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음악] 창작음악의 정의와 시대별 변천사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창작음악의 정의

Ⅱ. 창작음악의 시대별 변천사
⑴ 창작음악의 발생 ~ 1970년 이전
⑵ 1970년대~1990년대
⑶ 2000년대~현재

Ⅲ. 창작음악의 나아가야 할 방향
⑴창작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
⑵창작음악의 의의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000년 창작계를 되돌아보면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 어느 해보다도 특히 30대 젊은 작곡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국악창작계의 '세대교체'를 실감나게 하였다. 그들은 서울시 국악관현악단과 경기도국악단을 통해서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발휘했으며, 특히 서울시 국악관현악단의 연주회에서는 젊은 작곡가 자신이 직접 자신의 작품을 지휘했다. 또한 많은 신세대 젊은 작곡가들의 작품은 기존의 관현악의 형태에서는 많이 벗어나 있으며, 전체적으로 뉴에이지 계열의 음악과 많이 닮아있는데, 이경섭, 강상구 등의 작품이 대체로 전형적인 뉴에이지 풍의 창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재일교포 양방언의 <제주의 왕자>가 방송이나 무대를 통해서 국악의 신경향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자리매김 되기도 했다. 2000년 한 해 동안 연주된 작품 가운데서 중견작곡가들의 작풍은 예년의 그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는 느낌이며, 30대의 젊은 작곡가에 비해 40대의 작곡가들의 그것은 상대적으로 왜소한 느낌을 받게 된다.또한 이른바 '젊은 국악'이라는 이름 아래, 창작타악그룹 '푸리'와 '공명', 한국현대음악앙상블, 가야금 앙상블 '사계', 퓨리재즈그룹 '상상' 등이 주목을 받았다. 이들은 개인 활동 뿐만 아니라 그룹음악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며, 또한 그룹 내에서 작곡, 편곡, 연주가 공히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젊은 작곡가나 연주가들의 창작정신이 담겨진 이른바 '젊은 국악'이 이제 보다 더 성숙되어진다면, 한국음악이 세계음반시장의 '월드뮤직'분야에서 당당히 빛을 발할 날도 멀지 않아 보인다. 국악창작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해서는 국악작곡가, 양악작곡가, 젊은 작곡가 가릴 것 없이, 한국음악의 특수성과 세계음악의 보편성이 조화된 작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21세기 한국음악이 세계음악으로 도약하기 위한 화두임에 틀림없다. 악기별로 보면 창작기악곡 중에서는 가야금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최근에 발표된 가야금 독주곡으로 김영동의 '무제', 김영재의 '춘접무곡', 이상규의 '설무', 황병기의 '남도환상곡' 등이 있다. 기악독주곡으로 가야금, 거문고, 해금, 대금, 피리 등의 전통악기 이외에 15현가야금, 21현금, 18현금 등의 연주가 시도되기도 한다. 독주곡과 관현악이 합주하는 서양음악의 협주곡 형식도 국악의 여러 악기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Ⅲ. 창작음악의 나아가야 할 방향
⑴창작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
* 창작국악을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과 비판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kmusic.or.kr/main.php3
-http://home.hanmir.com/~bell9mp/
-⌜우리소리 우리가락⌟ 박일훈, 국악춘추사 1996, 85∼120쪽
-⌜국악연감⌟ 국립국악원 2000, 377∼379쪽
-⌜광복50주년 기념학술대회 ∼ 광복 50년 국악-중흥 50년⌟ 국립국악원 1995, 109∼160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 현재 음악방송의 문제점 고찰
  • 음악방송의 개념 정의2. 음악방송의 시대별 흐름3. 방송 현황(편성표)Ⅱ. 시청률 중심 편성의 관점에서 본 음악방송의 문제점 및 비판 - 본론1. 연령에 따른 차별 방송2. 언더그라운드․인디밴드 성장의 저조화3. 실력 위주(전문가의 평가, 음반판매량)가 아닌 PR비와 상품성에 의한 방송 캐스팅 Ⅲ. 음악방송이 나아가야 할 길 - 결론1. 전문가의 의견 및 부연 설명(인터뷰 포함)2. 나아가야 할 방향Ⅳ. 참고 문헌 및 출처Ⅰ. 개 괄 - 서론1. 음악방송

  • [대중가요] 시대별 대중가요의 흐름
  • 음악의 영향2) 1980년대 대중가요의 최고의 상품 조용필3) 1980년대 주류 대중가요1) 90년대 음악의 특징2) 90년대, 가요계의 전성기3) 인디밴드들의 활약4) 90년대 대중가요의 문제점 1) 음악에 따른 분류2) 외모, 패션 등 컨셉에 따른 분류3) 대중가요의 문제점4) 한국 대중가요가 나아가야 할 길3. 발표 대본 4. 문제은행 문제 및 정답 1. 대중가요1) 대중음악의 정의와 특징서양 음악이 도입되던 시절부터 대중 사이에서 즐겨 불려

  • 북한에서 나타나는 한국 대중문화의 수용현상
  • 음악적으로 이끌어 가는 일종의 합창형태인 ‘방창’ 제도가 생겼고, 음악무용종합공연에서 막이 없어지고 대신 흐름식으로 바뀌었다. 제8기는 김정일 등장 이후 오늘날까지이며, 크게 전 시대에 만들어진 ‘주체 음악론’ 을 계승발전구체화시킨 것을 주축으로 하면서 미비하나마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미비한 변화로는, 창작물의 중심 주제를 김일성 찬양과 인민들의 노동계급화 및 혁명화에서 김정일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개혁의 역사와 교육과정개혁 방향
  •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여기에서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알아보고자 하는 이유도 지금까지 변화해온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과 반성을 통해, 앞으로 좀 더 나은 교육과정, 그리고 더 높은 교육의 질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찾아보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에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알아보는 데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의 교육과정 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방향도 함께 고민해 봄으로써, 근본적으로 학교 교육의 발전적인 변화를 이끌

  • [음악] 한국의 창작 음악 중 크로스오버 음악
  • - 목차 -Ⅰ. 서론Ⅱ.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Ⅲ. 크로스오버 음악의 발전과정Ⅳ. 크로스오버 음악과 퓨전 음악 비교Ⅴ. 한국의 창작 음악 중 크로스오버 음악⑴ 국악기와 서양악기의 크로스오버⑵ 대중가요를 중심으로 한 크로스오버 음악⑶ 드라마 주제곡을 중심으로 한 크로스오버 음악 Ⅵ. 다양한 책에서 본 크로스오버 음악「국악을 방송에 담다」「국악이 바뀌고 있다」「가치와 취향을 넘다」Ⅶ. 발표에서 사용할 곡들에 대한 해설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