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아놀이문화의 현실과 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 유아놀이문화의 현실과 해결이라는 주제로 유아들의 놀이문화를 저해하는 요소만 존재하는 것인지 다른 돌파구는 없는것인지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놀이의 의미와 기능
2. 민속놀이의 의미와 종류
3. 전래놀이의 의미와 기능
4. 놀이 왜 중요한가?
5. 놀이의 속성
6. 놀이가 사라지는 이유?
7. 놀이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8. 전래놀이 이래서 좋다

Ⅲ. 맺음말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7살바기 아들의 ‘엄마! 심심해~’ 하는 말을 자주 듣는다.언제부턴가 아들의 놀이를 찾아주어야 하는 일도 숙제가 되고 친구를 찾아 주는 일도 고민거리 중에 하나다.아파트 놀이터에 나가도 아이들은 몇 되지 않는다. 그나마 그 아이들도 미끄럼을 타거나 혼자서 빙빙 돌거나 하다가 할머니나 보호자에게 이내 다가가 칭얼댄다.아들은 한 살 때부터 놀이방과 어린이집을 다녀서 다른 또래 아이들보다는 놀이를 즐길 줄도 알고 장난감이 없어도 자연을 이용해 놀이를 하곤 한다. 그러나 다른 아이들과 함께 뛰며 달리는 놀이를 하고 싶어 안달이 나 친구가 없다고 불평이다.친구를 겨우 만들어 주어도 부모들이 이내 데리고 가기 일쑤다.작년 겨울 지그재그클럽이란 유아체육교실을 1주일에 한번(1시간) 월 8만원의 수강료를 내고 토요일 시간을 내어 데리고 다녔다.이곳에 온 대부분의 엄마들은 아이들이 놀 곳이 없다고 한다. 오죽하면 돈을 지불하면서 이곳에까지 왔는지에 대해 웃지 않을 수 없었다.현실이 이러고보니 매스컴에서도 부모들의 외출 시 아이들이 무방비상태로 노출되어 일어나는 사건사고가 심심치 않게 보도 되곤한다.강남에서 디자인기획실을 운영하고 있는 필자는 강남부유층의 엄마들과 가끔 이야기를 나누게 되어 아이들의 교육문제를 접하는데 거의 대부분이 아이들의 무엇을 하고 놀아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오전엔 영어유치원을 다녀야하고 오후엔 발레나 악기를 배우러 가야하고 집에 가정교사가 오는 시간을 지켜야하는 등의 이야기만 오고갈 뿐이다.가끔 아이들이 어울려서 모이게 되면 놀이방이 갖춰져 있는 패스트푸드점이나 음식점을 가곤한다.그곳에서도 아이들은 자유롭지 못하다 깔끔한 엄마들 덕분에 조용히 놀아야하고 서로 건드리면 절대로 안 된다.일을 핑계로 아이를 유아기관에만 의존하던 필자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아이교육에 부족한 것이 없는 가를 고민하게 되었고 피아노, 태권도, 수영 등의 교육만이 교육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아이들은 자유로운 놀이를 즐기고 서로 엉키며 부딪히며 사회성을 일깨워 가는 것만이 진정한 교육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그렇다면 부모들이 무엇 때문에 그런 교육에만 의존하는 것인지 아이들은 아이들만의 놀이를 즐길 수 없는 것인지 알아보기로 하자.우선 유아놀이의 의미를 알아보고 한국의 전통놀이문화는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여 진정한 놀이란 무엇인지 왜 놀이가 사라지는지 무엇이 잘못된 놀이습관을 만들어가는지 연관성을 알아보기로 하자.자료조사의 후기
동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들과의 의견교환이 있었다면 더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었으리란 아쉬움이 있습니다.검색포탈사이트나 주변에서 얻은 짧은 지식만 가지고 조사한다는 것과 유아교육대학원을 나온 동생과의 긴 대화를 통해 얻은 결과물입니다.
Ⅱ. 본론
1. 유아 놀이의 의미와 기능
■ 놀이의 의미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곧 생활이며,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입니다. 잠자고, 먹는 시간이 외에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는유아에게 있어서 놀이의 역할은 매우 큽니다. 놀이의 중요성은 이미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왔습니다.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했습니다.프뢰벨은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이라는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와 가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놀이는 어린이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며, 자기의 내적본질의 요구에 의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의 이론,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공간구성
  • 한국놀이치료학회(2003)에서는 놀이치료를 심리적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치료자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놀이자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 힘을 활용하여 문제를 치유해 가는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오코너(OConner)는 놀이 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체계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 관계 장면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는 놀이치료에서 치료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가치나 문화적 배

  • [정보화와 미래사회 최종 보고서] 게임 중독 - 게임중독의 개념과 원인, 대응정책 및 해결방안
  • 놀이수단뿐만이 아니라, 온라인게임대회나 리그 창설, 게임전용 케이블 TV, 게임캐릭터를 이용한 각종 상품의 유행 등 사회영역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생산함으로써 한국 사회 청소년문화를 특징짓는 주요한 구성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게임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놀라운 속도로 자리를 잡게 된 이유는 한국의 청소년들이 학업부담으로 인한 높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문화적, 여가시설이나 활동 프로그램이 부재한 현실의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놀이, 오락, 혼자놀이, 아파트 주변의 나무그늘에서 앉아 있는 것-단순 자기개발 : 요리, 정원 가꾸기, 서예, 종교활동, 독서, 비디오보기-기타 : 쇼핑, 집 보기, 가사일, 이웃이나 친지 방문 담소, 손자녀 돌보기, 집 에서 목욕, 시장보기※ 자발적인 것과 비자발적인 것으로 분류되어야 함ㆍ자기개발활동-문화적 욕구충족 활동(관람, 감상 등)-창작활동: 자수, 양재, 편물, 요리, 자서전쓰기, ‘관람,감상’ ‘미술 등 작품만들기’-교양ㆍ취미여가활

  • [아동복지] 아동복지실천의 전제
  • 것이다.(2) 활동 프로그램- 아동은 가정에서 부모의 건전한 육성을 일차적으로 받아야 하며 또한 아동은 지역사회를 떠나서 생활할 수 없으므로 지역사회 환경으로 받는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전개해야 한다.① 아동회관 : 지방자치단체나 민간단체에서 그 지역실정에 맞는 아동을 위한 도서실, 상담실, 보육시설, 야간학교, 건전한 오락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② 어린이 놀이터 : 전국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나 질적, 양적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 경기 영어마을의 현재와 그 문제점, 해결방안
  • 사교육비 20조(2008.2.23)> - 문화일보 - 서울경제 - 한겨레 - 한겨레 - 경향뉴스 - 경인일보 - 한국일보 - 조선일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