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 지식격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지식격차란 무엇인가?

Ⅲ. 지식격차 논문분석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사회를 정보사회라고 부른다. 기존의 매스미디어에 새로운 정보처리 및 정보전달 기술이 부분적으로 융합된 뉴미디어가 생겨나 사회 구조 전반에 걸쳐 정보의 가치가 높아져 부를 창출하는 사회가 도래하였다. 뉴미디어의 보편화로 인해 정보에의 접근이 용이해져서 정보의 평등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낙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비관적 지적도 심하게 제기되고 있다. 그 가운데 하나로 정보 격차(Information gap)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정보 격차는 정보의 이용과 접근이 각 개인마다 다르게 작용되는 정보의 불평등 현상을 의미한다. 자본주의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경제적 불평등과 같이 정보화의 과정에서 정보 불평등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지적과 관련해서 이미 20여년 전에 매스미디어를 대상으로 지식격차 가설이 제기된바 있다. 지식격차 가설에 따르면 사회체계 내에서 매스미디어의 확산과 정보 유통량이 증가될 때 사회, 경제적으로 지위가 높은 계층이 낮은 계층보다 정보 매체의 이용과 정보의 획득이 더 많이 이루어지는데 그 격과 계층간의 지식격차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격차는 감소하기보다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는 것이다. 지식격차 가설의 내용을 세분화하면 다음가 같다.
첫째,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은 계층과 낮은 계층의 커뮤니케이션 수준의 차이에서 지식의 격차가 발생한다. 커뮤니케이션 수준의 차이는 교육수준에 의해서 미디어의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며 기억하는 정보 처리 능력이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 영재 교육을 통한 고객 유치 및 잠재적인 고객 유치 기획, 상품방향의 제시
  • 지식 없이도 충분히 가르칠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이 지배적이다.실제로 교육대학교에서 배출되는 초등교사들 가운데 단순히 교과서만을 읽어주거나 자료를 제시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경제 지식이나 원리를 제대로 소화해서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제조건으로 초등교사에 대한 경제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아울러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위해서는

  • [정치와 대중매체] 인터넷 커뮤니케이션과 정치
  • 효과 ; 17대 대선의 경우」- 본체크, 1998, 『브로드캐스트에서 넷캐스트로』 3. 사례 분석 ; 우리나라 정당 홈페이지를 사례로1) 연구 대상 : 정책 결정력을 가지고 있는 당 (한나라당, 민주당)소수 정당 (민주 노동당)2) 연구 방법 : ⅰ) 각 정당별 사이버 공간 활용 양상 비교 ; 어떠한 정보가 어느 방향으로 제공되는가ⅱ) 주요 콘텐츠 및 매체 활용 분석 : 어떤 방법을 통해서 제공되는가ⅲ) 게시판 답변 유무 : 정당 - 시민사회간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

  • 청소년인터넷과다사용문제,청소년인터넷문제,청소년문제,인터넷사용문제
  • 지식 등은 학생들에게 직 ․ 간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선행연구 결과 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인터넷게임중독이나 인터넷 중독 정도가 낮아진다고 보고하였다.권윤희(2005)의 연구에서는 교사지지가 높을수록 인터넷 게임중독 정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효순(2009)은 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인터넷 중독성향이 낮으며 교사와의 관계가 인터넷 중독 가능성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학생들이 인터

  • [관광경영] 각국의 관광정책
  • 매스컴과의 계약을 통하여 홍보활동이 치중하고 있다. 자동차 여행 촉진을 위해서 다각적이고 효과적인 선전 홍보 활동을 전개 하고있다. 또한 점점 복잡화하는 국제 회의 참가객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컨벤션센터를 관광 도시에 건립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는 국제 회의가 일상적인 생활을 떠나서 이루어지며, 체재활동을 수반하고, 회의 전후에 관광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즉 온난한 기후, 양질의 호텔 서비스 ,평온한 분위기

  • [매스컴 연구방법] 온라인 비평이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효과가 사라지고 반대로 전달자가 전문성과 의견 선도성이 높을 때는 그 영향력이 커진다는 선행연구를 통해 ‘온라인 전문가 비평이 네티즌 비평보다 영화 관람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을 내세웠지만 입증되지 않았다.둘째, 온라인 비평의 주체에 따른 영화 관람의도의 차이를 보이는 원인을 밝히고자, 비평의 방향성을 추가로 고려하여 각 비평의 주체별로 긍정 비평은 긍정 비평끼리 부정 비평은 부정 비평끼리 영화관람 의도를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