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영화배급의 독과점구조 분석(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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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화배급의 독과점구조 분석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1. 최근의 스크린 독과점 논란과 영화시장의 분위기

2. 영화의 재화로서의 특징

3. 배급 파워와 관객수의 관계

4. 배급시장구조
1) 배급사별 관객점유율
2) 메이저 배급사의 지배구조
3) 배급사의 수익구조
4) 배급사별 스크린 점유현황

5. 배급구조에 대한 분석
1) 수직적 구조와 암묵적 담합
2) Market Structure - 제한구조들

6. 정책적 현안들
1) 국정감사
2) 멀티플렉스 내 스크린 제한관련 입법안

7. 개선방안
1) 부가판권시장 활성화
2) 가격차별

8. 마치며

본문내용
1. 최근의 스크린 독과점 논란과 영화시장의 분위기
최근 영화 <괴물>의 엄청난 흥행과 더불어서 영화시장의 독과점 문제가 제시되었다. <괴물>은 관객이 1천만을 넘는 대단한 흥행을 거두었지만, 전국 1648개(2005년 말 기준) 스크린 중 최고일 때는 620개의 스크린을 점유함으로써, 37% 정도의 스크린을 독식했고 개봉 2주간 전국 관객의 70%를 이 영화로 끌어들였다. 이에 따라서 영화 한 두 편이 전체 영화시장을 좌지우지하고, 배급사는 독과점 구조를 이용해서 이득을 얻고 있다는 논란이 발생했다.한국 영화시장은 최근 급속도로 성장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001년이 지나면서 관객 수와 극장매출에 있어서 폭발적인 증가가 일어났다. 더불어 수입영화 외에 한국영화의 제작편수도 증가했고, 편당 관객수나 스크린수도 증가하는 등 외형적인 팽창이 확연하다. 하지만 이런 시장에서 다소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것들이 있다. 먼저, 영화의 제작비 구조를 보면 확연히 눈에 띄는 것이 바로 마케팅비 비중의 증가이다. 이제는 편당 영화 제작비가 40억이면, 그 중에서 13억 가량이 마케팅비로 돌아간다. 약 1/3이 마케팅비가 되는 셈이다. 또한 총 제작비도 상당히 증가했다. 96년 10억 정도이던 편당 제작비가 2005년에는 40억 선으로 약 4배가 증가했다. 이런 편당 제작비와 마케팅비의 증가는 제작사와 배급사의 수익구조상의 위험을 증가 시킨다. <괴물>이나 <왕의 남자>의 경우 1천만의 관객을 넘었듯 최근의 영화 시장은 일부 영화가 관객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구조여서 특히 편당 제작비의 상승은 제작 ․ 배급사의 흥행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또 한 가지는 배급구조의 편중이다. 2005년도에 배급된 한국영화는 87개, 등록된 배급업체는 300여개, 활동하는 업체는 30여개 정도4가 된다. 그렇지만 87개의 영화중 34%가 쇼박스, 31%가 CJ엔터테인먼트, 14%가 시네마서비스 , 7%가 롯데엔터테인먼트에 의해서 배급됐다. 뒤에서 보겠지만 CJ가 시네마서비스 지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같이 보면, 이들 3개사가 배급한 영화가 05년 전체 한국영화의 85%였다. 이런 영화배급시장의 구조가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2. 영화의 재화로서의 특징
영화라는 상품은 일반적인 재화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 특징들이 산업구조에 영향을 주는 측면이 없지 않기 때문에, 좀 구체적으로 그것들을 살펴보겠다. 먼저, 영화는 최종소비시의 가격이 거의 고정되어 있다. 물론 시간대별 할인이나, 카드 할인 등으로 직접적인 방법보다는 간접적으로 가격을 차별해서 극장의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경우는 많지만, 일반적으로 ‘영화’라는 재화가 소비자에게 구매되는 정가는 정해져 있다. 현재는 7,000원 선으로 고정되어 있는 가격인데, 전국 각지에서 거의 동일한 가격을 매기고 있으며, 혹시 다르더라도 1,000원 정도의 차이로 소비된다. 이러한 가격의 특징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상영시장이다. 영화시장은 세 개의 수직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째가 제작시장, 다음 단계가 배급시장, 마지막이 상영시장이다. 이런 가격의 경직성은 상영시장에서의 가격 변동폭을 제한시킴으로써 가격경쟁을 제한시킨다. 따라서 영화가 가지는 경쟁수단은 기본적으로 상품차별화가 된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알 수 있듯이 영화라는 상품은 절대 동질적인 상품이 있을 수 없다. 장르적인 차별성이 극도로 모호해서 거의 표절에 가까운 영화를 만들어내지 않는 한 모든 영화는 다르다. 이런 상품차별화가 영화 선택 기준의 첫 번째 잣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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