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스포츠] 관람스포츠의 역사와 의미 우리나라 관람문화의 문제점 및 대안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람스포츠
1) 관람 스포츠의 역사
(1) 서구의 역사
(2) 한국의 역사
2) 관람스포츠의 현대적 의미
3)관람스포츠의 기능
(1) 오락적 기능
(2) 공동체 의식의 체험
(3) 사회화의 기능
4) 관람스포츠의 특성

2. 프로농구경기
1) 농구의 역사
2) 우리나라 농구의 역사
3) 우리나라 프로농구현황

3. 참여스포츠
1) 관람 문화
2) 스폰서
3) 이벤트

4. 한국과 미국의 농구 관람 문화의 차이

5.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경기 2쿼터가 끝나고 하프타임 이벤트로 삼성 썬더스 팬이 나와서 주사위를 굴린 뒤 미션을 수행하는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주사위에는 하프라인 슛, 3점 슛, 골밑슛 등이 적혀 있고 주사위를 굴려 나온 슛을 성공하면 KSK 상품권을 받는 행운을 가지는 것이었다. 또 성공을 하지 못하더라도 참가한 모든 사람에게 미스터 피자 시식권을 주었다. 중간 작전 타임을 이용해서 이벤트가 진행되기도 했는데, 입장할 때 나누어준 응모권에 대한 추첨을 통해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미스터피자 시식권, KSK 상품권을 줬다. 이 때 응모권은 이벤트 게임에서 A, B 중 어느 쪽이 이길 것인가 하는 내용이었는데, 썬더스 팬을 A와 B팀으로 나누어 스타킹 빨리 벗기를 하는 게임이었다. 이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에게도 역시 수빈 아카데미 메이크업 박스와 미스터 피자 시식권을 주었다. 3쿼터가 끝나자 팬들에게 싸인 볼 선물한다며 캐릭터 인형들이 나와 관중석으로 공을 던지기도 했고, 4쿼터 중간 작전 타임 때는 가장 열심히 응원한 팬을 찾아가 선물을 주기도 했다. 또 다음 작전 타임 때는 응원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에게 미스터 피자를 나눠주었다.
4. 한국과 미국의 농구 관람 문화의 차이
근본적인 차이점을 찾자면, 한국의 구단주는 대기업인 반면에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기업이 아닌 미국의 이름난 갑부가 이끈다. 대기업이 운영을 하는 농구 프로팀은 기업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의 사활에 농구팀의 목숨이 걸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기업의 이미지가 갑자기 좋아지지 않으면 경기장을 찾는 팬들이 급격하게 줄어든다. 그 결과 기업이 운영하는 농구팀을 사고 파는 것을 보게 된다. 그렇기에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프로 농구팀이 해체되고 또 다른 팀이 생기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렇다면 관람객들은 어떻게 되는가? 자기가 지지하던 팀이 갑작스레 해체를 하거나 다른 회사로 팔리게 되면 그 지지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 거라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미국은 개인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운영되기 때문에 그 이미지를 팬들에게 좋게 굳히기 위해서 갖은 노력을 아끼지 않으며 다른 기업과는 연관이 되어 있지 않아 팬들의 사랑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 때문에 한국의 프로 농구는 적자에 허덕이는 반면 NBA는 관중 기록을 매년 경신을 하고 있다. 자료를 보자.
NBA가 관중 동원 기록을 2년 연속 갈아치웠다. AP통신은 21일 NBA 사무국 발표를 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정책] 문화 바우처
  • 스포츠센터는 근처에도 가보지 못한 사람, 프로야구 시즌이 한창이지만 그냥 집에서 TV 중계만 보는 게 당연한 사람. 시간이 없거나 관람료가 없거나 하는 문제와는 별개로, 신체적 장애가 문화생활 전체에 걸친 장애로 나타나는 이들의 사례이다.그동안 우리는 문화적 불평등에 대해서는 크게 주목되고 있지 않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3분의 1 이상이 월 평균 문화 예술 활동 지출비로 1만원 미만의 비용을 쓰고 있다는 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 [스포츠마케팅] 프로 농구 관중 증대 방안 -SK 홈구장 이전을 통한 관중증대 플랜
  • 관람객의 경기관람 결정요인의 내부현황을 분석하고 지역별 접근성에 따른 수요자를 통한 시장현황을 분석한다.둘째, 현재 SK의 홈구장인 잠실 학생 체육관의 위치적요인의 문제점을 분석한다.셋째, 잠실 학생체육관의 위치적 요인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한다. 넷째, 위 분석을 통해 이전 플랜의 가능성과 제한점을 제시한다.제 2장 본론2-1. 선행사례 및 선행연구에 대한 논의한국에 프로스포츠가 출범하고, 프로스포츠가 정착

  • [대중문화의 이해] 한국 미술전시의 블록버스터화
  • ☙ 한국 미술전시의 블록버스터화☞ 목 차머 리 말 Ⅰ. 한국 미술전시 현황 Ⅱ. 미술 전시 호황에 따른 문제점 1. 쾌적하지 못한 관람 환경 2. 관람 예절의 부재 3. 부익부 빈익빈4.부실한 전시내용 5. 고가의 입장료 Ⅲ. 호황의 지속적인 발전 방안 1. 하루 관람 인원을 제한하는 예약제 운영2. 관람 문화의 조기 교육 3. 사설 갤러리에 대한 육성책 끝 맺는 말 ☞ 표 목 차 문화예술 및 스포츠 관람 비율 문화, 예술 분야 주요 규제 개선

  • [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 프로농구1.프로농구의 정의스포츠는 관람하는 사람들에게 대리만족을 주어 생활의 활력소다 되게 하는 스포츠 자체의 의미가 있다. 프로스포츠 구단을 운영하는 기업들로서는 경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좋은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 프로스포츠 중 프로농구는 우리나라의 겨울철 스포츠로 자리매김을 한 인기 있는 스포츠 이벤트 중의 하나로 대중매체의 표적이 되고 있다.한국의 프로농구 구단들은 구단의 수입을 대부분 입장권

  • [통계학] 월드컵 공식 스폰서십 지정여부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 스폰서십의 흔적은 로마시대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하였다. 스포츠 스폰서십의 역사는 올림픽의 역사이며, 올림픽의 역사는 방송기술 발달의 역사와 같이 한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지금까지 올림픽 경기는 역사적으로 볼 때, 대중매체의 발달과 함께 발전하여 상호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올림픽의 성공적 발전이 곧 스포츠 스폰서십의 발전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그 이면에는 매체기술의 발달, 특히 TV 기술의 발달이 기여한 바 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