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준거집단과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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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3 Reference Group & Family: 준거집단과 가족
■Nike의 성공 비결: 장기적 안목의 '유행주도자 그룹' 활용 마케팅
■소비자에 미치는 준거 집단의 영 향
■유행주도자 그룹이 기업이나 제품 을 승인: 고객들을 안심시키고 옳은 선택 을 한다고 확신하게 함.

13.1 준거집단
■소비자 (consumer)
■마케터 (marketer
13.2 가족
1. 가족과 가정
2.가족의사결정
3. 제품 선택에 관한 남편과 아내의 영향
4. 부모 - 자녀간의 영향
5. 가족수명주기와 가족구조의 변화
6. 가족의사결정의 연구방법
7. 가족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토론주제
본문내용
13 Reference Group & Family: 준거집단과 가족
■Nike의 성공 비결: 장기적 안목의 '유행주도자 그룹' 활용 마케팅
-70년대: 육상 지도 자, 선수 활용, 브랜드 이미지 확립
-80년대: 육상이 시들해지자 미래의 농구 스타 마이클 조던을 활용 (당시 신인), 유행주도 자 그룹 발굴을 통해 러닝 슈즈 브랜드 한계 극복

■소비자에 미치는 준거 집단의 영 향
-소비자 의사 결정 시 준거 집단의 규 범/가치가 영향을 줌
-중요한 제품 정보 의 원천
-가족의 경우: 자녀 의 소비자 사회화과정에 큰 영향

■유행주도자 그룹이 기업이나 제품 을 승인: 고객들을 안심시키고 옳은 선택 을 한다고 확신하게 함.

13.1 준거집단

■소비자 (consumer):
다른 사람들/집단과의 상호 작용(interaction)을 통해 자아이미지(self-image)를 형성하거나 구매상황에 맞는 행동 학습 등 의 영향을 받음.

■마케터 (marketer):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활 용,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
1.준거집단의 의미와 영 향
▣준거집단(reference group)
①개인행동에 직/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집 단
②준거인 (referent): 타인의 행동에 직/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사람.
③규범과 가치 제공
④개인의 사고와 행 동 방식에 결정적 역할을 함.
: 준거 집단은 구성원에게 집단의 규범과 가치에 순응하도록 영향. 이 영향력은 집단 의 사회적 힘 (Social power)에서 비롯됨.
⑤개인이 집단의 의견과 상반되는 행동을 꺼림을 보여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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