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을 읽고 생각해본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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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3.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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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을 읽고 생각해본 교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본문내용
☙ 교사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을 읽으면서 내내 느꼈던 점은 교사에게 굉장히 많은 부담이 편중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교사는 언제나 아동들을 예의주시 해야 했고 또, 다방면에 걸쳐 지식을 쌓아야만 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난 뒤, 나에게 남은 의문은 이런 초인적인 교사가 어떻게 나올 수 있을까 하는 것뿐이었다. 매우 원시적인 시대에는 아마도 교사라는 직업이 따로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보다 앞서 살아간 경험자들이 밑의 세대들에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이나 지혜를 가르쳐주고 실제로 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그것들을 체득할 수 있도록 도왔을 것이다. 결국,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매일매일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이 곧 교육이 되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는 다시 다음 세대에게 자신이 배운 것을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됐을 터이다.그러나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사회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인구가 늘어나고 사회의 구조도 점점 복잡해져 교육의 기능을 따로 전담하는 기관이 필요하게 되었다.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이 생겨나고 커다란 조직이 형성됨으로 인해 거기에 맞는 일관된 기준과 체계가 만들어지게 되었는데 당시에는 사회 변화의 속도가 오늘날에 비해서 굉장히 느렸기 때문에 앞서 말한 규칙과 기준들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도 그 흐름에 맞는 적절한 변화를 겪기 보다는 몇 세대를 거쳐 전해지면서 하나의 관습과 같은 것이 되어버렸다. 자연히 교사들의 역할도 과거로부터 전해오는 지식과 관습을 아이들에게 전달해주는 것이 되었고 과거의 지식들을 잘 알고 있어야만 교사가 될 수 있는 자격을 얻기가 쉬웠다. 이런 양상이 오랜 시간 지속되어오다가 오늘날에 와서는 전통적 체제가 현대의 빠른 변화를 감당하지 못하게 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진보적 교육이 등장하게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 에서는 미리 짜여 진 계획과 방식을 통해 과거의 사실을 전달해주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아동의 자유를 최대한으로 보장하는 것을 통해서 아동이 하고 싶은 일을 하게 하고 그런 경험 속에서 필요한 것들을 배울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의 교사들은 앞서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아동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일을 하기 보다는 아동에게 아무런 통제도 가하지 않은 채 그들 스스로가 다양한 경험-경험이 교육적이든 비교육적이든-을 하도록 내버려둬야 하게 되었다.이렇게 봤듯이 교육과 교사는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함께 그 의미와 역할이 변한다. 또,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교육관과 교사 모델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내가 다루고자 하는 교사란, 관점에 따라 그리고 시대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하는 그런 성질의 것이 아니라 존 듀이가 생각하는 실로 초인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그런 교사이며 그 궁극적 역할 또한 시간과 공간에 따라서 변화하지 않아야 한다. 우선 어떤 과정을 거쳐서 교사가 형성되는 지를 알아보기 보다는 교사에게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논의하는 것이 나중에 왜 그런 과정을 거쳐서 교사가 만들어질 수밖에 없는지를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교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은 바로 풍부한 경험이다. 교사의 중요한 의무 중에 하나는 아동의 경험을 잘 관찰하고 그것이 교육적 경험인지 비교육적 경험인지를 판단한 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을 이끄는 것이다. 여기서 아동의 경험이 교육적인가 비교육적인가를 판단하는 기준은 두 가지 인데...................................................................................


참고문헌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엄태동 | 원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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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leepy1***
    (2007.10.05 01:4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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