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교육론] 감각통합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이가 적절한 적응반응을 만들어 내는 것을 어렵게 하는 감각체계의 처리 손상이 있을 때 적용하는 치료적 방법인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감각통합치료 ★
가) 대상
1) 일반적인 감각통합기능장애
2) 감각방어
(1) 감각 방어의 유형과 예

나) 그 밖의 특수아동
1) 평가
2) 방법
3) 효과
본문내용
★ 감각통합치료 ★
감각통합은 사람의 몸에 어떤 자극이 들어왔을 때 그 자극에 대한 적응반응을 만들기 위해 뇌에서 감각정보를 조직화하는 과정이며 적응 반응은 사람이 환경의 도전과 성공적으로 만날 때 나타나는 것이다.감각통합치료란 아이가 적절한 적응반응을 만들어 내는 것을 어렵게 하는 감각체계의 처리 손상이 있을 때 적용하는 치료적 방법이다. 감각통합 과정에 문제를 가진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의미는 조절된 감각자극을 제공하기 위한 기회를 제시하고, 적응 반응을 계획, 조직화하여 의미 있는 활동들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함으로써 감각자극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가) 대상
1) 일반적인 감각통합기능장애
감각들은 분리되어 일할 수 없다. 감각들은 신체적으로 우리가 누구이고,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무엇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의 복합적인 그림을 완성하기 위하여 다른 감각들과 함께 일한다. 감각통합은 감각정보를 조직화하여 이러한 복합된 그림을 완성하는데 책임이 있는 두뇌의 중요한 기능이다. 대부분은 자동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노력 없이 효과적인 감각통합을 한다. 그러나 감각통합 기능장애를 가진 경우는 이 과정이 비효율적이고, 정확성을 보장하지 못할 뿐 아니라 노력과 집중을 요구한다. 감각통합의 기능장애를 가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증후들은 다음과 같다.
예) 피부 접촉, 움직임, 빛, 또는 소리에 과민 또는 과소 반응을 보인다, 쉽게 산만하다, 사회적 그리고/또는 감정적 문제를 가진다. 활동수준이 높거나 낮다, 신체적으로 둔하거나 주의부족을 보인다, 충동적이고, 자아조절이 부족하다. 상황의 이동에 어려움이 있다, 자신을 편안하게 하거나 가라앉히는 능력이 부족하다, 자아개념이 부족하다, 말하기, 언어, 또는 운동능력에서 지연을 보인다. 학습성취에 지연을 보인다.
2) 감각방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무해한 감각 자극에 대하여 방어 또는 회피의 반응을 나타내는 증후이며, 보호 감각의 과민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감각계의 장애이다. 감각 방어를 가진 사람들은 개인에 따라 자신만의 반응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반응의 스타일에는 회피, 공포, 불안, 과잉행동 또는 특정한 감각을 찾는 행동 등이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체가 감각을 받아들이는 과정의 하나(접촉-촉각, 소리-청각, 맛-구강, 움직임-중력, 눈-시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특수아교육)
  • 목 차Ⅰ. 유아특수교육의 개관1. 유아특수교육의 개관2. 유아특수교육의 정의Ⅱ.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배경1. 유아특수교육의 철학적 배경2. 유아특수교육의 사회적, 법적 배경Ⅲ. 유아특수교육의 방법 및 전략에 관한 연구1. 청각언어교육(청각장애치료)2. 학습장애치료3. 언어장애치료4. 자폐증치료Ⅳ. 특수치료프로그램의 교육 진행과정에 관한 논의Ⅴ. 통합교육과 전환교육에 관한 고찰1. 통합교육의 개관2. 전환교육의 개관Ⅵ. 우리나라

  • 제2장 통합교육과 담임교사의 역할 요약 및 발표자료
  • 가르치기, 화자의 얼굴과 입술을 지켜보는 방법 가르치기-정형적인 언어를 가르치기, 수화적 의사소통 가르치기-청각훈련을 제공, 가능한 한 청각을 사용하도록 돕기-직업교육이나 독립생활을 위한 기능들을 가르치기-특수 장비(전화증폭기 등) 사용법 가르치기 (5) 듣기 대화에서 교사의 역할- 항상 아동을 관찰하고 큰 소리나 소음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현기증이나 귀의 소음, 청력의 어떤 변화이든 간에 자세히 관찰, 조사해야 한다.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표현유형과 특징, 인지발달, 창의성과 그 모든 것들의 유기적 관계를 종합한 학문적 토대 위에서 미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참고문헌김춘일(1984), 미술교육론, 홍익사김영학(1987), 미술의 교육, 향서각김삼랑(1992),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예경이규선 외(1994), 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이규선김동영류재만전성구최윤재권준범(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차동채 외(1997),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 교육에의 적용 - 초등 도덕 교육론
  • 통합이라고 보는 단계이다. 예수, 간디, 마틴 루터 킹, 공자, 소크라테스, 칸트, 본 회퍼, 테레사 등의 위대한 도덕가나 종교지도자, 철인들의 목표가 곧 우주적인 원리이다. 우주적인 원리가 속하는 것은 ‘내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황금율과 같은 곳에서 드러난다. 생명의 신성함, 최대다수를 위한 최선의 원리, 인간 성장을 조성하는 원리 등이 우주적인 원리에 속한다.⇒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각 발달단계가 순서대로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내리는 기준을 마련하는데 주력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이러한 교육과 더불어 실천 교육을 실시한다면 아이들에게 더욱 높은 수준의 도덕 발달을 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Ⅶ. 참고 자료샌델 마이클, 『정의란 무엇인가』, 이창신, 김영사, 2010.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5.Joseph Reimer, 『콜버그 도덕 교육론의 이론과 실제』, Rainbow books,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