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 가족 서비스 및 개별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개별화 가족 서비스 및 개별화 교육에 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 개별화 가족 서비스 및 개별화 교육
Ⅰ.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1.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의 이론적 배경
2. IFSP 개발과정
3. IFSP 회의 참여자들
4. 가족의 강점, 관심, 우선순위 판별하기
5.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의 작성
6.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의 예
7. 성과 진술하기
Ⅱ.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4단계)
Ⅲ. 요약 및 결론
- 본문내용
-
☙ 개별화 가족 서비스 및 개별화 교육
Ⅰ.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1.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의 이론적 배경
- 법적인 절차로 제도화됨 ⇒ 1986년 공법 99-457
- 가족 - 중심 접근의 영향 ⇒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IFSP : 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 탄생,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개발에 영향
- 미국에서 개발, 각 주의 결정으로 5세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규정
- 1997년 현재 27개 주가 IFSP 사용을 규정, 가능성 연구
- 미국 특수교육협회(CEC)의 조기교육 분과(DEC)에서 가족-중심의 접근 주장
- 가족들이 주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하기 위한 의도로 개발됨.
⇒ 가족강화이론과 생태학적 견해의 영향
- 공법 99-457에 의해서 처음에는 가족의 강점과 필요를 진단 하도록 규정
- 공법 102-119의 개정으로 필요라는 용어를 자원이라는 용어로 변경
⇒ 개념적 변화 반영
- 현재 가족진단은 가족의 자원과 우선순위와 관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규정하고 있음.
2. IFSP 개발과정
IFSP 개발과정에서 가족과 조기중재자 및 서비스 제공자는 서로 협력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을 가진다.
1) 서비스 적격성 판별
미국의 경우, 서비스 적격성의 준거는 각 주의 발달 지체 정의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기준에 부합되어야만 한다.
평가는 시각, 청각, 그리고 건강을 포함한 신체발달과 인지발달, 의사소통 발달, 사회정서발달, 적응능력발달의 5개 발달 영역에서 영아의 발달 수준을 결정한다.
2) 가족의 자원, 관심사, 그리고 우선순위와 영아의 강점과 요구 평가
3) 서비스 계획 문서 개발
IFSP회의는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 개발이 의뢰된 후 45일 이내에 반드시 열려야 함.
4) 실시하기와 점검하기
IFSP의 검토는 반드시 6개월마다, 전체적인 평가는 1년 단위로 실시되어야 함.
3. IFSP 회의 참여자들
① 영아의 부모
② 가족이 원하는 다른 가족 구성원
③ 부모가 참석하기를 원한다면,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
④ 최초의 의뢰된 이후 가족과 함께 일해 오거나 IFSP 실시에 책임이 있다고 지명된 사례 조정자
⑤ 평가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사람들
⑥ 가능하다면, 가족이나 영아에게 앞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사람
4. 가족의 강점, 관심, 우선순위 판별하기
- 공법 99-457은 영아의 발달과 관련된 가족의 강점과 요구들의 판별뿐만 아니라 가족의 자원, 우선순위, 관심사에 관하여 가족중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명시
- 조기중재자들은 가족의 관점에서 가족의 관심사와 우선권을 이해해야 하고, 그 후에 서비스 제공자의 관점에서 관심과 우선순위를 판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관심사의 우선순위가 정해진......................................................
- 참고문헌
-
유수옥(2005), 유아특수교육론. 서울 : 학지사.
이소현(1995),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소현(2005), 유아특수교육. 서울 : 학지사.
이소현․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 일반학급 교사들을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완전 낚였어요
사지마셈
- sel***
(2008.05.11 20:43: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