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생산 및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현대자동차 사례(A+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산 및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현대자동차 사례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1. About [HYUNDAI Motors]
1) 연혁
2) 주요실적
3) 5대 글로벌 전략

2. 현대 자동차 선정 동기
1) Why Motor Company?
2) Why Hyundai Company?
3) 변화하는 현대자동차의 위상

3.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소싱 현황
1) 현지생산공장
2) 현지조립공장(CKD)
3) 판매법인
4) 현지법인
5) 지역본부
6) 사무소
7) 연구소

4.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진출분석
1) 진출과정
2)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센터
3)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 성과 및 전망

5. 현대차를 위한 제언
1) 외국인 비용절감의 중요성
2) 디자인 개혁 시스템 구축
3) 미래형 친환경차 개발 박차
4) 엔진 성능
본문내용
1. About [HYUNDAI Motors]
1) 연혁
・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 주요사업 : 승용차, 상용차 및 동부품 제조판매
・ 종업원 수 : 5만 1천여명
・ 자본금 : 1조 4,807억원
・ 총자산 : 25조 695억원
2) 주요실적
3) 5대 글로벌 전략
(1) 상품 경쟁력 강화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성과로 2004년 4월 미국 JD-파워사의 ‘신차 초기품질 조사‘에서 쏘나타가 중형차 부문에서 1위, 브랜드별 순위에서 도요타, 벤츠, BMW 등을 제치고 7위, 업체별 순위에서는 도요타에 이어 혼다와 공동 2위를 차지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품질과 기술력은 세계인들이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수준에 올랐다.
(2) 현지화 전략
최근 자동차 시장은 전쟁터라고 할 정도로 각 메이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연구 및 생산 체계를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3) 브랜드 가치 향상
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4) 지속 가능한 경영체제 구축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 종업원, 협력업체들과 비전을 나누고 함께 성장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자 한다.
(5) 글로벌 경영혁신 추진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대인 지금, 지속적인 개선, 대량생산, 경직된 조직, 국내생산 등의 경영 패러다임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지 못한다고 판단하고 현대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그리고 고객과 항상 같이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2. 현대 자동차 선정 동기
1) Why Motor Company?
세계적으로 보면 이미 수많은 유명 기업이 글로벌화에 성공했고 무국적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을 만큼 고도로 글로벌화가 이루어진 기업도 다수 존재한다. 하지만 사례를 통한 연구이니만큼 보다 이해가 편한 친숙한 사례를 선정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다. 더불어 국내 산업 중 이와 같은 글로벌화 그 중에서도 글로벌 소싱과 관련지어 발전한 산업 중에는 전자부문과 자동차 부품 등이 있는데 본 조원들은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상기의 기업을 사례로 선정하였다.
2) Why Hyundai Company?
몇 년 전만해도 조잡한 저가 자동차로 조롱받던 현대자동차가 품질을 중시하는 변화를 통해 미국시장에서의 높은 평가를 받고 세계 각국에서의 판매량도 크게 늘고 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FT)가 2005년 4월 13일 보도했다. FT는 "현대자동차는 품질문제에 관한 과도할 정도의 주의를 통해 미국에서 찬사를 받은데 이어 내달에는 10억달러를 투자한 미국 앨라배마 공장의 가동으로 더 빠른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미국시장이 현대자동차의 최우선 공략대상이지만 오는 2010년까지 연간 판매 량 500만대를 달성하기 위해 중국과 인도, 유럽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FT는 7년전 세계 12위였던 현대차가 지난해 310만대를 판매해 세계 7위 자동차 업체로 올라선 데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지난 1998년 도입된 '10년-10만마일 보증' 제공 정책을 들었다.
참고문헌
▶ 웹 페이지
▷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 CNN MONEY http://money.cnn.com/magazines/fortune/global500/2006/asia/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 엘지경제연구소 www.lgeri.org
▷ 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 http://pris.hyundai-motor.com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 코트라 http://www.kotra.com
▷ 미국부동산 협회 홈페이지
▷ 디트로이트 통신


▶ 도서 및 논문
▷ 현대자동차 30년사, 현대자동차
▷ 2001 한국자동차 산업, 한국자동차산업 연구소, 2001
▷ 자동차 산업, 삼성경제경연구소, 2001, 박득규
▷ 해외직접투자 실무가이드, 한국수출입은행,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텔레콤 경영전략 분석과 KTF와의 경쟁분석
  • 생산, 연구개발 및 Supporting 부서간의 Coordination이 완벽하게 이루어지고 부서 이기주의가 생기지 않게 되어 회사의 Top에서 일반사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의 힘이 상품 하나하나에 집중될 수 있다. 따라서 조직간의 벽이나 상하간의 Communication 부족 등에서 오는 일의 지체가 일체 없어지게 되어 일의 처리속도가 최대한 빨라지고, 회사가 생산하는 상품 하나하나가 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 5) SUPEX 추구MPR/S/T로 모여 일처리 5단계에 따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생산, 연구개발 및 Supporting 부서간의 Coordination이 완벽하게 이루어지고 부서 이기주의가 생기지 않게 되어 회사의 Top에서 일반사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의 힘이 상품 하나하나에 집중될 수 있다. 따라서 조직간의 벽이나 상하간의 Communication 부족 등에서 오는 일의 지체가 일체 없어지게 되어 일의 처리속도가 최대한 빨라지고, 회사가 생산하는 상품 하나하나가 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 5) SUPEX 추구MPR/S/T로 모여 일처리 5단계에 따

  • 항목별 합격 자소서 샘플모음 300편[가치관, 생활신조, 성격, 지원동기 및 포부, 성장환경, 취미, 특기 등] [자소서 잘 쓰는 방법][자소서 잘 쓰는 비법][합격한 자소서 모음][우수 자소서 샘플 모음][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 [보너스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
  • 조정하고 최적의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조정자 역할을 담당하는 병원 코디네이터는 환자의 아픔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의사 못지 않게 중요하고, 숭고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 정신과 마케팅 감각을 이 분야에서 사용하면 보람되고, 가치 있게 사용 될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의사나 간호사들은 병원의 홍보 및 마케팅 업무나 경영 등에 대한 부분에서 벗어나서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게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예문 50가지와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 연구실에서의 주체적인 연구와 PS/SAN의 최적중합 등은 고분자와 전공에 대한 열의를 가지게 하였으며 컴퓨터 능력과 적극적이고 세밀한 성격을 가진 저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의 안정된 기반과 ~~~~~ 등의 우수한 기술은 제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독일과 미국의 기업들이 공정설계의 많은 노하우로 세계의 공정들을 설계,유지 하였듯이 생산의 자동화, 정밀화에 따라 모든 공정들이 computerize될 거라 생각하며 그에 따른 새로운 설계 및 유지 관리기술

  • [코카콜라 외부환경 대응 사례]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 이용, 외부환경 분석 사례 연구, 외부환경 대응 코카콜라의 전략
  • 레포트이지만, 할 때마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각자 개인별로 하는 것보다 조원들과의 팀웍이 관건이 되는 과제라서 걱정을 했지만, 오히려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서 같이 과제를 하다 보니 개인별로 하는 것보다 즐거웠습니다.강의실에서 가만히 앉아서 교수님이 설명하시는 것을 듣기만 하다가 이렇게 직접 환경분석을 해보니, 교수님은 어떻게 참고자료들을 수집하시고 정리하셨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자료를 수집한다고 해도 수집한 자료를 M. Po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