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수교육]율곡 이이의 인식론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연구문제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특수교육의 전개과정
2. 율곡의 인식론
3. 대안적 특수교육 서비스 전달체제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연구문제
특수교육은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 그리고 현재는 통합교육에서부터 완전통합교육의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과거의 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 논쟁, 즉 1968년 Dunn에 의해 제기된 특수교육 비판은 1975년 미공법 94-142의 탄생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장애아에 대한 다양한 교육제도를 구축하고 특수교육 전문가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현재의 특수교육에서의 완전통합교육 논의는 학문적, 즉 인식론적 성찰없이 구성주의자, 이상론자 또는 도덕론자들에 의한 것으로서, 이들의 주장은 특수교육학 그 자체의 전문적 지식을 비판함과 아울러, 하나의 편견이나 차별, 혹은 죄악으로서 간주하면서 현행의 특수교육이 일반교육학 속에 들어갈 것을 강력하게 주문하고 있다. 서구에서의 이와 같은 완전통합교육 옹호자들의 주장은 마치 특수교육에서의 하나의 신이론인양 비판적 성찰 없이 한국에 그대로 수용되고 있는 경향이 있음은 학문적 사대주의이자 특수교육에서의 불행이 아닐 수 없다.
다행한 것은 완전통합교육 옹호자들의 지식기초로서 작용한 구성주의 인식론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논쟁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용석(1999)은 인식론적 측면에서 구성주의는 그들이 주장하는 반토대주의적 담론(antifoundational discourse)에 도달할 수 없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객관과 주관이 공존하는 패러다임을 율곡의 철학을 통해 제안하였고, 김병하(1998) 역시 구성주의 일변을 벗어난 반토대주의적 담론이 존재할 수 있는 특수교육학의 정립을 사
참고문헌
김병하. (1998).특수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정립과 그 과제. 특수교육학연구, 제33권 제1 호. pp.5-24.
박의수. (1991). 율곡 교육사상의 인식론적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송석구. (1980). 율곡의 철학사상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민태. (1987). 율곡의 교육철학 사상.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병도, 유정동(해제). (1983). 율곡집. 한국의 유학사상(이상은, 이병도외 역). pp.305-43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개발원)김진규(교육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

  • [교육철학][교육사상][성리학][실학]성리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이,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유형원,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이익,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정약용,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홍대용, 실학 교육철학(교육사상) 박지원 분석
  • 특수한 기(정기)의 작용 능력으로서 설명하였다. 여기서 이원론적 이기설의 모순을 해결하기 위하여 감각하며 사유케 하는 까닭으로서의 이를 끌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소박한 유물론의 요소를 인정할 수 있다. 더욱이 감각기관, 사유기관을 떠나서는 감각하며 사유할 수 없으며 대상이 어떤 사물인지 알 수 없다는 견해는 그의 인식론의 유물론적 성격을 강하게 표시하고 있다. 이이는 역(易)의 소박한 유물 변증법적 사상을 계승하여 의식으로부터 독립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 교육 철학에는 자유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등이 있다. 그러나 평생 교육의 이러한 철학들이 서양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동양에서는 맹자의 성선설에 입각해, 세상에 태어난 선한 인간을 악한 존재가 아닌 선한 존재로 성장시키기 위해선 평생 교육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맹자뿐 아니라 한국의 율곡 이이 선생 또한 인간은 도(道)의 실현을 위해 태어나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교육을 하고 받

  • [유아교육사] 루돌프 슈타이너
  • 교육적 측면(1) 19세기는 신인문주의․국가주의․심미주의․과학적 실리주의 등이 발달하였으며, 국가의 이익과 국민의 복지를 위해 의무교육이 확대된 시기이다.(2) 교육학이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었고, 인간에 관한 과학적 발견들이 교육에 적극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근대적인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그리고 특수교육이 발달하였으며, 페스탈로치․헤르바르트․프뢰벨 등 대교육사상가들이 등장하였다.6. 신인문주의(1) 신인문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