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수업지도안] 육상단거리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단거리 달리기 수업지도안입니다.
스타트 중간질주 피니쉬로 이어져있으며
1시간 분량입니다.
목차
Ⅰ. 교재와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학습자 특성
Ⅶ. 교수-학습 모형
Ⅷ.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Ⅸ. 교수-학습 자료
본문내용
고등학교 체육은 중학교 체육에서 습득한 학생들의 신체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흥미를 기반으로 강조될 평생 스포츠 활동의 학습을 촉진하도록 하는 단계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운동을 다양하게 경험하며, 보다 향상된 기능을 터득하고, 체력 및 건강을 증진하도록 한다. 그리고 체육의 이론적 기초 지식을 학습하여 체육 현상에 대한 보다 올바른 이해를 증진하며, 실제 운동 참여시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 운동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정서적 만족을 얻어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른다. 특히 육상운동은 특별한 장소나 시설이 필요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나타난 달리고, 뛰고, 던지는 운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초적 운동의 능력요소인 근력, 지구력, 순발력, 유연성, 민첩성 등의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육상 운동의 특성, 가치 및 태도를 이해하게 하고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의 복합 기능을 익히도록 하여 인내심과 극기심 등의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육상의 원형은 인류의 발생과 동시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달리기[走] ·뛰기[跳] ·던지기[投]는 인류의 생존을 위한 방어법 ·공격법이었을 것이다 고대 중국과 그리스 시대부터 청소년의 교육을 위하여 활발히 시작되었으며 신체의 여러 부위를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도록 과학적인 원리로 만들어진 운동이다. 시설이나 용구가 간단하고 근력 순발력 유연성 지구력 등을 발전시키는 운동이기도 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스로도 실시할 수 있고 신체의 성장 발육이 왕성한 청소년기의 적극적인 사고방식, 자신감, 성취감 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육상 운동을 성공적으로 해내면 다른 스포츠에 대한 도전 정신을 갖게 해주므로 본 수업연구의 단원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Ⅲ. 학습 목표
1. 지적인 측면
- 단거리 경기규칙 및 경기방법을 알 수 있다.
- 다양한 방법의 경기력을 사용하여 창의성을 길러준다.
2. 기능면 측면
- 자신의 신체에 맞는 주법을 사용한다.
- 크라우칭 스타트를 통해 초반 스피드를 올린다.
- 중간 질주와 피니쉬 동작을 통해 기록향상을 요한다.
3. 정의적 측면
-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서 있는 수업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The complete visiual reference
the sports rules book
최신 육상경기지도이론 및 실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 포트폴리오
  • 지도안을 작성해 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체육 관련하여 지도안을 작성하는 과목이 없었고, 2년 동안 실습을 나갔을 때도 체육수업을 참관한 적은 있었지만 직접 수업시연을 해 본 적은 없었다. 다른 과목의 지도안을 짜고 수업시연을 하였을 때도 보통 지도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활동을 수정하고 약간 변형한 정도의 수준이었다. 그러나 이번 체육교재연구 강의를 들으며 처음으로 지식의 구조, 계열성 등의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교재연구방법에 대해

  • 진로와 직업수업 지도안 진로 관련 도서 청춘을 디자인하다 선정 자기이해
  • 육상 종목 안에서도 가장 긴 거리를 달리는 운동이고 완주하기까지 커다란 고통이 뒤따른다. 올림픽에서는 폐막과 함께 마라톤 우승자에게 월계관을 씌워주는데 다른 종목의 우승자들과 마라톤 우승자를 차별 대우를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따라서 이 문장의 주인은 인생을 단거리가 아닌 장거리로 보고 달리기 때문에 만에 하나 초반에 기록이 부진할지라도 절망하지 않고 부단하게 노력할 것이다.나에게 인생이란 아직 오지 않은 내일이

  • [초등학교 체육과][초등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특성,목표,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지도,평가,교육과정비교
  • 문서화된 형식적 교육과정과 학습상황에서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실천적 교육과정 등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참고문헌▷ 김영수(1996), 체육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교육출판사▷ 김종선 외(1994), 새로운 체육 지도법, 태근 문화사▷ 강신복(1994),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교육부(1982), 체육교육, 장학자료▷ 교육부(1998), 초등학교교육과정 해설(4)-체육음악미술외국어, 교육부▷ 리처드 티닝(1994), 체육수업탐구, 태근문화사

  • [중국문화] 중국의 체육
  • 수업이 진행되는 열악한 학교체육 현실이 수십 년 동안 반복되고 있다. 그리고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은 한국스포츠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체육구조개혁 및 체육행정인들의 마인드에 대한 전면적인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생활체육과 학교체육에 기반을 둔 엘리트선수양성이라는 새로운 인식전환을 기대하면서 스포츠개혁의 방향이 엘리트스포츠, 생활체육, 학교체육의 유기적 조화가 하루빨리 실천화되어야 할 것이다. 3.맺음말

  • 체육수업모형 분석 협동학습모형
  • 지도안은 3학년 도전활동의 2단원에 해당한다. 모든 모둠에게 동일한 학습 과제, 자원, 학습시간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협동 학습 모형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수업지도안은 모둠별 성취 배분 방식(STAD)과 모둠 게임 토너먼트(TGT)방식이 둘 다 반영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50M단거리 달리기와 200M이어달리기는 모둠원끼리 협동하여 연습한 뒤 1차 평가를 보고, 한 번 더 연습한 뒤 2차 평가하여 점수의 향상정도에 따라 모둠 점수를 부여하도록 되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