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삼성애니콜』휴대폰 중국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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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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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사 례 요 약
1) 기업소개
2) 기업목표
3)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동기
3. 사 례 제 시
1) 선정한 기업의 제품 - "애니콜"
2) 해외시장 진출 등에 대한 현황소개
① 해외시장 분석
② 해외시장 환경분석
③ 해외시장 고객분석
④ 해외시장 경쟁자 분석
4. 문 제 의 도 출
1) 주 문제점
2) 부수적 문제점
5. 대 안 발 굴
(각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선택)
6. 대 안 평 가
1) 선택기준에 의한 적절한 대안제시
2) 개량화기준마련
7. 해 결 책
중국시장에 대한『삼성 애니콜』휴대폰 진출전략
8. 결론
- 본문내용
-
지난 98년 4월에 발표된 한 연구조사(고려대학교 박찬수 교수와 스탠퍼드 대학교 스리니바산 교수의 공동연구에 의한 세계 상품브랜드 연구조사 결과 논문)에 의하면, 애니콜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는 경우 약 4억 달러(5,244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는 애니콜이 가지고 있는 이른바 브랜드 파워 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한 예다.
애니콜은 94년 9월부터 98년 6월까지 한국지형에 강하다! 라는 컨셉트로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동통신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 모토로라가 약 7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면서 국내의 휴대폰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런칭된 것이다. 애니콜을 성공적으로 런칭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소비자들에게 애니콜은 통화 성공률이 탁월하다 는 것을 확신시키는 일이었다.
이러한 전략은 성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확신이야말로 당시의 휴대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던 모토로라의 아성을 무너뜨리는 유일한 길이라는 믿음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이와 함께 애니콜의 성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슬로건이 요구되었는데,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섯 요소가 고려되었다. 첫째, 외국산대비 기본통화 성공률 우위를 구체적으로 알릴 것. 둘째, 국내의 중계시설상 전파의 세기가 약한 지역이 많다는 점. 셋째, 국내 지형의 70% 이상이 산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넷째, 외국 휴대폰의 성능이 주로 평야가 많은 지역에서 검증되었다는 점. 다섯째, 소비자들의 불만사항과 니즈를 반영할 것.
이와 같은 고민 끝에 탄생한 것이 바로 한국지형에 강하다 라는 슬로건이었고, 이런 애니콜의 성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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