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통합보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보육에 관한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전반적 내용과 문제점및 해결방안이 제시되어있습니다. 많이들 참고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1.유아교육기관의 체제
가. 일원화된 체제
나. 이원화된 체제
2.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가.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유치원
(2) 유아원
나. 복지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탁아소
3.통합보육 개념
4.통합보육 중요성
5.통합보육 구성요소
6.우리나라 현황
7.통합보육의 저해요인 및 해결방안
1) 통합보육에 대한 관심 및 이해부족
2)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협조 부족
3) 통합교사의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4) 법적제도 미비와 행정적, 재정적 지원부족
5) 교육자료 및 시설구조의 부적합성, 보완성의 어려움
6) 정보교환 및 통합보육관련 서비스 지원 부족
7) 장애아동가족의 선입견
8) 보육교사 1인당 담당하는 아동수의 부적절

▶.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 사람들이 많이 개방되었다고 하지만 장애인에 대한인식을 보면 별로 그런것 같지 않다. 다른 사람에게 낙인이 찍힌다는 이유로 장애가 있음에도 장애등록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장애인은 전체 인구의 10%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가 4500만이라고 가정할 때 450만명의 장애인이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러한 시점에서 가장 대두되는것은 선천성 장애인이거나 아니면 어릴때부터 장애를 갖고 태어난 사람들에 관한 문제이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교육하여야 할지에대한 문제는 아직도 큰 문제로 남아있다.
장애 아동은 현대 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문화와 문명의 발달은 필연적으로 장애아동을 증대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전체 아동의 10%정도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중에서 대부분이 신체적 및 정신적 장애를 가지는 것(최정윤․박경․서혜희, 2000)으로 판단된다. 최근에는 장애아동을 일반사회에 받아들이려는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써 사회에서는 최근에는 장애인이라는 명칭을 ‘장애우’라는 명칭으로 부름으로써 특수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친근감을 형성하고자 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을 통합하여 교육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