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시대흐름에 따른 불륜영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문제

II. 본론
1. 영화 줄거리 및 분석
2. 영화의 흐름과 시대 상황
3. 관련 이론
4. 설문 조사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 목적
금기에 대한 인간의 도전은 동서고금을 막론한 최대의 관심사이자 일종의 열망이다. 특히 사랑에 있어서의 가장 큰 금기인 불륜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며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아온 사랑이야기의 한 유형이다. 두 명의 남여만을 주제로 한 사랑이야기는 대체로 애절하고 슬픈 전개로 대중의 감동을 유도해 내지만 세 명 이상이 등장하는 복잡한 구조의 사랑 이야기는 사람들의 은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사회적으로 금기하는 것에 대한 저항의 본능이다. 실제로 이른바 정상적이고 평이한 내용의 사랑이야기 보다 가정을 가지고 있거나 연인이 있는 사람들의 비정상적인 애정행각에 대한 소문이 더 빨리 퍼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현재에 와서 불륜은 드라마나 영화 등 미디어의 소재로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드라마에서는 앞집 뒷집 아줌마들이 바람을 피우고 부부가 맞바람을 피기도 한다. 또 영화에서는 아예 가족 모두가 떼바람을 피기도 한다. 마치 불륜을 평범한 일상 생활에서 피로회복제 한 병을 마시는 것 쯤으로 여겨지고 생활의 청량제가 되는 것으로 미화 되곤 한다. 이러한 왜곡 속에서 미디어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불륜이 우리 사회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결과와 의의를 정의 내리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가족 관련
<도서>
-김형태 (2004), 『결혼, 가족 그리고 인간관계』, 한남대학교 출판부
-김용미 외 (2002), 『결혼과 가족의 의미』, 양서원
-하용출 (2001), 『한국 가족상의 변화』, 서울대학교 출판부
-전병재 외 공저 (1994), 『위기에 선 가족: 한국 가족의 변화와 전망』, 서울 다산 출판사
-이동원 외 공저 (2001), 『변화하는 사회 다양한 가족』, 서울 양서원
- 이국진(2001),『영화에 나타난 결혼, 가족, 성역할 이데올로기 표출방식에 관한 연구』
<논문>
-이정식 (1983), 『근대화에 있어서 가족 구조의 변화』, 대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신수진 (1998), 『한국의 가족주의 전통과 그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 영화 관련
<도서>
-영화 진흥 위원회 외 (2004), 『영화 읽기』, 커뮤니케이션북스
-이효인 (2003), 『영화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서울 개마고원
-이중저 외 공저 (1992), 『한국 영화의 이해』, 도서출판 예니
-유계숙 (2005), 『영화로 배우는 가족학』, 서울 신정
-김학수 (2002), 『스크린 밖의 한국 영화사』, 인물과 사상사
로버트 랩슬리․마이클 웨스틀레이크(1995), 『현대영화 이론 이해』, 시각과언어.

<논문>
-최병근 (1984), 『60년대 한국 영화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연극영화과 영화학 전공
-이충직 (1985), 『한국의 문화 영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연극영화과 영화학 전공

3. 매스컴 현실반영론 관련
- 김정기, 박동숙 외 (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영순 외 공저 (2004),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

- 로버트 랩슬리, 마이클 웨스틀레이크(이영재, 김소연 옮김), <현대영화 이론 이해> 시각과 언-어, 1995
- 김소희, 황진미, <씨네21, 1999년 12월>
- 황인성, 원용진 愛人 TV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복합멀티방(PC방, DVD방(영화), 콘솔게임)
  • 영화관 고객들에게 최고로 인정받는 브랜드이다. 또한 사업개시부터 현재까지 연속 6년간 수상한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60여회가 넘는 신문, 시사전문지, 방송 등 국내외 각종 매스컴 보도, DVD영화관 1인자라는 표현으로 집중 조명된 KBS의 성공시대 방영, 일본인이 체험하고 싶은 한류문화 베스트10 선정 및 교토TV 방영, 그리고 KBS, MBC, SBS 등 공중파 방송에서 수십회나 방영된 사례는 POPS DVD의 자부심이며, 브랜드 파워이다. 이러한 브랜드 인지도가

  • [성문제]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 영화간판이나 포스터를 때 (18.9%) 순이었다. 잡지나 CD롬 등의 매체를 통해 음란물에 접촉하는 빈도는 2학년, 3학년, 1학년 순이었는데 PC통신은 1학년이 가장 많았으며, 중소도시학생은 비디오테이프 접촉빈도가 대도시 학생보다 높았다. 이 같은 매체를 보고 났을 때 느낌에 대해서는 계속 보고 싶다(27.1%)거나 따라 하고 싶다(20.4%)라는 학생이 그저 그랬다(39.3%)거나 별로 보고 싶지 않다(8.2%)는 경우보다 더 많았다. 성충동의 해소방법은 주로 자위

  • [미디어] 미디어수용자와 팬덤 현상
  • 매스컴과 기성세대의 여론들은 팬들-주로 소녀들-이 일으킨 사건들을 대체로 일시적인 사회병리현상의 한 형태로 다룬 데에는 속된 말로 철이 아직 안 든 여학생들이 원인이기도 하다. 그 예로 한국 역사상 최고의 아이돌 그룹이라고 불리는 HOT의 멤버 문희준의 공연 중 부상을 당하자 수십 명의 팬들이 기절을 한 사건과 뉴키즈언더블록의 내한공연 시에 압사로 죽은 소녀, 일본 락그룹 x-japan의 멤버가 자살하자 10대 팬들이 동반자살 한 경우이다.또한

  • 정치와 영화 정치 영화 연구
  • 영화 속의 정치를 조사하기 전에 그 시대에 영화가 어떻게 발전해 있었고 영화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조사해보기로 했다. 정치와 영화는 너무나도 무겁고 어려우면서 전문적인 지식이 많이 필요로 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전문적인 부분을 심도 있게 연구하기 보다는 조금 더 쉽게 정치를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다가 갈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한국의 역사에 맞추어 시대별로 영화를 분류했으며 그에 따른 시대적 배경을 알 수 있도록 준

  • 현대사회와 광고 현대사회와 광고
  • 시대상을 반영한다고 한다. 또는 그 사회의 문화와 가치관을 이끌어 가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한다고 한다. 어떤 견해를 보이든 간에 광고가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는 이의가 없다.또 광고는 소비자 개개인에게는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적기에 적절하게 알려줌으로써 제품 선택과 소비를 용이하게 하고, 사회적으로는 생산과 소비의 흐름을 순조롭도록 매개함으로써 경제 발전에 기여하게 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갖고 있다. 그러나 상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