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교육론] 감각통합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이가 적절한 적응반응을 만들어 내는 것을 어렵게 하는 감각체계의 처리 손상이 있을 때 적용하는 치료적 방법인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 감각통합치료 ★
가) 대상
1) 일반적인 감각통합기능장애
2) 감각방어
(1) 감각 방어의 유형과 예
나) 그 밖의 특수아동
1) 평가
2) 방법
3) 효과
- 본문내용
-
★ 감각통합치료 ★
감각통합은 사람의 몸에 어떤 자극이 들어왔을 때 그 자극에 대한 적응반응을 만들기 위해 뇌에서 감각정보를 조직화하는 과정이며 적응 반응은 사람이 환경의 도전과 성공적으로 만날 때 나타나는 것이다.감각통합치료란 아이가 적절한 적응반응을 만들어 내는 것을 어렵게 하는 감각체계의 처리 손상이 있을 때 적용하는 치료적 방법이다. 감각통합 과정에 문제를 가진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의미는 조절된 감각자극을 제공하기 위한 기회를 제시하고, 적응 반응을 계획, 조직화하여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함으로써 감각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가) 대상
1) 일반적인 감각통합기능장애
감각들은 분리되어 일할 수 없다. 감각들은 신체적으로 우리가 누구이고,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무엇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의 복합적인 그림을 완성하기 위하여 다른 감각들과 함께 일한다. 감각통합은 감각정보를 조직화하여 이러한 복합된 그림을 완성하는데 책임이 있는 두뇌의 중요한 기능이다. 대부분은 자동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노력 없이 효과적인 감각통합을 한다. 그러나 감각통합 기능장애를 가진 경우는 이 과정이 비효율적이고, 정확성을 보장하지 못할 뿐 아니라 노력과 집중을 요구한다. 감각통합의 기능장애를 가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증후들은 다음과 같다.
예) 피부 접촉, 움직임, 빛, 또는 소리에 과민 또는 과소 반응을 보인다, 쉽게 산만하다, 사회적 그리고/또는 감정적 문제를 가진다. 활동수준이 높거나 낮다, 신체적으로 둔하거나 주의부족을 보인다, 충동적이고, 자아조절이 부족하다. 상황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다, 자신을 편안하게 하거나 가라앉히는 능력이 부족하다, 자아개념이 부족하다, 말하기, 언어, 또는 운동능력에서 지연을 보인다. 학습성취에 지연을 보인다.
2) 감각방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무해한 감각 자극에 대하여 방어 또는 회피의 반응을 나타내는 증후이며, 보호 감각의 과민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감각계의 장애이다. 감각 방어를 가진 사람들은 개인에 따라 자신만의 반응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반응의 스타일에는 회피, 공포, 불안, 과잉행동 또는 특정한 감각을 찾는 행동 등이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체가 감각을 받아들이는 과정의 하나(접촉-촉각, 소리-청각, 맛-구강, 움직임-중력, 눈-시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