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관리] 인재관리 의 중요성과 종업원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인재의 중요성
본론
◎ 직책에 맞는 교육
◎ 더 열심히 능력계발하게 만드는 당근법칙
◎ 인재 유지 방안
결론 : 종업원 교육이 기업성과에 기여하는 점
- 본문내용
-
◎ 직책에 맞는 교육
기업에 있어서 훌륭한 인재를 보유하는 것은 커다란 장점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조직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물론, 조직 구성원의 입장에서도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렇게 조직원들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각 직위에 알맞은, 또 조직원이 특성에 알맞은 적절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 리더 - CEO, 중간관리자
먼저, 관리자들을 위한 리더쉽 교육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명장 밑에 약졸 없다”라는 말처럼 뛰어난 리더는 조직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각 조직원들이 가진 능력보다 훨씬 큰 성과를 이루어 낸다. 특히, 관리자가 지닌 리더쉽은 일반 조직원들의 능력 계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핵심 인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구성원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사의 코치와 조언이 필요하다. 즉, 조직원들 스스로가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도록 비전을 제시하고, 조직원들의 잠재적 능력을 파악하고 이끌어 내며, 조직원들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리더의 핵심적인 역할이다. 이를 위해서 중간 관리자들은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코치하는 기술을 교육받아 인재육성이 그들의 중요한 임무임을 각인시키고 있어야 한다. 또한 관리자들은 조직원들을 잘 파악하고 빠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e-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다고 본다.
○ 일반 직원 - A급, B급, C급
다음은, 일반 직원들에 대한 능력 계발에 대해 살펴봐야 하는데, 일반 직원은 A급, B급, C급으로 나눌 수 있다. A급 직원은 앞으로 이 기업의 핵심 사업 또는 포지션을 이끌어갈 잠재적인 역량을 지닌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B급 직원은 현재는 크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 않지만 기업차원의 관리와 교육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 C급 직원은 자신의 적성과 이 분야의 일이 잘 맞지 않는다고 평가되는 사람으로서, 기업차원의 관리가 시급하다. 좀 더 자세히 언급하자면, A급 직원은 회사가 추구하는 비전과 잘 맞아 떨어지는 인재상을 가지고 있고 사업의 핵심 업무에 필요한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사람으로서 리더 양성교육이 필요한 경우이다. 이러한 직원에게는 회사 전체의 비전을 확실히 각인시키고, 리더십 역량과 전문기술을 습득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에서 추구하는 사업과 연계되는 분명한 리더상을 학습하도록 유도하고, 성공한 CEO의 역량과 리더쉽 스타일을 역할모델로 삼아 학습하도록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최병권(2005)/미래기업의 인재코드/새로운 제안
차종석(2004)/성공기업으로 가는 한국형 인재 경영/ 넥서스
아드리안 고스틱(2002)/행복한 회사를 만드는 당근법칙/한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