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자 프란츠치젝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약력>
1. 서론

2. F. Cizek의 미술교육사상의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F. Cizek의 아동미술관

3. F. Cizek의 미술 교육 방법론
1) 아동미술 표현에 관한 관점
2) 창조주의적 미술교육에 관한 관점

4. F. Cizek의 교육적 공헌
1)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
2) 한국 미술 교육에 미친 영향

5. F. Cizek의 미술 교육 방법론에 관한 문제점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0세기 초기에 창조교육론이 대두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Franz Cizek (1865-1946)은 전세계적으로 창조주의 미술교육에 공헌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 미술교육에도 그의 미술교육사상의 기본이념은 한 세기를 지나는 동안 꾸준히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치젝의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물이나 의미있는 자료가 교육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제대로 없어 안타까운 실정이다.

다만 W. Viola의 <Child Art and Franz Cizek>이나 J. Ettel의 <Regierungsrat Prof. Franz Cizek und seine Jugendkunstklasse>에서 그리고 T. Munro의 <Franz Cizek and the free expression method>, M. M. Markhop의 <Franz Cizek und die Moderne kunst> 등에서 입수한 자료를 통하여 그리고 또다른 한편으로는 F.E.A 및 I.N.S.E.A의 연혁을 통하여 소폭적으로 알고 있는 실정이다.

21세기를 바로 눈앞에 두고 새로운 천년을 맞이하기 위한 우리나라 교육이념이 개성을 추구하며,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인간상을 추구하는 것인만큼 미술교육의 큰 방향이라고 볼 수 있는 창의성 계발을 위한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목표 설정에도 치젝의 영향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1900년 프랑스 파리에서 최초로 개최되었던 국제미술교육제회담(INCAE)이 순수한 국제민간 미술교육자에 의해서 개최되고, 그 후 4년마다 'The Feder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