈워제네거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를 포함한 ‘지구온난화 해소법(AB32)'를 통과시킴에 따라 이 지역에 연간 17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한국 자동차 업계는 온실가스 배출권 구입에 연간 6억~7억 달러에 이르는 비용을 들여야 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2013년쯤 우리나라도 교토의정서에 규정된 온실가스 배출저감 의무국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다가 이와 같이 세계 각 국의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가 점차 활성화됨에 따라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권 모의거래를 실시하고 내년 예산안에 처음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지출계획 기업이 에너지관리공단에 온실가스 감축시설 투자 및 감축 계획을 등록하고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1톤 줄이면 5,000원 수준의 현금을 지원한다.
을 마련하는 등의 대비가 이뤄지고 있다. 에너지 및 자원사업 특별회계에서 50억원의 재원이 마련돼 있다.서울시 차원에서도 지난 19일 대중교통체계 개편사업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배출권’확보를 추진하기로 했다. 그 결과 일본 INEOS사와 공동으로 온실가스 열분해사업을 추진 중인 퍼스텍과 같이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업종의 주가가 상승세를 타는 등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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